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액 종류와 부작용 (N/S, 하트만, 포도당), 중심정맥관 및 말초정맥관 레포트
본 내용은
"
수액 종류와 부작용 (N/S, 하트만, 포도당), 중심정맥관 및 말초정맥관 레포트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5.26
문서 내 토픽
-
1. 중심정맥관중심정맥관은 팔, 다리, 목에서 몸통으로 연결되어 심장으로 들어가는 굵은 정맥을 뜻한다. 한 번 삽입하면 제거하기 전까지 피부를 찌르는 고통 없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중심정맥관은 손이나 발등의 말초정맥으로 투여되어서는 안되는 약물(항암제, 고농도 영양제 등)을 장기간 사용해야할 때, 퇴원 후 집에서 계속 수액치료나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중심정맥관에는 비터널 카테터, 말초삽입 중심정맥 카테터, 터널카테터, 피하 이식형 포트 등의 종류가 있다. 중심정맥관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세균 감염 방지를 위한 소독, 혈전 막힘 방지를 위한 헤파린 주입, 정기적인 튜브 교환 등이다.
-
2. 말초정맥관말초정맥관은 정맥내로 약물, 수액, 전해질, 혈액 등을 공급하기 위해 주사침을 정맥내로 삽입하는 것을 말한다. 말초정맥 부위로는 손가락정맥, 중수정맥, 요측피정맥, 척측피정맥, 정중상완정맥, 주피정맥 등이 있다. 말초정맥관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침윤, 정맥염, 일혈, 혈전 등이 있다.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입 중지, 상승, 찜질, 다른 부위 수액요법 등의 간호 중재가 필요하다.
-
3. 0.9% 생리식염수0.9% 생리식염수는 수분 및 전해질 결핍 시 보급하거나 주사제의 용해 및 희석에 사용된다. 대량 또는 급속 투여 시 울혈성심부전, 부종, 산증, 혈청전해질 이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상반응 발생 시 즉시 수액공급을 중단하고 모니터링하며, 다른 정맥 경로를 통해 공급해야 한다. 특히 울혈성심부전 환자에게는 0.9% 생리식염수 대신 D/W 수액을 공급해야 한다.
-
4. D/W 포도당D/W 포도당은 탈수증 특히 수분결핍 시 수분 보급과 주사제의 용해 및 희석에 사용된다. 대량 또는 급속 투여 시 전해질 상실, 용량 초과 시 bilirubin, lactate 수치 상승, 저칼륨혈증, 고장성혼수, 산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열, 정맥염, 혈전증, 주사부위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장기간 투여 시 인슐린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환자 상태, 아세톤뇨, 혈중 전해질 농도 등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
5. Hartman's solution (하트만 용액)하트만 용액은 세포 외액의 보급 및 보정, 대사성 아시도시스의 보정, 수분 전해질 보충에 사용되며, 수술 전후에 많이 사용된다. 용적과다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울혈성심부전, 신부전 환자에게 주의해야 하며, 대량 급속 투여 시 뇌부종, 폐부종, 말초부종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혈당, 혈청 전해질, 체액 평형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
1. 중심정맥관중심정맥관은 정맥 내에 삽입되어 약물 투여, 수액 공급, 혈액 채취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료기기입니다. 중심정맥관은 말초정맥관에 비해 더 큰 직경의 관을 사용하여 빠른 수액 공급이 가능하고, 약물 투여 시 더 안전합니다. 그러나 삽입 과정이 복잡하고 합병증 위험이 높아 숙련된 의료진에 의해 시술되어야 합니다. 중심정맥관 관리 및 감염 예방을 위한 철저한 무균술이 필요하며, 주기적인 교체가 권장됩니다. 중심정맥관 사용 시 환자의 상태와 필요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
2. 말초정맥관말초정맥관은 팔이나 다리의 작은 정맥에 삽입되어 수액 공급, 약물 투여, 혈액 채취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료기기입니다. 말초정맥관은 삽입이 비교적 간단하고 합병증 위험이 낮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말초정맥관은 중심정맥관에 비해 직경이 작아 수액 공급 속도가 느리고, 일부 약물 투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말초정맥관 삽입 시 무균술 준수, 삽입 부위 관찰, 정기적인 교체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 말초정맥관 사용이 적절한지 판단해야 합니다.
-
3. 0.9% 생리식염수0.9% 생리식염수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정맥 내 수액 중 하나입니다. 이 용액은 생리적 pH와 삼투압을 가지고 있어 생리적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0.9% 생리식염수는 수분 공급, 전해질 보충, 약물 희석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수술 중 출혈 보충, 탈수 치료, 쇼크 치료 등에도 사용됩니다. 0.9% 생리식염수는 비교적 안전한 수액이지만, 과다 투여 시 전해질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속도로 투여해야 합니다.
-
4. D/W 포도당D/W 포도당 용액은 5% 포도당과 물로 구성된 정맥 내 수액입니다. 이 용액은 탄수화물 공급, 수분 공급, 약물 희석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D/W 포도당은 생리식염수에 비해 삼투압이 낮아 세포 내로의 수분 이동이 용이하므로, 탈수 환자나 수술 후 환자에게 유용합니다. 그러나 과다 투여 시 전해질 불균형, 고혈당, 지방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농도와 속도로 투여해야 하며, 정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
5. Hartman's solution (하트만 용액)하트만 용액은 젖산 리눌린, 염화나트륨, 염화칼륨, 염화칼슘으로 구성된 정맥 내 수액입니다. 이 용액은 전해질 불균형 교정, 산-염기 평형 유지, 수분 공급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하트만 용액은 생리식염수에 비해 더 생리적인 전해질 조성을 가지고 있어, 탈수, 설사, 구토 등으로 인한 전해질 손실 환자에게 유용합니다. 또한 젖산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산-염기 평형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과다 투여 시 고칼륨혈증, 고칼슘혈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속도로 투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