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성인간호학 전해질불균형 요점정리 (최대 효율 암기 가능)
문서 내 토픽
  • 1. 저나트륨혈증
    저나트륨혈증의 범위는 135mEq/l 이하이며, 주요 원인으로는 항이뇨호르몬 부적절 분비 증후군(SIADH), 수분 부족, 구토, 설사, 발한, 화상, 회장루, 상처나 배액관 있는 환자, 위장관계 흡인 환자, 애디슨병 환자, 금식상태에서 정맥 수액 받는 환자, 이뇨제 사용, 알도스테론 결핍, 신장질환, 암, 울혈성 심부전, 간경화증, 신부전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쇼크, 오심, 구토, 설사, 장음 증가, 복부경련, 근육허약, 이완기혈압 감소, 빈맥, 체위성 저혈압, 약한 맥박, 혈압 상승, 강하고 빠른 맥박, 호흡수와 리듬 변화, 거친 폐음, 악설음, 두통, 불안, 기면상태, 혼돈, 경련 등이 있다. 간호치료로는 125mEq/l이면서 증상이 없으면 등장성 용액 투여, 115mEq/l 이하이면 3% 생리식염수와 이뇨제 투여, SIADH가 아니면 생리식염수로 치료, SIADH이면 demeclocycline(tetracycline) 투여, 126~135의 경증은 균형된 식이요법, 고혈량성은 수분 제한 등이 있다.
  • 2. 고나트륨혈증
    고나트륨혈증의 범위는 145mEq/l 이상이며, 주요 원인으로는 항이뇨호르몬 부적절 분비 증후군(SIADH), 수분 부족, 구토, 설사, 발한, 화상, 회장루, 상처나 배액관 있는 환자, 위장관계 흡인 환자, 애디슨병 환자, 금식상태에서 정맥 수액 받는 환자, 이뇨제 사용, 알도스테론 결핍, 신장질환, 암, 울혈성 심부전, 간경화증, 신부전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오심, 구토, 설사, 장음 증가, 복부경련, 근육허약, 빈맥, 강하고 빠른 맥박, 호흡수와 리듬 변화, 거친 폐음, 악설음, 두통, 불안, 기면상태, 혼돈, 경련 등이 있다. 간호치료로는 5% 포도당과 이뇨제 투여, 고혈량성은 수분 제한 등이 있다.
  • 3. 저칼륨혈증
    저칼륨혈증의 범위는 3.5mEq/L 이하이며, 주요 원인으로는 구토, 설사, 비위관 흡인, 하제, 회장루, 이뇨제(lasix) 사용, 스테로이드제, 감초, 인슐린, 당뇨성 케톤산증, 알칼리증, 쿠싱증후군, 고알도스테론증, 심한 스트레스, 부신피질호르몬(코티솔, 알도스테론, 스테로이드)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심전도 이상, 근수축 감소, 식욕부진, 구토, 변비, 마비성 장폐색, 복부팽만, 근육 허약, 마비, 다리경련, 부정맥, 저혈압, 느리고 약한 맥박, 얕은 호흡, 무호흡, 호흡정지, 피로감, 감각이상, 건반사 감소, 전신허약, 다뇨, 야뇨 등이 있다. 간호치료로는 경구 또는 정맥으로 칼륨 보충, 고칼륨 식품 섭취, 이뇨제 투여, 대사성 산증 치료 등이 있다.
  • 4. 고칼륨혈증
    고칼륨혈증의 범위는 5.0mEq/L 이상이며, 주요 원인으로는 대사성 알칼리증, 신장기능부전, 조직손상, 화상, 세포용해, 산증, 칼륨 있는 정맥 용액 과다 투여, 종양 용해 증후군, 애디슨병, 저알도스테론증, 칼륨보존이뇨제, 비타민D 결핍, 과다한 인 섭취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심전도 이상, 근수축 감소, 오심, 설사, 장경련, 장음 항진, 근육허약, 근육경련, 핍뇨, 무뇨, 강직, 호흡곤란, 후두연축, 장유동 증가, 설사, 심계항진, 부정맥, 약한 맥박, 저혈압, 출혈시간 지연, 신결석, 변비, 혼돈, 혼수, 혼미, 심장마비 등이 있다. 간호치료로는 칼슘 투여, 인슐린과 포도당 투여, 중조 투여, 베타 촉진제 투여, 양이온 교환수지 투여 등이 있다.
