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정년연장을 포함한 계속고용 로드맵을 만드는 이유
본 내용은
"
정부가 정년연장을 포함한 계속고용 로드맵을 만드는 이유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2.12
문서 내 토픽
-
1. 생산연령인구 증가정부가 정년연장을 포함한 '계속고용 로드맵'을 만드는 이유는 직무성과급제 도입 등 임금체계 개편과 연동해 계속고용 제도를 도입하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는 생산연령인구를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
2. 핵심 노동인력 활용우리나라 55~64세 고용률이 독일, 일본 등 다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대비 낮은 만큼 핵심 노동인력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
1. 생산연령인구 증가생산연령인구 증가는 경제 성장과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노동력이 투입되면 생산성 향상, 경제 활성화, 세수 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사회보장제도 부담 증가, 세대 간 갈등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연령인구 증가에 따른 장단점을 균형있게 고려하고, 이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일-가정 양립 지원, 평생교육 활성화, 사회보장제도 개선 등의 정책을 통해 생산연령인구 증가의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 핵심 노동인력 활용핵심 노동인력의 효과적인 활용은 기업과 국가 경쟁력 제고에 매우 중요합니다. 숙련된 인력을 확보하고 이들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과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 훈련 체계 개선, 일-가정 양립 지원, 보상 및 복지 제도 개선, 유연한 근무 환경 조성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기업과 정부, 교육기관 등 관련 주체들 간의 긴밀한 협력과 정책 조율도 중요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핵심 노동인력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이들이 지속적으로 기업과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