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 자궁근종 문헌고찰, 간호과정, 참고자료 등 모든정보
본 내용은
"
모성간호학 자궁근종 문헌고찰, 간호과정, 참고자료 등 모든정보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10.05
문서 내 토픽
  • 1.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 되는 양성종양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입니다. 이 자궁근종은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으며, 인종상으로는 흑인이 백인보다 많으며 유색인종에서 빈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30~40세에 많이 발생하며, 폐경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고, 새로운 근종의 발생은 드문 편입니다. 자궁근종은 가장 흔히 체부에 발생하지만 드물게는 경관, 자궁 인대 또는 자궁경부(5% 미만)에도 생깁니다. 대개 병변은 다발성이고 고립성이며, 크기는 현미경적 크기에서부터 매우 큰 거대종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 2. 난소 낭종
    난소에 발생하는 낭성 종양(cystic tumor)으로,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 있는 물혹을 의미합니다. 이는 배란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생리적 낭종과 양성 난소 신생물(혹)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내부의 수분은 종양의 종류에 따라 장액성, 점액성 액체인 경우도 있고 혈액이나 지방, 농양 등일 수도 있습니다. 기능성(생리적) 난소 낭종은 여포 낭종, 황체 낭종, 난포막 황체화 낭종 등이 해당되며, 가임기 여성의 배란 과정 중에 흔히 발생하여 관찰될 수 있습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자궁 내벽에 생기는 양성 종양으로,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없지만 크기가 크거나 위치가 좋지 않은 경우 출혈, 통증, 불편감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 수술, 자궁동맥 색전술 등이 있으며, 증상의 정도와 환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궁근종은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 2. 난소 낭종
    난소 낭종은 난소 내에 생기는 액체 주머니로, 대부분 양성이지만 드물게 악성일 수도 있습니다. 난소 낭종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크기가 크거나 위치가 좋지 않은 경우 복통, 골반 불편감, 소화 장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난소 낭종의 치료 방법으로는 경과 관찰, 약물 치료, 수술 등이 있으며, 낭종의 크기, 특성, 증상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난소 낭종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