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민속마을 지정과 전통의 정치성 -외암리의 사례- (Authorizing Folk Village and Politics of Tradition - A Case Study of Woe-am Village -)

31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04 최종저작일 2009.05
31P 미리보기
민속마을 지정과 전통의 정치성 -외암리의 사례-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역사문화학회
    · 수록지 정보 : 지방사와 지방문화 / 12권 / 1호 / 457 ~ 487페이지
    · 저자명 : 김창민

    초록

    충남지역의 대표적인 양반촌인 외암마을은 1977년‘도지정 민속마을’로 지정된 이후 1988년‘전통건조물본존지구’로 지정되었고 2001년에는 문화제보호법에 근거하여 중요민속자료 236호로 지정되었다. 외암마을이 소위 ‘민속마을’로 지정된 것은 전통과 민속을 보존하고자 하는 국가의 정책 목표 때문이다. 국가는 민속마을의 지정을 통하여 마을 주민들의 삶에 깊이 관여하게 되며 마을 주민들의 삶을 국가의 정책 목표대로 규정하게 된다.
    그러나 국가의 지역 지배가 일방적으로 관철되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지
    역 주민들은 민속마을 지정이라는 국가의 정책을 자신들의 입장에서 새롭
    게 해석하고 대항 담론을 형성함으로써 국가의 지배에 대응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모든 주민들이 단일한 입장에 있는 것은 아니다. 국가의 정책 실시로 이익을 보게 되는 사람들은 국가의 정책이 마을 내에 관철되도록 국가의 대리인 역할을 하게 되며 이익에 비해 생활의 불편함을 더 많이 겪게 되
    는 사람들은 국가와 대리인의 주장에 대해 대항 담론을 형성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마을은 역동성을 가지게 된다.
    마을 내 국가의 대리인들은‘외암리 민속마을 보존회’의 임원들로서 이들은 민속마을 지정이 가지는 긍정적 효과를 마을 내외에 강조한다. 이들이 주장하는 긍정적 효과는 민속과 전통에 대한 인식의 변화, 민속행사의 부활, 마을 경관의 개선, 주택 개량으로 인한 경제적 이익, 새로운 생업의 기회 제공 등이다. 이들의 주장은 민속마을 지정에 대한 공식적 담론의 지위를 가지고 있어서 이들이 추진하는 전통 가옥 보존을 위한 노력과 민속마을 가꾸기 사업 등은 정당성을 부여받게 된다.
    반면 일반 주민들은 민속마을 지정이 주민들의 생활에 불편함만 가져다 주었다고 주장함으로써 국가의 정책과 국가의 대리인들에 대한 대항 담론을 형성한다. 그리고 민속마을 지정으로 인한 불편함에 대한 경제적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은 주택 개량을 할 때 생활의 불편
    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변형된 형태로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전통의 보존이라는 국가의 정책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서 국가, 행정 기관 또는 마을 내 대리인들과 갈등을 야기하는 요인이 된다.
    민속마을 지정은 지역의 문화적 전통과 민속을 보존하고 계승하고자 하는 정책 목표를 가지고 있다. 외암마을의 경우 전통 건조물을 보존하는 것이 민속마을 지정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었다. 전통을 보존한다는 개념은 전통이 과거의 것이라는 인식을 바탕에 깔고 있다. 과거의 형태를 현재에도 유지하고자 하는 정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번거롭고 불편한 것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외암리 민속마을은 태생적으로 갈등과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현재를 살고 있는 마을 주민들이 과거 형태의 가옥을 지키고 유지하는 것은 매우 불편하고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암마을이 민속마을로서 유지되고 있는 것은 민속 마을의 가치와 의미를 지속적으로 재생산하고 있는 마을 내 국가의 대리인 집단이 존재한다는 것과 민속마을 지정이 주민들에게 실제적인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였다는 점 때문이다. 국가는 전통을 보존하고자 하며 지역 주민은 그것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고자 하는 절충이 현재 외암리 민속마을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초록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power of state and counter power of people in Woe-am folk village. Woeam village was designated as folk village by state 1988. Since then, all houses of Woe-am village has been reconstructed and renewed for Korean traditional styles which has been inconvenient to villagers for their modern everyday life.
    However, The agent of state in the village insist the value and meaning of folk village especially their identity of noble village and tradition. Designation as folk village means that Woe-am village is considered by state as typical Korean noble village and traditional village. Also, they insist that villagers should be tolerate inconvenience of their everyday life for the shake of folk village. But most villagers complain of their inconvenience. Moreover they make folk village as a means to get money.
    Local government and Woe-am villagers has different point of view to folk village. Local government has an intent to keep the village as tradition itself, but villagers want to modify their
    houses to suit their convenience. Because of different intents, there is some conflict between local government and villagers.
    State dominate villagers’everyday life to designate the village as a folk village. But this domination makes a counter power of the villagers. Villagers reinterpret folk village as a means to get their money and resist tradition preservation as inconvenience. State and villagers compete in the realm of folk villag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지방사와 지방문화”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24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3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