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협동조합 국내외사례
본 내용은
"
소상공인 협동조합 국내외사례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6.17
문서 내 토픽
  • 1. 인천제과점협동조합
    인천제과점협동조합은 2014년 인천 시내 제과점 주인들이 모여서 결성한 조합으로, 약 30명의 조합원이 활동 중이다. 인천제과점협동조합은 동네 제과점 점주들이 모여 기술, 정보, 마케팅 등을 공동으로 하자는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프랜차이즈 빵집이 많이 생겨나면서, 마케팅이나 기술 측면에서 동네빵집이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졌고, 이러한 위기상황을 함께 이겨내 보자는 열망으로 제과점 주인들이 모여 협동조합을 결성했다고 한다.
  • 2. 코나드(CONAD)
    코나드는 1962년 420여 명의 지역 소매상들이 도매상의 횡포에 맞서기 위해 결성되었다. 매장을 운영하는 조합원들은 지역의 주민이며, 지역과의 상생을 특히 중요시한다. 이익보다는 사람과 노동, 긍정적인 외부 효과를 통해 자신이 속한 지역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코나드는 조합원들이 일부는 협동조합의 운영 정책을 따르되, 조합원들에게 자율성을 주어 독립적이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인천제과점협동조합
    인천제과점협동조합은 지역 내 제과점 사업자들이 모여 설립한 협동조합입니다. 이를 통해 제과점 사업자들은 공동 구매, 공동 마케팅, 정보 공유 등의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 내 제과점 사업자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합원 간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 2. 코나드(CONAD)
    코나드(CONAD)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소매유통 기업입니다. 코나드는 1963년 설립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이탈리아 내 주요 유통 기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코나드는 지역 사회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이탈리아 유통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코나드의 성공 요인은 다른 유통 기업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