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시오
문서 내 토픽
  • 1. 3~6개월
    서툰 옹알이를 하는 시기로 '구', '가', '그'와 같은 목 뒤에서 나는 소리를 낸다. '마', '바'등 짧은 한 음절 소리를 내고, 다양한 모음과 자음으로 옹알이를 시작한다.
  • 2. 7~9개월
    '아바바바', '다다다' 등 반복적인 음절 소리를 내며, 'ㅂ', 'ㅃ', 'ㄴ', 'ㅁ'등 1개 이상의 자음 소리를 낼 수 있다. 소리의 억양이나 크기, 리듬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모방하려 한다. 옹알이로 주변의 주의를 끌려고 하며, 자음과 모음의 조합이 반복되는 옹알이를 한다.
  • 3. 10~12개월
    여러 자음, 모음이 섞인 음절들을 연결한다. '엄마', '아빠', '짹짹' 등 초기 낱말이 등장하면서 지칭어휘를 사용한다. 물을 '무'라고 하는 등 단어를 단순화된 소리로 나타낸다. '주세요', '박수', '배꼽인사' 등 여러 가지 손짓, 몸집을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자음에서 시작하여 모음으로 끝나고 같은 소리를 반복하기도 한다. 가족의 호칭이나 '멍멍', '야옹', '짹짹'과 같은 친숙한 동물의 이름을 말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만2세까지 어휘는 빠르게 늘어난다.
  • 4. 13~18개월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주로 사용하지만 그럼에도 가끔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사용한다. 13개월 정도에는 약1~6개의 적은 단어를 사용하지만 18개월 정도가 되면 약10~50개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시기 정도가 되면 의성어와 의태어 모방이 가능해 진다. 원하는 것을 손으로 가리킬 수 있으며 옹알이, 주의 끌기, 대답하기, 인사, 거부나 부정 등 손짓을 할 수 있고 몸짓과 단어를 사용해 다양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 5. 19~24개월
    표현 언어가 약50~300개 까지 늘고, 몸짓보다 말로 표현하려 한다. 유아는 이 시기에 2개 이상의 단어를 조합한다. 현재 일어나는 일들을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유아는 자신의 이름을 말할 수 있고 '이게 뭐야?' 등의 간단한 질문을 할 수 있다. 만 2세경에는 두 개의 어휘를 연이어 문법적 관계를 가진 문장으로 발화한다. 이때부터 보다 복잡한 문장을 구사한다.
  • 6. 25~30개월
    30개월에도 약100~450개의 단어를 사용하며 주로 2~3개 단어를 조합해 사용한다. '~도', '~랑', '~에', '~이/가' 등 주어에 조사나 어미를 붙이게 된다. '~꺼', '~것' 등 소유격을 사용하며 '안 돼', '아니야', '싫어' 등 부정문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 7. 31~36개월
    36개월에는 약250개에서 1000개의 단어를 사용하는데, '~했어'라며 과거형으로 지나간 일을 이야기할 수 있게 된다. '~고 있어', '~한다' 등 현재 진행 상황도 설명할 수 있다. '~할거야', '~할래' 등 가까운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며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어디', '누가', '무엇', '왜' 등을 사용해 여러 가지 질문을 하며 '~는', '~을/를', '~로' 등 더욱 다양한 조사를 붙일 수 있다. 하지만 이시기까지는 간혹 잘못된 과거형을 사용하기도 한다.
  • 8. 37~48개월
    유아는 이 시기에 4개 이상의 단어를 적절히 조합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고 있어', '~한다' 등 현재 진행 상황을 잘 이야기 한다. 그러나 문법적으로 틀리는 경우가 많다. '~에서', '~로', '~한테' 등 추가적인 조사가 사용이 증가한다. '나', '너', '우리', '얘'등 대명사를 이용해서 말할 수 있으며, '언제', '어떻게' 등을 써서 이야기 하거나 질문할 수 있다. 오늘 있었던 일들을 네 문장 정도로 이야기기가 가능하다. 이시기 즈음에는 듣는 사람이 아이가 하는 말을 거의 다 알아들을 수 있다.
