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보충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의 차이
문서 내 토픽
  • 1. 사회복지의 보충적 개념
    사회복지의 보충적 개념은 가족이나 시장과 같은 사회복지 공급주체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경우에 한해 비로소 작동하는 사회복지를 의미합니다. 이 관점에서는 각 개인의 욕구는 가족과 시장이라는 경로를 통해 적절히 충족될 것이라는 전제 하에 결손가정, 부모의 사망, 무자식 등과 같이 자연적 경로를 활용할 수 없을 때 사회복지(조직)가 활동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간주하며, 정상적인 조직이 다시 제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할 때에는 그 활동을 멈추는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보충적 개념 하에서 사회복지 수혜자는 사회적 무능력자라는 낙인(stigma)이 찍히게 됩니다.
  • 2. 사회복지의 제도적 개념
    사회복지의 제도적 개념은 사회복지의 정상적 공급구조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에만 보충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제일선의 기능으로서 사회복지가 기능한다고 보는 개념입니다. 제도적 개념의 관점은 현대 산업사회의 복잡성을 인식하여 개인이 처하는 어려움은 개인의 통제능력을 벗어나는 것으로 그 원인이 개인보다는 사회에 있다고 간주하며, 따라서 사회복지는 시혜가 아닌 권리이며 일시적이 아니라 영속적인 최일선의 사회제도로 간주합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사회복지의 보충적 개념
    사회복지의 보충적 개념은 개인이나 가족이 자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해 국가나 지역사회가 개입하여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의 자립과 자활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보충적 개념의 사회복지는 시장경제 체제에서 발생하는 불평등과 불공정을 해소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개인의 자립을 지원하여 사회통합을 도모하는 데 기여합니다. 다만 보충적 개념의 사회복지는 개인의 자립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제도적 개념의 사회복지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 2. 사회복지의 제도적 개념
    사회복지의 제도적 개념은 국가가 법과 제도를 통해 국민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국가가 국민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도적 개념의 사회복지는 보편적 복지를 지향하며, 국민 모두에게 균등한 기회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사회통합을 도모하는 데 기여합니다. 이를 통해 국민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제도적 개념의 사회복지의 핵심 목적입니다.
사회복지의 보충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의 차이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본 내용은 원문 자료의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3.21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