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A4지 3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
2.1. 아테네 민주주의 성립과정과 현대적 함의
2.2. 아테네 민주제도의 구성
2.2.1. 시민법정
2.2.2. 평의회와 민회
2.3. 아테네 민주주의와 심의민주주의
2.4. 아테네 민주주의와 아리스토텔레스
3. 자본주의적 생산과 환경문제
3.1. 자본주의적 생산의 특징과 환경 문제 발생
3.2. 환경 불평등의 발생 기제
4. 소비사회에 대한 반성과 생태적 삶의 실천
4.1.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4.2. 과시에 의한 소비
4.3. 과잉 소유
4.4. 중독에 의한 소비
4.5. 광고에 의해 조작된 소비
4.6. 생태계 위기의 현실태
4.6.1.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
4.6.2. 생물 다양성 감소와 멸종
4.6.3. 폐기물의 증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 '민주적 의사결정'이라는 주제는 '다수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력의 확보'라는 정치철학적 고민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과연 대중의 정치적 참여를 보장하면서도 동시에 수준 높은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는 이 문제를 민주정과 과두정이 혼합된 형태인 '폴리테이아'라는 이상적 정체를 제시함을 통해 해결하려고 한다. 폴리테이아가 무엇인가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한편으로는 다수가 파당적 이해가 아닌 공익을 위해 다스리는 정체이며, 다른 한편으로 민주정과 과두정의 요소 중 민주정의 성격이 더 짙은 정체라고 설명한다. 이를 통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의도는 아테네의 민주주의를 고양하고 또 보호하기 위해, 그것이 파당적 이해에 지배당하지 않고 정치 공동체전체의 이익을 추구하도록 하는 데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 자본주의적 생산의 특징, 소비사회에 대한 반성과 생태적 삶의 실천에 대해 요약해 보겠다.
2.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
2.1. 아테네 민주주의 성립과정과 현대적 함의
민주주의의 기원은 기원전 500년경의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인 아테네에서 찾을 수 있다. 아테네에서 탄생한 민주주의는 종교적 신과는 무관한 '시민(市民)'이라는 개념과 다수가 모여 사는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공공선(公共善)'이라는 개념의 정치적 사상을 기반으로 태어났다.
수많은 그리스의 폴리스 중에서 유독 아테네에서 민주주의가 발생한 원인은 화폐경제의 발전과 평민들의 정치참여 의지에서 찾을 수 있다. 당시 이오니아 지방에서 발전한 화폐경제가 그리스 본토의 폴리스들에 침투했지만, 아테네는 군사력을 중시하여 시민인 농민이 곧 전사인 국가 방어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화폐경제의 폐단으로 인해 많은 농민이 채무 노예로 전락하자, 아테네는 심각한 군사적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테네는 민주주의를 도입하게 되었다.
또한 기원전 7세기 후반에 평민들의 향상된 경제력과 군사적 역할의 확대는 정치참여의 의지로 연결되었고, 귀족세력과 평민들의 갈등과정에서 출현한 참주들에 의한 참주정의 모순은 아테네가 정치적으로 개혁을 실시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아테네의 민주주의가 발생한 것이다.
아테네의 민주주의 성립을 위한 핵심적 계기는 솔론의 개혁과 클레이스테네스, 페리클레스의 개혁으로 볼 수 있다. 기원전 594년 솔론은 부채탕감과 채무노예의 해방을 통해 부자와 빈자의 균형과 공평을 이루는 정책을 실행했고, 재산 자격에 합당한 시민들에게 정부의 관직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마련했다. 이후 기원전 6세기 말 클레이스테네스는 도편추방제와 지역 기반의 부족제도 개편을 단행하며 평민들의 정치참여를 확대했다. 마지막으로 기원전 451년 페리클레스는 부모가 모두 아테네 시민인 자녀에게 시민권을 부여하여 모든 계급의 성인 남자에게 공직 참여의 기회를 부여했다.
이러한 일련의 개혁을 통해 아테네 민주주의는 자유와 평등을 핵심가치로 수립되었다. 법적 평등인 이소노미아와 연설의 평등인 이세고리아 개념이 확립되었고, 모든 성인 남성 시민은 민회에 참여하여 정치적 권리를 평등하게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 아테네 시민들은 어느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었다.
