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법] 간주공급에 대해 설명하고 부가가치세 신고,납부절차에 대해 기술하시오
본 내용은
"
[세법] 간주공급에 대해 설명하고 부가가치세 신고,납부절차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2.27
문서 내 토픽
  • 1. 간주공급
    간주공급이란 실제로 재화나 용역을 거래상대방에게 공급하지 않았지만, 공급으로 의제하여 부가가치세를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주공급의 예로는 면세사업에의 전용, 비영업용소형승용차 유지비용, 개인적공급, 사업상증여, 폐업시 잔존재화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 해당할 경우, 실제 재화나 용역이 소비자에게 공급되지 않았지만 공급한 것으로 의제하여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 2.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절차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은 1기와 2기로 구분됩니다. 1년간의 매출액이 4,800만원이상인 경우에는 일반과세자로 분리됩니다. 1월부터 6월까지 기간이 1기로 확정신고는 6월30일까지 진행됩니다. 신고 및 납부기간은 7월1일부터 7월25일까지입니다. 7월부터 12월까지는 2기이며 예상신고는 9월30일까지이며 확정신고는 12월31일까지 입니다. 예정신고 납부기간은 10월1일부터 25일까지이고 확정신고 납부기간은 다음 해 1월1일부터 1월25일까지 입니다. 그래서 1년간의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일 경우에는 간이과세자가 되며 이때는 1기 확정신고만 가능하며 일년동안의 과세 기간을 다음해 1월1일부터 1월25일 사이에 납부하게 됩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간주공급
    간주공급은 실제 재화나 용역의 공급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세법에 의해 공급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를 명확히 하고 세금 회피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간주공급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사업자가 사업용 자산을 사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무상으로 재화를 공급하는 경우, 재화를 타인에게 양도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실제 거래가 없더라도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가 발생합니다. 간주공급 제도는 공정한 과세를 위해 필요하지만, 사업자 입장에서는 추가적인 세금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자는 간주공급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적절한 장부 관리와 세무 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 2.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절차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절차는 사업자의 중요한 세무 의무 중 하나입니다. 사업자는 매 과세기간(2개월) 마다 부가가치세 신고서를 작성하여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신고서에는 해당 기간 동안의 매출, 매입, 세액 계산 내역 등이 포함됩니다. 신고 기한은 과세기간 종료 후 25일 이내입니다. 신고와 함께 부가가치세 납부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납부할 세액은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납부 기한은 신고 기한과 동일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절차는 복잡할 수 있지만, 사업자는 이를 정확히 이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세금 납부 의무를 이행하고, 세무 조사 등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신고와 납부는 사업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