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도둑
- 최초 등록일
- 2023.11.11
- 최종 저작일
- 2023.09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6,000원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12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 더보기
본 교재 <대중영화의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30점)
-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접기
|
소개글
"자전거도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전거도둑 영화사적 의미
2) 개인적인 평가
본문내용
"자전거도둑"은 이탈리아의 영화감독 비토리오 데 시카(Vittorio De Sica)가 연출한 영화중 걸작 작품 중 하나이다. <구두닦이>, <자전거 도둑>, <움베르토 D>가 대표작이다. 자전거 도둑은 1947-1948년의 가난과 절망, 만성적인 실업문제를 다룬 영화로 이 영화는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Neorealism) 운동의 대표작 중 하나로 여겨지며, 그 당시의 이탈리아 사회 문제와 가난 층의 삶을 다루는데 중점을 둡니다. "자전거도둑"은 사회적인 의미와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고급스러운 언어로 희, 비의 전혀 다른 감정으로 영화를 만들어낸다.
데시카는 <아이들이 보고 있다> 영화부터 보다 진지한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후 네오리얼리즘 영화를 달콤한 인생의 상황 대신 쓰디쓴 현실의 장르의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장일·김예란(2017). <대중영화의이해>. KNOU PRESS. P. 63 p.330
신강호. (2003). 비토리오 데 시카: 네오리얼리즘 삼부작을 중심으로. 영화교육연구, 5(0), 94-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