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고혈압 환자의 간호 관리 정리
본 내용은
"
[모성간호학 책 요약 레포트] 임신성 고혈압 환자의 간호 관리 정리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7.06
문서 내 토픽
  • 1. 임신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은 산모의 임신 중 보고된 의학적 합병증 중에 가장 흔하다. 고혈압장애는 세계적으로 주산기 이환율 및 사망률의 주된 원인이다. 중증 자간전증 임부는 사산율이 매우 높은데, 1000명당 21명꼴로 사망한다. 임신성 고혈압은 태반조기박리, 자간증, 간파열 등 합병증도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이 조심해야 한다.
  • 2. 자간전증의 원인
    1. 비정상 영양모세포 침윤 2. 태반과 태아조직에 대한 부분적인 면역반응 3. 임신의 심혈관 변화에 의한 염증 체계의 자극 4. 다양한 영양 결핍 및 유전적 이상 등
  • 3. 임신성 고혈압의 위험요인
    1. 초임부: 융모막 융모가 처음 노출된 것과 관련 2. 19세 이하, 40세 이상 첫 임신 3. 영양결핍(단백질, 칼슘, 비타민A, E 등) 4. 고혈압성 질환의 가족력 5. 과거 임신성 고혈압 6. 당뇨, 신장질환 7. 다태임신 포상기태, 거대아, 양수과다증, 태아수두증
  • 4. 자간전증 임부 병태생리
    정상임신과 같은 혈관 재형성이 일어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만 진행-태반관류 감소 및 저산소증 발생-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태반허혈 발생-내피세포에서 유독물질 방충 자극으로 내피세포 기능 부전-혈관 경색이 발생한다.
  • 5. 자간전증의 진단
    규칙적인 산전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임신 2, 3기에 지속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고, 급격히 체중이 증가하고, 임신 20주 전 혈압이 상승하고, 자궁 동맥 도플러 혈류량이 감소된다면 자간전증을 진단할 수 있다.
  • 6. 자간전증의 증상
    1. 20주 이후 혈압이 상승, 단백뇨, 부종이 나타난다. 2. 고혈압-SBP 30mmHg이상, DBP 15mmHg 이상 상승 시, 140/90mmHg 이상이다. 3. 얼굴이나 손가락이 붓는 등의 체중이 증가한다.(임신 2기 까지 1.5Kg/달, 임신 3기 0.5Kg/주만큼의 증가는 정상적인 체중 증가를 나타낸다.) 4. 단백뇨 24시간 뇨가 정확하다. 300mg (1+,dipstick) ~1g(2+, dipstick) ~5g(3+, dipstick)
  • 7. HELLP syndrome
    HELLP syndrome(hemolysis liver enzyme, low platelet)은 병태 생리적 변화로 세동맥 경련, 섬유소 침착으로 인한 내피세포의 기능부전, 혈관 내 혈소판 부착이 발생한다. 적혈구는 좁아진 혈관을 통과하며 손상되고 용혈-> 적혈구 및 혈소판 수 감소, 고빌리루빈 혈증이 나타나며, 간의 내피손상, 섬유소 침착-> 간 기능 손상, 간 효소 상승, 출혈성 괴사가 발생한다. HELLP syndrome은 주산기 사망률과 이완율을 높이므로 조기발견과 관리가 중요하다.
  • 8. 간호사정
    1. 활력징후를 측정한다.(혈압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태아의 심음을 측정한다. 3. 배설량을 확인한다(시간당 30ml이상, 24시간 소변량 700ml이상), 4. 단백뇨를 확인한다, 5. 요비중을 확인한다(1040이상은 핍뇨와 단백뇨를 의심한다.), 6. 부종을 사정한다, 7. 폐부종을 사정한다, 8. 심부건반사를 확인한다. 9. 매시간 질 출혈이나 자구수축정도를 사정한다, 10. 두통을 사정한다, 11. 시각장애가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12. 상복부 통증을 사정한다, 13. 혈액검사(혈액농축정도, 신장 기능, 혈액응고 시간을 확인하기 위함)를 시행한다, 14. 의식수준을 확인한다.
