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건의료 정책변화
문서 내 토픽
  • 1.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
    WHO(2019)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란 빅데이터, 유전체학 및 인공지능에 첨단 컴퓨팅 과학의 사용과 같은 신흥 분야를 비롯하여 모바일헬스(mHealth)를 포함한 이헬스(eHealth)까지 포괄하는 용어를 말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8월 코로나19, 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방향'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공유했다. 보건복지부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국민 건강증진을 목표로 디지털 기반 미래의료 실현, 디지털 헬스케어 신시장 창출, 빅데이터 기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 등 3대 정책 방향을 추진한다. 이 과정에서 의약단체 등 민간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 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한 기반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2. 정책변화를 야기한 사회적 배경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면서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 발달에 따라 보건의료서비스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 기반의 건강관리를 말한다. 과거의 헬스케어 정책은 치료 및 진단 중심이었으나, 현재 보건의료서비스의 패러다임 변화가 도래하면서 정밀의료, 예측의료, 예방의료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은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판데믹(pandemic) 이후로 ZOOM과 같은 디지털 프로그램이 활서화되었다. 또한 판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의료서비스는 직접 의료를 제공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는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단 하나의 수단으로 의료서비스의 비대면화(untact)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등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정책이다. 그로 인해 정부는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산업육성하며 비대면 보건의료서비스로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화상연계 방문건강관리 등 사업을 확대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였다.
  • 3. 정책의 변화로 기대되는 효과
    디지털 헬스케어의 도입으로 변화되는 기대되는 효과는 크게 3가지이다. 첫째,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질병의 예방, 관리, 치료가 가능해졌다. 이러한 점은 의료기관을 방문할 수 없는 지역에서도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의료취약지역에서도 의료서비스를 쉽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될 것이다. 둘째, 시공간 제약 없이 연속성 있는 건강관리가 가능하다. 디지털 헬스케어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한 시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것은 인터넷이 연결되기만 한다면 디지털 헬스케어를 모두 받을 수 있는 대상자가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다양한 건강관리 플랫폼에서 24시간 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셋째,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실제 피씨엘은 진단 기술을 바탕으로 '웨어러블 디지털 호르몬 진단키트' 등을 활용하여 병원과 연계, 맞춤형 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호르몬 진단 결과와 생애주기별 의료 데이터, 고혈압과 당뇨 등의 만성질환 정보를 인공지능이 분석하여 건강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면서 사람들은 각각의 의료 데이터를 통해 건강기능식품이나 의료기기 등을 추천받고, 개인에게 알맞은 운동 컨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은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접근성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원격 진료, 모바일 헬스 앱,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디지털 헬스케어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었으며, 정부와 의료 기관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정보 보호, 의료 서비스의 질 관리, 의료 접근성 격차 해소 등 다양한 과제들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은 기술 발전과 더불어 사회적 형평성과 윤리성을 균형있게 고려하여 수립되어야 할 것입니다.
  • 2. 정책변화를 야기한 사회적 배경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의 변화를 야기한 주요 사회적 배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들 수 있습니다. 첫째,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의료 수요 증가와 의료 비용 상승 문제입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원격 진료와 모니터링 등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둘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의료 서비스의 필요성 증대입니다. 팬데믹 상황에서 대면 진료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의료 기관들은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셋째,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입니다. 웨어러블 기기와 모바일 앱 등을 통해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면서, 이를 활용한 예방적 건강관리와 맞춤형 의료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3. 정책의 변화로 기대되는 효과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의 변화로 기대되는 주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의료 접근성 향상입니다. 원격 진료와 모바일 헬스 앱 등을 통해 지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취약 계층의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입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방적 건강관리와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의료 비용 절감입니다. 원격 진료와 모바일 헬스 앱 등을 통해 불필요한 병원 방문을 줄이고 입원 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의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넷째, 의료 데이터 활용 증대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을 통해 수집된 방대한 의료 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의료 기술 개발과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은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접근성 제고, 의료 비용 절감, 데이터 활용 증대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보건의료 정책변화
본 내용은 원문 자료의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1.28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