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상한 표현들
본 내용은
"
식상한 표현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6.30
문서 내 토픽
  • 1. 식상한 표현
    식상한 표현은 가라 글이나 말로 생각을 표현할 때, 구태의연하고 익히 들어 낯익은 표현은 자제해야 전달 내용이 잘 전달되고 인상도 오래 남는다. 너무 일상적이고 상투적인 표현보다는 차라리 식상한 비유를 생략하고 담백하게 가벼운 표현을 함이 더 좋을 수도 있다.
  • 2. 식상한 표현 예시
    다음과 같은 표현은 그동안 너무 흔하게 사용하여 식상한 표현들이다. · 붕어빵 부자: 너무나 꼭 닮은 부자· 칠흑 같은 밤: 캄캄한 밤· 쏜살같이 흐른다.: 매우 빨리 흐른다.· 마음의 돌덩이: 심적 부담이 많은 상태· 미친 듯이 날뛰다.: 흥분을 주체하지 못하다. · 악에 받혀: 화가 날 때까지 나· 주마등처럼 스친다.: 눈에 선하게 스쳐 지나가다.· 불을 보듯 뻔하다.: 예상되는 결과가 있다.· 전철을 밟지 말자.: 지나간 과오를 범하지 말자.· 앵두 같은 입술: 아주 작고 예쁜 입술· 닭똥 같은 눈물: 매우 슬퍼 눈물 흘리는 모양· 가슴이 찢어지는 아픔: 굉장히 고통스러울 정도의 아픔· 하늘이 무너지는 듯: 모든 것이 다 헛되는 듯
  • 3. 낯설게 하기 기법
    문어발식: 여러 가지 다방면으로 퍼지는 일상적이고 상투적인 표현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자 '낯설게 하기'라는 글쓰기 기법이 있다. '낯설게 하기'란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러시아의 '빅토르 쉬클로프스키'로, 문학의 장르적 특징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드러난다. 일상생활의 언어에서도 이러한 낯설게 하기 기법은 청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지루함을 벗어나 흥미와 긴장감을 줌으로써 이해를 돕고 친근감을 느끼게 한다.
  • 4. 새로운 표현의 필요성
    결국 위에 제시한 표현들은 되도록 회피하고, 새롭고 신선한 비유를 통하여 표현하는 것이 좋다는 말이다. 사람들은 지루하게 반복하거나 쓴 표현을 또 쓰거나 하는 방식을 본능적으로 싫어한다. 늘 새롭고 신선하게 살아야 사는 맛이 나는가 보다. 고전처럼 읽고 또 읽으며 곱씹어야 그 참맛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언제나 새로움을 추구해서 표현해야 기억에 오래 남고 반가운 것이 있다는 것이다.
  • 5. 새것 선호 현상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새것 증후군에 빠져 있다는 잡지의 글을 본 적이 있다. 집, 자동차, 전자기기, 의복 등등. 서양은 주택도 전통과 가풍이 있어 유명한 집이 오히려 더 값비싸고 구하지 못해 안달이라는데. 자동차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보다 수 백년 이상 자동차를 먼저 이용한 서양인들은 개성과 전통을 가지고 나름대로 차의 소유 가치를 매기는 반면, 우리는 무조건 최신형의 새로운 모델, 신차만 고집한다. 과연 어떤 것이 현명한 것인지 판단은 보류하지만, 새것만 좋다거나 옛것만 좋다거나 하는 극단적 방식은 한 번 다시 생각해 볼만한 사항이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식상한 표현
    식상한 표현은 우리 일상 언어에서 자주 발견되는 문제점입니다. 이러한 표현들은 청자의 관심을 끌기 어렵고, 메시지 전달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표현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이 과정에서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적절한 수준의 새로운 표현을 개발하여 메시지 전달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 2. 식상한 표현 예시
    식상한 표현의 예시로는 '천천히 생각해 보세요', '이해가 되시나요?' 등의 표현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들은 청자에게 지루함을 줄 수 있으며, 메시지 전달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대신 '천천히 곰곰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등의 표현을 사용하면 청자의 관심을 더 잘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존 표현을 새롭게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3. 낯설게 하기 기법
    낯설게 하기 기법은 익숙한 대상이나 상황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함으로써 청자의 관심을 끌어내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청자는 기존에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을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침 햇살이 피부를 간질인다'와 같이 일상적인 상황을 새로운 표현으로 나타내는 것이 낯설게 하기 기법의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은 청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메시지 전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4. 새로운 표현의 필요성
    새로운 표현의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기존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고 메시지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식상한 표현은 청자의 관심을 끌기 어렵기 때문에, 새로운 표현을 개발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변화하는 사회와 문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개념과 현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노마드'와 같은 신조어는 현대 사회의 새로운 생활 양식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표현의 개발은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5. 새것 선호 현상
    새것 선호 현상은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적 특성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소비 행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새것 선호 현상이 지나치면 기존의 가치 있는 것들을 소홀히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것과 기존의 것을 균형 있게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은 유지하되, 기존의 가치 있는 것들도 소중히 여기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