오늘날 민주주의의 위기 담론은 바로 이러한 민주주의의 핵심가치인 정치적 자유와 평등에 관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아테네 민주주의의 이념과 제도는 현대 민주주의의 이상적 모델로 여겨지며, 그 정신과 원리를 계승하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2.2. 아테네 민주제도의 구성
2.2.1. 시민법정
시민법정은 아테네의 민주주의 체제에서 매우 중요한 제도였다. 솔론의 개혁 이후 아레오파고스 회의에 부여되었던 재판권이 "헬리아이아(Heliaia)"라는 기관으로 넘어갔기 때문이다. 이 기관에는 폴리스 최하위 계층의 참여가 보장되었기에 재판권은 민중에게 놓이게 되었다.
솔론의 개혁 당시 아르콘의 판결에 불복할 경우 법정의 자격으로 소집되는 민회에 항소할 수 있었지만, 시민전체가 소집되는 민회의 거추장스러운 면을 인지하여 민회로부터 독립된, 그러나 그 구성원들을 어떤 식으로든 전체 시민단으로부터 선출하는 법정이 설치되었다. 이렇게 솔론의 개혁에 의해 등장한 헬리아이아가 시민법정(Dikasteria)의 기원이 되었다.
하지만 시민법정의 완성에는 에피알테스의 개혁이 있었다. 그의 사법 절차 개혁의 핵심 내용은 이전에는 불만을 가진 소송당사자의 재량에 맡겨져 있던 상급법정에의 항소가 자동적인 것이 되게 함으로써 상고법정이 일심법원이 된 것이다. 즉 시민법정이 최종심으로 아테네인의 재판은 단심제가 되었다.
이로써 아레오파고스의 아르콘들은 더 이상 평결을 내리지 않고, 단지 증언을 청취하고 관련법규를 인용하는 예비심리만을 주재하게 되었다. 예비심리 뒤에는 사안 일체가 봉인되어 법정에 송치되었다. 이제 아르콘은 법정을 주재하기는 했지만 재판의 진행에는 실질적인 참여를 하지 못하게 되었다.
평의회도 법정에서 유죄를 선고하거나 벌금을 부과하려면 반드시 배심원들의 결정이 필요했다. 즉 법정의 판결이 사안에 대한 최종 판결이 되었다. 이러한 재판과정의 개혁으로 인해 소송이 크게 증가했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법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시민법정이 성립되었다.
이처럼 시민법정은 아테네 민주정이 정립되어 일반 시민들의 정치참여가 확대되며, 주권자로서의 지위가 확정되어 가는 과정에서 발생한 중요한 제도였다. 솔론과 에피알테스의 개혁을 거쳐 시민 전체에게 재판권이 부여됨으로써, 이제 민중이 국가의 주요 정책과 법률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사법절차에도 직접 참여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2.2.2. 평의회와 민회
평의회는 그 자체보다 큰 회의체가 있을 때 그에 대비하여 부르는 것이 고대의 전통이었다. 귀족정과 과두정에서 민회가 가진 권한의 전체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거의 없지만 평의회의 존재 여부에 따라 달랐을 것이다. 평의회는 대체로 존재하였고 민회는 보다 중요한 사안에 대하여 최종 인준을 하는 정도로서, 토론할 권리가 없었고 평의회의 소집에 따라 회합을 가졌다. 민회의 이름은 에클레시아(Ekklesia)로 호출된 사람들(ekkletoi)즉 원래는 전령의 고함에 의해 집에서 호출되어 아고라나 그 밖의 정치적 장소에 모인 사람들의 의회였다. 민회를 소집하고 주재하는 것은 민회의 성원 가운데서 민회에서 선출되지 아니한 자의수중에 있었다. 보통 평의회의 의장이거나 혹은 평의회 분과의 의장이기도 했다. 공적인 권위로서의 평의회는 원로들(gerontes)의 회의에서 성장했거나 혹은 '명예를 부여받은 자', '명예로운 위치를 차지하는 자'라는 의미에서 나왔다고 한다. 초기에 원로들은 나이 많은 고귀한 신분으로 구성된 왕의 비공식적 자문 단체였다. 그러나 전쟁시에 '자문하는 노인들(gerontesbouleutai)'을 나타내는 것은 나이보다는 권력과 신분이었다. 민주정의 발전은 평의회의 권한을 그 으뜸가는 적으로 간주하기 마련이다. 민주정적 평의회로 전환함에 따라 내적 곤란에 부딪치게 된 곳에서는 타협으로 두 개의 평의회가 창설되었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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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형, 세상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되어 있다. 서울: 샘터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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