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제가 10대근로자의 노동시장을 왜곡하게 되는 이유
본 내용은
"
최저임금제가 10대근로자의 노동시장을 왜곡하게 되는 이유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7.23
문서 내 토픽
  • 1. 최저임금제도의 개념
    임금이란 종업원이 노동력을 제공한 대가로서 기업이 지급하는 금품을 말한다. 임금은 일반적으로 지급기간을 기준으로 하는 즉 시간급, 일급, 주급 등을 말한다. 임금은 혹은 급여는 종업원이 노동력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대가로 수령하는 금전적 또는 비금전적 금품을 말한다. 여기서 금품은 반드시 화폐적 가치가 포함되는 것으로 금전적 또는 비금전적 금품을 말한다. 최저임금제란 국가가 법적 강제력을 가지고 임금의 최저한도를 정하여 이를 밑도는 기준으로 사용자가 근로자를 고용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근로자를 보호하려는 제도를 말한다.
  • 2. 최저임금제가 10대근로자의 노동시장을 왜곡하게 되는 이유
    10대근로자들은 과연 최저임금제도 혜택을 받고 있을까. 한 조사에 따르면 저연령 근로자 4명 중 1명은 최저임금보다 낮은 임금을 받고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저임금 노동자의 생활안정을 목적으로 최저임금을 빠른 속도로 상승시켰지만, 최저임금조차 못 받는 10대 근로자 수는 반대로 급격하게 늘어났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24세 미만 근로자의 최저임금 미만율은 2012년 16.1%에서 2022년 24.1%로 8.0% 올랐다고 한다. 같은 기간 최저임금은 4,580원에서 9,160원으로 100% 급증했다. 최저임금 미만율은 전체 임금 근로자 중 추정된 시간당 임금이 최저임금보다 낮은 근로자 비중을 의미한다. 최저임금 인상률이 16.4%로 1991년 이후 역대 최고를 기록한 2018년의 미만율은 27.6%에 달했다. 이듬해 2019년 인상률이 10.9%로 또 한 번 급상승하자 미만율은 30.5%까지 치솟았다. 이러한 현상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인해 오히려 최저임금조차 못 받는 10대 청소년 근로자 수가 증가하는 왜곡이 발생한 것이다. 최저임금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아르바이트 등 '취약 일자리'는 정규직 취업이 어려운 25세 이하 사회초년생들이나 10대 학생들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이 연령대에서 최저임금 미만율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특히 지방에서는 최저임금보다 적게 주는 것이 다반사고 주휴수당을 안 주기 위해 주 15시간 미만 쪼개기 알바가 극성이라고 한다. 2025년 최저임금이 1만 원을 돌파하면서 고용 자체를 줄이거나 키오스크 등을 도입해 무인점포로 전환하겠다는 자영업자가 늘고 있다. 이는 최저임금제 상승의 결과로 10대 청소년들이 초단기 근로나 최저임금조차 받지 못하는 고용 사각지대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 3. 본인의 견해
    최저임금 급격한 상승은 고용참사와 분배 쇼를 초래한다. 2017년 31만 6천명 등 평균 30-40만 명 증가해 오던 취업자 증가수가 2018년 9만7천명으로 급감하는 고용참사가 초래됐다. 또 분배구조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수준으로 악화됐다. 소득주도성장의 최우선 목표는 소득분배 개선이지만, 실제로는 최하위 20% 가구의 소득이 감소하고 상위 20% 소득은 증가하는 등 분배구조가 악화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10대 근로자의 노동시장 왜곡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하루 빨리 내놓아야 할 것이다. 동시에 자영업자의 몰락을 막을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고율의 최저임금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정책은 코로나19가 지나면서 엄청 어려워진 자영업자들을 더 궁지로 몰았다. 정부의 역할은 시장에 대한 정부개입의 적절한 수준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로 귀결된다. 시장실패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개입이 필요하지만, 과도한 개입은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은 윤석열 정부가 지금보다 반 발 더 나아가 시장에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최저임금제도의 개념
    최저임금제도는 근로자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가 정한 최소 임금 수준을 의미합니다. 이는 근로자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고 빈곤층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최저임금제도는 근로자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경제적 약자를 보호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저임금 수준이 너무 높으면 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증가하여 고용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최저임금 수준을 결정할 때는 근로자의 생활 보장과 기업의 경영 여건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 2. 최저임금제가 10대근로자의 노동시장을 왜곡하게 되는 이유
    최저임금제가 10대 근로자의 노동시장을 왜곡하게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10대 근로자는 대부분 경력과 기술이 부족하여 생산성이 낮은 편입니다. 그런데 최저임금제로 인해 이들의 임금이 높게 책정되면 기업 입장에서는 이들을 고용하기 부담스러워집니다. 둘째,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기업들이 10대 근로자 대신 성인 근로자를 선호하게 되면서 10대 근로자의 일자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셋째,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기업들이 자동화 기술 도입을 가속화하면서 10대 근로자의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저임금제는 10대 근로자의 고용 기회를 제한하고 노동시장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 3. 본인의 견해
    최저임금제도는 근로자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고 경제적 약자를 보호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저임금 수준이 너무 높으면 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증가하여 고용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특히 경력과 기술이 부족한 10대 근로자의 경우 최저임금제로 인해 고용 기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저임금 수준을 결정할 때는 근로자의 생활 보장과 기업의 경영 여건, 그리고 취약계층의 고용 문제를 균형있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최저임금제도와 함께 근로자 교육 및 훈련 지원, 기업 지원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