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개월간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 스크랩과 학교폭력 예방법
문서 내 토픽
  • 1. SNS 학교폭력
    사이버폭력은 정보통신 기기나 온라인 사이버 공간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모든 유형의 폭력을 의미한다. 사이버폭력은 시공간의 제한이 없고 파급력이 크며, 언어, 다양한 사진과 영상 등이 매개 도구가 될 수 있고, 은밀하고 발견하기 어려우며, 사이버폭력의 기록(흔적)이 복제·확산되는 지속성이 있고, 신속한 대응이 어렵고 후유증을 동반하며 재발 가능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초·중·고 학생들을 포함한 청소년들의 SNS 사용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과거 주로 학교 내에서 벌어졌던 따돌림은 새로운 형태인 사이버 따돌림/사이버 폭력으로 전환되어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다.
  • 2. SNS 학교폭력 예방법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스마트폰 및 올바른 인터넷 사용을 위한 교육은 가정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시·도교육청이 학교폭력 등에 관한 조사, 상담, 치유프로그램 운영 등을 수행하기 위해 직접 설치한 전담부서나 전문기관 등을 통해 교육현장의 사이버 학교폭력 사안 조사 및 상담, 치유, 사안처리 등을 수행하거나 지원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학교 현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사이버 학교폭력에 대해 대면/비대면 컨설팅 및 전문 인력 파견 등을 통해 학교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요구된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SNS 학교폭력
    SNS 학교폭력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익명성을 이용한 괴롭힘, 비방, 따돌림 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피해 학생들의 정신적 고통과 자존감 저하, 심지어 자살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SNS 사용 교육과 인성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또한 SNS 상에서의 괴롭힘에 대한 법적 제재와 피해 학생들을 위한 상담 및 치료 지원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 2. SNS 학교폭력 예방법
    SNS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필요합니다. 첫째, 학교와 가정에서 학생들에게 SNS 사용 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SNS 사용 방법과 예절을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SNS 상에서의 괴롭힘 행위에 대한 법적 처벌을 강화하고, 피해 학생들을 위한 상담 및 치료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합니다. 셋째,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학생들의 정서 함양과 인성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넷째, SNS 기업들은 자체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고 체계를 마련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다각도의 노력을 통해 SNS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근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3개월간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를 3개 선정하여 스크랩하고, 선정한 이유와 학교폭력 예방법을 중심으로
본 내용은 원문 자료의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1.18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