  • 9. 간호중재
    1. 경한 자간전증은 가정치료가 가능하다.(혈압 150/100이하, 단백뇨 1g/24hr urine이하, 혈소판 120,000이하). 2. 입원 시(경증 자간전증 시)조용하고 자극이 적은환경을 제공, lateral p.를 취해준다, 균형식이를 제공, 입원 시 확인검사 실시한다.
  • 10. 경련 시 간호
    1. 기록: 시작시기, 경련과정, 경련부위, 기간, 실금 유무, 태아상태, 태반박리 증상관찰 2. 경련동안 간호-기도개방성 유지, 머리 옆으로 하여 흡인 방지, 필요시 suction.-경련 중지위해 magnesium sulfate, diazepam 투여가 가능하고, 지속적 경련 예방 위해 dilantin 투여가 가능하다. -경련 시 태아 서맥, 모체 측 태반 조기박리를 사정한다. 3. 경련 후 간호-기도확보 위해 airway를 삽입하고 비강 인후 분비물을 흡인하고 산소를 공급한다.-태아의 심음을 청진하고 임부 안정 시 까지 5분마다 vital을 확인한다.-폐부종이나 흡인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해 폐음을 사정한다.(폐부종 치료위해 lasix 투여 가능하다.)-순환장애, 신장 기능 장애, 뇌출혈 등을 사정한다.(순환장애 시 강심제 투여 가능하다.)-강심제 투여 시 매시간 I/O측정을 해야 한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주제2: 자간전증의 원인
    자간전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태반 기능 이상, 면역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산모의 연령 및 비만 등이 있습니다. 태반 기능 이상으로 인해 혈관 수축 물질이 과다 생성되어 혈관 내피 세포 손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고혈압, 단백뇨, 혈소판 감소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면역학적 요인으로 인한 태반 기능 이상과 유전적 요인도 자간전증 발생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자간전증 예방을 위해서는 산모의 건강 관리와 정기적인 산전 검진이 중요합니다.
  • 2. 주제4: 자간전증 임부 병태생리
    자간전증의 병태생리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들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기전으로는 첫째, 태반 기능 이상으로 인한 혈관 수축 물질의 과다 생성, 둘째, 산모의 면역 체계 이상으로 인한 염증 반응 증가, 셋째, 유전적 요인에 의한 혈관 내피 세포 손상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전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고혈압, 단백뇨, 혈소판 감소증, 간 기능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자간전증이 진행되면 뇌부종, 간 파열, 신부전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간전증 임부에 대한 신속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 3. 주제6: 자간전증의 증상
    자간전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고혈압, 단백뇨, 두통, 시력 장애, 상복부 통증, 구토, 부종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자간전증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심각한 경우 뇌부종, 간 파열, 신부전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통, 시력 장애, 상복부 통증 등의 증상은 자간전증의 악화를 시사하는 중요한 징후이므로, 임신부는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진에게 알려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자간전증 예방을 위해 임신부는 정기적인 산전 검진을 통해 혈압과 단백뇨 등을 모니터링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4. 주제8: 간호사정
    임신성 고혈압 및 자간전증 임부에 대한 간호사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간호사는 혈압, 단백뇨, 부종, 두통, 시력 변화, 상복부 통증 등의 증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기록해야 합니다. 또한 혈액 검사 결과(혈소판, 간 효소, 신기능 등)를 확인하여 질환의 진행 정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산모의 활력징후, 태아 상태, 자궁 수축 등을 모니터링하여 산모와 태아의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간호사정 결과를 의료진에게 신속히 보고하고, 임부와 가족에게 질환의 진행 상황과 관리 방법을 교육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임신성 고혈압 및 자간전증 임부에 대한 적절한 간호중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5. 주제10: 경련 시 간호
    자간전증 임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련(자간)에 대한 간호중재는 매우 중요합니다. 경련 발생 시 즉시 산소 공급, 기도 유지, 측위 체위 등의 응급 처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 황산 정맥 주사를 통해 경련을 억제하고, 혈압 조절을 위한 항고혈압 약물 투여도 필요합니다. 경련이 지속되거나 반복될 경우 신속한 의료진 보고와 함께 응급 분만을 고려해야 합니다. 경련 후에는 산모와 태아의 활력징후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합병증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임부와 가족에게 경련의 위험성과 대처법을 교육하여 응급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