  • 5. 저칼슘혈증
    저칼슘혈증의 범위는 4.5mEq/L 또는 8.5mg/dl 이하이며, 주요 원인으로는 대사성 알칼리증, 신장기능부전, 부갑상샘 기능저하, 비타민D 대사 장애를 일으키는 약물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심전도 이상, 근수축 감소, 강직, 호흡곤란, 후두연축, 장유동 증가, 설사, 심계항진, 부정맥, 약한 맥박, 저혈압, 출혈시간 지연 등이 있다. 간호치료로는 칼슘 보충제 투여, 비타민D 보충, 수분 섭취 증가, 혼돈이나 기면 시 침대 낮추기 등이 있다.
  • 6. 고칼슘혈증
    고칼슘혈증의 범위는 5.5mEq/L 또는 11mg/dl 이상이며, 주요 원인으로는 대사성 알칼리증, 부갑상샘 기능항진증, thiazide(디클로시드) 이뇨제, 칼슘과 비타민D 과다 섭취, 장기간 부동, 전이성 암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심전도 이상, 근수축 감소, 오심, 설사, 장경련, 장음 항진, 근육허약, 근육경련, 핍뇨, 무뇨, 강직, 호흡곤란, 후두연축, 장유동 증가, 설사, 심계항진, 부정맥, 약한 맥박, 저혈압, 출혈시간 지연, 신결석, 변비, 혼돈, 혼수, 혼미, 심장마비 등이 있다. 간호치료로는 생리식염수와 이뇨제 투여, etidronate disodium 투여, 칼시토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인 투여, 수분 섭취 증가 등이 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저나트륨혈증
    저나트륨혈증은 혈액 내 나트륨 농도가 정상 범위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체내 수분 균형이 깨져 발생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뇌부종, 혼란,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나트륨혈증의 원인으로는 과도한 수분 섭취, 신장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이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 질환의 치료와 함께 수분 섭취 조절, 나트륨 보충 등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저나트륨혈증은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2. 고나트륨혈증
    고나트륨혈증은 혈액 내 나트륨 농도가 정상 범위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체내 수분 균형이 깨져 발생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신경계 증상, 근육 경련, 혼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나트륨혈증의 원인으로는 탈수, 신장 질환, 부신 기능 항진증 등이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 질환의 치료와 함께 수분 섭취 증가, 나트륨 섭취 제한 등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고나트륨혈증은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3. 저칼륨혈증
    저칼륨혈증은 혈액 내 칼륨 농도가 정상 범위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근육 약화, 심장 리듬 장애, 신경계 증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칼륨혈증의 원인으로는 설사, 구토, 이뇨제 사용, 알코올 중독 등이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 질환의 치료와 함께 칼륨 보충, 식이 조절 등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저칼륨혈증은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4. 고칼륨혈증
    고칼륨혈증은 혈액 내 칼륨 농도가 정상 범위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심장 리듬 장애, 근육 마비, 신경계 증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칼륨혈증의 원인으로는 신장 질환, 약물 부작용, 조직 손상 등이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 질환의 치료와 함께 칼륨 섭취 제한, 이뇨제 투여 등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고칼륨혈증은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5. 저칼슘혈증
    저칼슘혈증은 혈액 내 칼슘 농도가 정상 범위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근육 경련, 신경계 증상, 골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칼슘혈증의 원인으로는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 비타민 D 결핍, 신장 질환 등이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 질환의 치료와 함께 칼슘 보충, 비타민 D 섭취 등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저칼슘혈증은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6. 고칼슘혈증
    고칼슘혈증은 혈액 내 칼슘 농도가 정상 범위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신경계 증상, 근육 약화, 신장 결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칼슘혈증의 원인으로는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암 전이, 비타민 D 중독 등이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 질환의 치료와 함께 칼슘 섭취 제한, 이뇨제 투여 등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고칼슘혈증은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A+자료) 성인간호학 전해질불균형 요점정리 (최대 효율 암기 가능)
본 내용은 원문 자료의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