•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최인훈 문학의 ‘이언어적 말걸기’ 양상 연구- 최인훈의 언어의식을 중심으로 (The Aspect of ‘Heterolingual Address’ in Choi In-hoon's Literature- Focusing on Choi In-Hoon's Perspective on Language Recognition)

34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6 최종저작일 2019.05
34P 미리보기
최인훈 문학의 ‘이언어적 말걸기’ 양상 연구- 최인훈의 언어의식을 중심으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 수록지 정보 : 한국민족문화 / 71호 / 299 ~ 332페이지
    · 저자명 : 안지영

    초록

    이 글은 최인훈 문학에 나타나는 주요 문제의식을 언어의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최인훈의 언어의식은 그의 예술관뿐만 아니라 정치의식과 역사철학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인훈은 식민지 시기 한국어가 아닌 일본어 교육을 받으며 성장했고 해방 후 이에 대한 죄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따라 그는 『광장』에 나오는 한자어를 순우리말로 개작하는 작업을 시작하게 되는데, 그가 미국에 체류하기 전 개작한 1973년본과 1976년본에서 언어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미묘한 차이가 드러난다. 1973년본이 일본어로 주요한 지식을 습득했던 데 대한 부채의식의 발현이라면, 1976년본은 언어를 수단으로밖에 다루지 않았다는 데 대한 부끄러움에서 기인한다. 이와 같은 언어의식의 변화는 전통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진다. 그는 ‘한국적인 것’(특수)과 ‘근대적인 것’(보편)이라는 이항대립에 함몰되지 않는 보편으로서의 전통이 가능할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구하였고, 이에 대한 고민이 미국 체류 중 아기장수 설화를 발견하면서 희곡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의 창작으로 귀결된다. 이러한 사유의 도정이 『화두』에 반영되어 있는바, 이 글은 특히 『화두』 1권을 중심으로 최인훈의 미국 체류 경험을 중심으로 그의 문학에 나타난 문제의식을 살펴보았다. 최인훈이 미국에 체류했던 당시 한국에서는 독재정권의 폭압이 지속되면서 귀국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었다. 더구나 미국에서 어머니의 죽음을 겪으며 최인훈은 디아스포라로서의 삶 대신 미국에 정착한 가족들 곁에서 정착할 지를 고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한국으로 귀국할 것을 결심하게 된 데는 언어에 대한 탐구의 과정에서 예술의 혁명성을 자각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들이 ‘번역’을 둘러싼 실천계와 관련되는 것으로 보고 ‘이언어적 말걸기’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영어초록

    This article seeks to find out the uniqueness of Choi In-hoon's literature through Hwadu and His Literary Essays. Choi In-hoon grew up with Japanese education, not Korean, during the colonial period, and after liberation, he had a sense of guilt. This influenced that Choi convert the Chinese word Gwangjang into pure Korean. However, this is not just a matter of changing vocabulary, but a shame of not only addressing language as a means. The change is due to the influence of staying in the U.S, and is also accompanied by the concern of ‘Korean things.’ Having faced the problem of lack of tradition, he tried to recreate it radical way through traditional parodies. Choi In-hoon discover the form of Messiah through Baby-general folk-tale. This is linked to Choi's dream of Utopia, which he stressed as the power of art. This attitude comes from the perspective that we see the 4·19 revolution as a “Eternal home” where we must strive to keep going. He was convinced that an art of unquenchable absoluteness could be connected to the dream of a revolution.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민족문화”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45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