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실습생의 인적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의 성명은 ***이며, 성별은 여성이다. 생년월일은 ********이다. 실습생은 ***대학교 소속이며, 주소는 ***이다. 전화번호는 ***이고, 이메일 주소는 ***이다.
1.2. 이수 전공과목
실습생의 이수 전공과목은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학교사회사업론 등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했다고 볼 수 있다. 전공과목을 폭넓게 이수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탄탄히 쌓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3. 경력
경력은 다음과 같다.
봉사로는 2005년부터 2010년까지 파주영아원에서 매달 회사 동료들과 봉사활동을 하였고, 1995년에는 대학교 봉사활동인 꽃동네에서 봉사하였다. 취업경력으로는 소개된 바가 없다.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20~30대 직장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봉사활동과 후원을 하였다. 마음속에는 항상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었다. 일을 그만두고 집에 있다가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고 하니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도 많았지만, 이렇게 사회복지사 공부를 시작하니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소중한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아동복지에 관심이 많습니다. 여러 실습 기관을 알아보던 중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를 실습지로 선택하게 되었다""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예비복지사의 자세를 배우고, 현장에서 일하시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배우며, 실습생으로서 아동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프로그램과 일과를 잘 파악하고 도와드리는 것이다.""사회복지현장실습은 보편적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할을 습득하고,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천기술을 익히며,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가치와 윤리를 내면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실습생은 전문가로서의 태도와 자질을 배양하고, 실무 경험을 통해 이론과 실천의 연계를 모색하며,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본 실습생의 경우, 실습을 통해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가적 자세와 역할을 학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예비복지사로서의 자세와 마음가짐을 배우고자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근간이 되는 가치와 윤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둘째,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관찰하고 체험하여 전문성을 갖추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행정, 기관경영, 지역사회 협력 등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폭넓게 이해하고자 한다. 셋째, 실습생으로서 아동들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이들의 특성과 욕구를 직접 파악하고자 한다. 아동들과 신뢰와 친밀감을 쌓아 이들의 발달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일과를 이해하고 실습생으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실천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이러한 목표를 토대로 실습생은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고자 한다. 특히 아동복지실천 분야에 관심이 높은 만큼,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을 통해 아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공감을 얻고자 한다. 나아가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고민하며,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를 설계하고 전문성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실습지도자님의 객관적 평가 및 함께 실습한 실습생들과의 서로에 대한 평가, 그리고 스스로 업무에 대한 평가를 종합하여 신뢰도 높게 자기평가를 하는 것이다. 실습지도자님의 피드백과 다른 실습생들과의 상호 평가, 그리고 본인 스스로의 자기평가를 통해 실습목표의 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은 원만한 대인관계,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는 노력, 대상 관찰과 상황 파악, 서류작성 능력이다. 그러나 전문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머뭇거림이 있어 개입 기술이 부족하다는 약점이 있다.
원만한 대인관계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는 자세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강점이 될 수 있다. 또한 대상 관찰과 상황 파악 능력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며, 서류작성 능력은 전문적인 기록 및 보고 능력으로 연결될 수 있다.
하지만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경험이 부족해 전문지식이 부족한 점은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적절한 개입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남은 실습기간 동안 사회복지 이론과 실천기술에 대한 학습을 강화하고,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 전문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실습생 동료들과의 활발한 의견교환을 통해 다양한 시각을 습득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1.9. 취미 및 특기
취미 및 특기는 비누 만들기, 뜨개질, 그림 그리기, 독서이다. 비누 만들기는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여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