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교통사고(비구골절)케이스
본 내용은
"
성인간호학 교통사고(비구골절)케이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3.28
문서 내 토픽
  • 1. 골절
    골절은 외부적 힘에 의하여 골 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이다. 골절의 원인은 자동차사고, 낙상, 구타, 뒤틀림, 기계에 눌리는 압축손상이거나 또는 병리적 골절 등이 있으며 골절의 위험요인으로는 골다공증, 흡연, 낙상, 대사성 골 질환 등이 있다. 골절의 증상으로는 변형, 부종, 점상출혈, 근육경련, 압통, 통증, 감각 변화, 정상 기능 상실과 비정상적인 움직임, 염발음, 쇼크 등이 있다. 진단을 위해서는 병력 조사, 신체 검진, 단순 방사선 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 등이 필요하다. 치료는 정복, 고정, 재활의 3가지 원칙에 따라 이루어지며 간호에서는 환자의 체위 유지, 상대적 견인 유지, 마찰 방지, 운동과 감각상태 관찰 등이 중요하다.
  • 2. 비구골절
    대상자는 71세 남성 환자로 2023년 1월 5일 5시 충주소재 운전 중 건물 담벼락을 부딪쳐 본원 ER을 통해 pelvic pain과 chest pain을 주호소로 입실하게 되었다. 진단 결과 fracture of acetabulum(비구골절)으로 확인되었으며, 2023년 1월 10일 골절부위인 acetabulum(비구)의 간헐적 정복술 및 내고정술을 시행하였다. 수술 후 1월 18일까지 절대안정(absolute bed rest)를 진행 중이며 이후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재활지료를 이어갈 예정이다. 간호에서는 배액관 관리, 통증 관리, 욕창 예방, 도뇨관 관리, 낙상 예방, 드레싱 관리 등이 이루어졌다.
  • 3. 당뇨병
    대상자는 22년 전 당뇨병을 진단받았으며, 현재 트레시바와 휴마로그를 투여 중이다. 입원 기간 동안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했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혈당을 4시간 간격으로 측정하고, 고혈당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상자에게 저혈당 증상과 대처방법, 혈당 정상 범위 등을 교육하였다. 퇴원 전까지 약물 복용 외에도 운동, 식단 관리 등 다른 혈당 관리 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골절
    골절은 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골절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신체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골절 치료에는 부목 고정, 수술, 물리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됩니다. 골절 치료 시 환자의 연령, 골절 부위, 골절 정도 등을 고려해야 하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골절 발생 시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며, 재활 과정에서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2. 비구골절
    비구골절은 골반 부위의 관절와(비구)에 발생하는 골절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고에너지 외상, 예를 들어 교통사고나 낙상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비구골절은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관절 기능 장애, 만성 통증, 관절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수술적 치료와 보존적 치료가 있으며, 환자의 상태와 골절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재활 치료가 중요하며,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 3. 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장애나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 만성 질환입니다. 당뇨병은 심혈관 질환, 신장 질환, 신경 손상, 시력 저하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관리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혈당 모니터링, 약물 치료 등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 환자들이 질병을 잘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의료진과 가족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