  • 9. 49~60개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해서 복합 문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라고', '~만' 등을 이용한 추가 조사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어서', '~니까', '~고', '~해서', '~는데', '~면', '~때', '~면서', '~는데' 등 연결어미가 발달하며, 이를 이용해 짧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도 있다. 여러 가지 주제로 상대방과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다. 또래에게는 유아어, 어른에게 존대어 등 장소와 상대방에 따라 말투를 바꿀 수 있으며, 첫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하여 말하지 않고 발음의 오류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3~6개월
    3~6개월 영아기는 신생아기에서 점차 성장하는 시기로, 이 시기 동안 영아는 급격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을 경험합니다. 신생아기에 비해 활동성이 증가하고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과 반응이 늘어나며, 감각기관의 발달로 인해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 능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애착 형성,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 발달, 기초적인 운동 기술 습득 등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영아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며, 다양한 감각 자극과 상호작용을 통해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해야 합니다.
  • 2. 7~9개월
    7~9개월 영아기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영아는 앉기, 기기, 서기 등의 운동 기술을 습득하며, 물체 탐색, 소리 구분, 얼굴 인식 등의 인지 능력이 발달합니다. 또한 부모나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이 시기 영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환경 조성, 다양한 감각 자극 제공, 애착 관계 증진, 언어 자극 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3. 10~12개월
    10~12개월 영아기는 걸음마를 시작하고 언어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영아는 독립적인 이동 능력을 갖추게 되며,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과 조작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또한 단어 발화, 간단한 의사소통, 모방 행동 등 언어 및 사회성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이 시기 영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환경 조성, 다양한 감각 자극 제공, 언어적 상호작용 증진, 또래 및 성인과의 사회적 경험 제공 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4. 13~18개월
    13~18개월 영아기는 걸음마가 안정화되고 언어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영아는 독립적인 이동 능력을 갖추게 되며,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과 조작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또한 단어 발화, 간단한 문장 구사, 모방 행동 등 언어 및 사회성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이 시기 영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환경 조성, 다양한 감각 자극 제공, 언어적 상호작용 증진, 또래 및 성인과의 사회적 경험 제공 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5. 19~24개월
    19~24개월 영아기는 언어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자아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영아는 단어 조합, 간단한 문장 구사, 질문하기 등 언어 능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또한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표현하고 자아 개념을 형성하는 등 사회정서적 발달이 두드러집니다. 이 시기 영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언어적 자극, 자율성 존중, 긍정적인 상호작용, 또래 관계 증진 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6. 25~30개월
    25~30개월 영아기는 언어 발달이 지속되고 자아 개념이 더욱 확립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영아는 문장 구사 능력이 향상되고 질문하기, 설명하기 등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합니다. 또한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더욱 명확히 표현하며, 자아 개념과 자아 조절 능력이 발달합니다. 이 시기 영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언어적 자극, 자율성 존중, 긍정적인 상호작용, 또래 관계 증진 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7. 31~36개월
    31~36개월 영아기는 언어 발달이 지속되고 자아 개념이 더욱 확립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영아는 문장 구사 능력이 향상되고 질문하기, 설명하기 등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합니다. 또한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더욱 명확히 표현하며, 자아 개념과 자아 조절 능력이 발달합니다. 이 시기 영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언어적 자극, 자율성 존중, 긍정적인 상호작용, 또래 관계 증진 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8. 37~48개월
    37~48개월 유아기는 언어 발달이 지속되고 사회성 및 인지 능력이 크게 향상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유아는 복잡한 문장 구사, 질문하기, 설명하기 등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며, 자아 개념과 자아 조절 능력이 더욱 확립됩니다. 또한 상상력, 문제 해결 능력, 기억력 등의 인지 능력이 향상되고 또래 관계 및 사회성 발달이 두드러집니다. 이 시기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언어적 자극, 자율성 존중, 긍정적인 상호작용, 다양한 경험 제공 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9. 49~60개월
    49~60개월 유아기는 언어 발달이 완성되고 사회성 및 인지 능력이 크게 향상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유아는 복잡한 문장 구사, 질문하기, 설명하기 등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며, 자아 개념과 자아 조절 능력이 더욱 확립됩니다. 또한 상상력, 문제 해결 능력, 기억력 등의 인지 능력이 향상되고 또래 관계 및 사회성 발달이 두드러집니다. 이 시기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언어적 자극, 자율성 존중, 긍정적인 상호작용, 다양한 경험 제공 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시오 ]
본 내용은 원문 자료의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10.13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