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부재하는 형식과 전후(戰後) 한국시의 개별적 실존 - 송욱의 시학(詩學)과 시의 언어들이 갖는 의미 - (The Absent Form and the Existence of Korean Poetry - Meaning in the Language of Poetics and Poetry of Song Wook)

29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3 최종저작일 2016.10
29P 미리보기
부재하는 형식과 전후(戰後) 한국시의 개별적 실존 - 송욱의 시학(詩學)과 시의 언어들이 갖는 의미 -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근대문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근대문학연구 / 17권 / 2호 / 83 ~ 111페이지
    · 저자명 : 하재연

    초록

    송욱의 비평은 신비평의 원리와 실존주의적 지향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한국문학사에서 표면적으로만 이해되어 왔던 상징주의의 시각을 본격화시키는 작업이었다. 이 작업을 가능하게 했던 것은, 송욱의 세대가 해방과 전쟁을 계기로 경험적으로 구축한 과거와의 단절 의식이었으며 세계 문학과의 공통 감각이었다.
    그런데 송욱이 시의 언어에 대해 논할 때 반복하곤 하는 전통 단절론은 이광수의 그것과 매우 닮아 있다. 송욱과 같은 시인 그리고 비평가에게 한국시의 전통 부재란 한국시의 형식의 부재와 다름없는 말이었다. 주목할 것은, 번역을 통해 근대시를 모색하고 조선시와 서양의 시를 비교하며 창작 과정을 병행해 나갔던 번역가-시인들에게, 조선어의 결핍과 함께 언제나 시 형식의 부재가 소환되곤 했다는 점이다. 그들이 근대시의 지향과 미래를 논할 때 ‘형식’은 ‘음악’의 다른 말이기도 했고, ‘운율’과 ‘율격’은 언제나 시의 가장 중요한 심급이었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이들 식민지 시대의 번역가-시인들의 의식과 송욱이 지녔던 의식의 동형성이다. 한편 송욱 시에 대한 평가에서도, ‘산문성’과 ‘시/음악성’의 대립은 첨예하게 드러난다. 구세대와 신세대를 막론하고 이들에게 현대시의 산문화는 우려할 만한 것이며, 송욱 시의 가치는 산문적 내용을 산문화한 형식으로 떨어뜨리지 않는 점에 있었다. ‘음악성’을 시에 불가결한 요소로 가정할 때, 그리고 그 본질을 찾으려 할 때 음악성의 추구는 서구의 정형시 모델에서 벗어날 수 없는 공전(空轉)의 운명을 가진 것이었다.
    송욱의 시 텍스트들은 그의 실존에 대한 의식을 깨지거나 찢긴 신체의 언어들로 드러낸다. 송욱의 텍스트들은, 부재하는 한국어 시형식의 음악성을 기준으로 할 때보다, 전쟁이라는 일종의 절단면에서 돋아나는 ‘깨진 말’들의 모습이 육체의 언어들로 드러나는 지점에서 훨씬 의미 있는 텍스트로 읽힐 수 있다. 이는 송욱의 지극한 ‘음악성’의 추구를 볼 때 아이러니해 보인다.
    『하여지향』 이후 송욱의 시들이 도달하고 있는 지점은, 자신이 부정하고자 했던 구세대의 환영이 다시 반복되는 느낌을 준다. 송욱이 끝내 버릴 수 없었던 시의 ‘본질’에 관한 의식의 소산 즉, 한국시에 부재하는 ‘음악’에 대한 기도는 이후의 시집을 통해 볼 때 추상으로 귀착된다. 시의 음악성은 자수율 같은 단순한 데서만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더 넓은 범위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그는 이해해야 했을 것이다. 시의 음악성이라는 ‘본질’이 시의 형식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현존하는 언어들이 지니는 생명력과 호흡이 시의 형식을 구성하기 때문이다.

    영어초록

    Criticism of Song Wook is based on existentialism and the principles of New Criticism, and also it is the full-scale visualization of symbolism prospect, understood superficially in Korean literary history. This work was possible because Song Wook, who lived in the wake of the war and the liberation, had to break the consciousness of the past and the common sense of world literature, which were constructed empirically.
    However, the discourse on the severed tradition of Song Wook is similar to that of Yi Kwang-su. The absence of tradition in Korean poetry does not differ from the absence of form in Korean poetry in the ideas of Song Wook. Translator-poets always call the lack of the Korean language as the absence of form in Korean poetry. It was, in other words, of the “format” that “music” and “rhyme” have always been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modern poetry in their thoughts.
    In addition, in the evaluation of the poems of Song Wook, conflict between “prose” and “verse/music” began to appear. The trend of prose in modern poetry, regardless of the old generation and the new generation, was quite alarming to people. The value of Song Wook's poetry was in that it elevated the content of the prose to the format of verse.
    However, the text in the poetry of Song Wook either broke the awareness of his presence or exposed the torn body language. The significance of Song's text lays not in its musical accomplishment and analysis related to Korean poetry but in the embodiment of 'torn words', sprouting from the war, the fault plane. Hence, the form of poetry is not composed of the essence, the poetic musicality but assembled by vitality and breathing of present languag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근대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1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