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전자무역론3) 방송대 교재 전자무역론 8강 전자무역 인프라 전자무역의 활용 전자무역의 미래에 대해 기술하시오0k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5.14
최종 저작일
2021.05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전자무역론3) 방송대 교재 전자무역론 8강 전자무역 인프라 전자무역의 활용 전자무역의 미래에 대해 기술하시오0k


무역학과 전자무역론3
1. 방송대 교재 전자무역론 8강 <전자무역 인프라>를 요약 정리하시오 (20점)
2. 방송대 교재 전자무역론 10강 <전자무역의 활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20점)
3. 전자무역의 미래에 대해 기술하시오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방송대 교재 전자무역론 8강 <전자무역 인프라>를 요약 정리하시오
2. 방송대 교재 전자무역론 10강 <전자무역의 활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1) 중소 유통망을 축소하는 마케팅 수단
2) 새로운 잠재고객 및 공급선의 발굴
3) 해외 시장 정보의 수집
4) 신속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
5) 쌍방향 마케팅 가능
6) 기업의 국제적 이미지 제고
7) 전자무역의 경제성
3. 전자무역의 미래에 대해 기술하시오
1) 공인인증기관의 저변확대가 이루어져야
2) 재결제 서류가 전자문서로 대체되어야
3) 시스템망을 모든 거래당사자간에 연동시켜 안정성 있게 운영하여야
4) 국제 B2B 전자결제시스템으로 전자신용장을 정착시켜야
5) 한국형 전자무역시스템의 국제적 보급
6) 전자무역의 보다 빠른 확산을 위해 시스템의 Up-Grade가 필요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을 포함한 지구촌은 FTA협정에 따른 각 나라 간의 무역시장이 점진적으로 개방되고 있어 수입과 수출이 자유롭게 진행되고 있다. 전 세계는 컴퓨터나 인터넷 등 IT기술이 발달한 정보화시대이다. 이러한 정보화시대에는 무역을 하는데 있어 전통적인 무역방식인 종이 서류를 이용하거나 신용장거래를 이용하지 않고 EDI시스템 등을 이용한 전자무역이 활성화 되고 있다. IT혁명이 확산되는 가운데 IT산업을 국가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기 위한 각국의 경쟁이 치열하다. 세계 각국은 이를 겨냥, 기술 및 인력 투자에 앞을 다투고 있다. 우리나라는 IT 분야의 투자 및 기술개발에 한발 앞서 IT강국의 반열을 자랑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무역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내면에는 IT산업이 큰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우리 IT가 이처럼 발전한 것은 정부의 비전 제시에다 적극적인 지원, 업계의 기술 개발과 해외시장 개척 노력이 결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주목되는 사실은 우리나라가 IT제품의 수출을 넘어 국가 간 IT경쟁의 중요한 분야인 표준화 전쟁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세계 표준을 차지하는 것은 기업과 산업이 경쟁력을 높이는 지름길이 되기 때문에 기업의 경영 전략이나 국가의 산업정책 수립의 중요한 목표가 되고 있다. 최근 수출 여건 악화에도 IT제품이 지속적인 수출 증가를 유지할 수 있는 배경은 와이브로·DMB 기술 등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며 표준 전쟁에서 앞서기 때문이다.
IT혁명과 인터넷의 확산이 이루어지면서 앞으로 표준 전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큰 분야는 전자무역시스템이다. 전자무역이란 인터넷 기술 발전을 활용해 전통적인 무역 방식을 전자문서 기반의 종이 없는(paperless)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세계 각국은 무역 부대비 절감을 위해 이의 도입을 적극 모색하고 있으며 UN을 비롯한 국제기구와 주요 선진국들은 전자무역시스템과 표준 제정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상호 협력해 나가고 있다.
요즘과 같이 지구촌이 코로나19로 인하여 무역업무를 1대1 보기 힘든 시점이 되었다. 모든 것이 전자업무를 통한 화상회의가 활성화 되고 있다 점차 확대추세다
이 장에서는 무역학과 전자무역론3 1. 방송대 교재 전자무역론 8강 <전자무역 인프라>를 요약 정리하시오 (20점) 2. 방송대 교재 전자무역론 10강 <전자무역의 활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20점)3. 전자무역의 미래에 대해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 자료

공용, 전자무역, 전자무역의 개념과 구성 요소, 2020.
강원진, 전자결제시스템, 삼영사, 2006
문희철, “전자무역 결제시스템 관련동향과 전망,”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0. 11.
산업자원부 무역정책과, 정부의 전자무역(e-Trade) 육성정책, 2005.
이남구, 전순환, 조원길, "디지털시대 세계무역", 무역경영사, 2001.
최용록,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개론", 두남출판사, 2003.
안지홍, "사이버무역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통산정보학회,『통상정보연구』, 제3권, 제1호, 2001. 6.
이기희, 전자상거래 시대의 거래처 발굴과 신용문제 , 『전자상거래』, 창간호, 2000.
이희구,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홍석우, “글로벌시대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글로벌시대의 전자무역활성화 방안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전자무역론3) 방송대 교재 전자무역론 8강 전자무역 인프라 전자무역의 활용 전자무역의 미래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