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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웃백 기업 및 외식산업 현황
1.1. 아웃백 기업 소개
아웃백은 1997년 국내시장에 처음 진출한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이다. "아웃백"은 호주식 영어로 "오지"(OUTBACK)를 뜻하는 단어로서 호주의 자연을 컨셉으로 한 쾌적하고 안락한 인테리어를 제공한다. 아웃백은 환대, 공유, 품질, 즐거움, 용기라는 기업 정신을 바탕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즉, 아웃백은 고객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직원들 간에 비전을 공유하며, 더 맛있고 깨끗한 메뉴를 위해 노력하고, 항상 즐겁게 일하며, 진취적인 마음으로 더 나은 아웃백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을 추구하고,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아웃백 기업 자체의 번영을 추구하고 있다.
1.2. 외식산업 트렌드 분석
경기불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외식시장이 기존의 불황 때와는 다른 양상으로 움직이고 있다.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기 위해 외식을 줄이거나 저가의 외식아이템만을 찾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프리미엄'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는 고객들이 '쓸 때는 쓰는'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게 됨에 따라, 자신들에게 색다른 가치를 줄 수 있는 '프리미엄화'를 원했기 때문이다. 또한 외식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업종별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외식시장의 경쟁이 전쟁터를 방불케 된 것도 '외식업계의 프리미엄화'에 불을 지폈다.
과거 국내 외식업계를 강타한 광우병, 조류독감 파동은 국내 외식산업의 판도를 크게 바꾸어 놓았다. 외식 소비자들로 하여금 육류 중심의 메뉴에서 건강식 중심의 메뉴로 전환하는 계기를 제공했다. 특히 식품에 대한 안정성 논란이 여론화되면서 웰빙의 열풍은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추세는 과거 웰빙이 일부 상류계층에 국한된 소비의 고급화라는 부정적 인식에서 벗어나 대중적인 식문화의 생활 패턴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과거에 붐을 이루다 짧은 기간에 사라졌던 외식 업태보다는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 아웃백 마케팅 전략 분석
2.1. SWOT 분석
SWOT 분석은 아웃백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먼저 강점(St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