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접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인의 생애주기
1.2.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 파악의 필요성
2.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
2.1. 영유아기
2.2. 학령기
2.3. 성인기
2.4. 노년기
3.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접근 방법
3.1. 영유아기
3.1.1. 장애 아동들의 장애 극복을 위한 계획 수립
3.1.2. 부모 교육
3.2. 학령기
3.2.1. 장애 청소년들의 미래를 위한 탐구 도모
3.2.2. 부모의 조력 유발
3.3. 성인기
3.3.1. 장애인들의 현재 극복을 위한 탐구
3.3.2. 자활 도모
3.4. 노년기
3.4.1. 장애인들의 노후 대책 강구
3.4.2. 행복감 증진을 위한 방안 모색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인의 생애주기
장애인의 생애주기는 비장애인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장애인은 장애 수준과 정도에 따라 교육, 취업 등 지원 요구가 다양하면서도 광범위하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거나 교육이나 보육과 관련한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기도 하며, 성인기에는 경제활동 등 독립적인 생활,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는 시기에 대체로 경제적 어려움과 낮은 교육 수준 등으로 활동 참여가 어렵다. 노년기는 자기 건강관리와 일상을 영위하는 데에 더 취약하다.
장애인은 교육의 어려움, 장애로 인한 취업과 직장 유지 어려움, 여가활동 참여 제한, 주거 환경 지원 등의 부족에 따라 삶에 대해 불안감, 어려움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은 정신적, 신체적 장애로 일상 활동에 제한이 있기에 삶에 대한 적응, 만족이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 파악의 필요성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 파악의 필요성은 장애인의 발달단계에 따른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장애인은 생애주기에 따라 교육, 취업, 자립생활, 건강관리 등 지원 요구가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영유아기에는 발달 과업 성취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며, 학령기에는 교육적 지원과 사회적응 능력 향상이 중요하다. 성인기에는 경제활동 참여와 독립생활을 위한 서비스가 요구되며, 노년기에는 건강관리와 일상생활 유지를 위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처럼 생애주기별로 장애인의 발달 특성과 서비스 필요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이를 면밀히 파악하여 맞춤형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
특히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요구되는 지원이 달라지므로,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 참여를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 복지 정책 및 서비스 설계 시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
2.1. 영유아기
상당한 수의 장애가 출생이나 그 직후에 나타나고 유아기에 장애를 가지면 이후 장애를 가지게 되는 사람과 다른 삶을 겪게 된다. 영유아기에는 주변 환경에 관한 인지적, 신체적 통제력을 획득하는 것인데 발달 과업의 성취를 위해서 장애 아동 환경을 최대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며 조기 교육 욕구가 강하게 나타난다. 장애 아동과 부모만 경험하는 문제가 있는데 부모가 장애 아동에 대해 지나친 과보호로 아동이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 경험을 충분하게 가지기에 어려움을 겪게 되어 나이에 따라 기대하는 적절한 신체적, 지적, 인지적 능력을 발달하지 못한다. 장애 아동은 장애 치료로 주변 환경을 고통스럽게 여길 위험이 있고 비장애 아동보다 학대받거나 버림받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대부분 가족 및 주변 환경은 장애 아동에게 기대감이 낮은데 장애 아동은 발달 시기에 따른 과업 달성에서 장애 자체 이외에도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되기에 이에 따른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2.2. 학령기
학령기에 접어든 장애 아동들은 주변 환경의 확장과 더불어 새로운 상황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문제해결력을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들의 발달 과업 성취를 위해서는 비장애 아동과의 균형 있는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신체적 장애가 있는 아동의 경우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며 과잉보호로 인해 자기 장애를 부적절한 행동의 벌로 생각하는 부정적인 사고를 지니게 된다. 또한 자아개념 형성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비장애 아동과의 교류 등 사회생활이 제한되어 있다.
청소년기에는 개인의 정체성과 삶의 의미를 찾는 단계로 성적, 사회적, 신체적 변화에 대처하는 방식이 중요하다. 정신적, 경제적 독립을 준비하는 시기이므로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미래에 관한 적절한 상담과 지원 체계가 요구된다.
2.3. 성인기
성인기에 있는 장애인들은 직업, 교육적 기회, 과학기술, 대중교통에 대한 접근이 중요한데 이러한 기회가 부족하게 되면 통제의 결핍과 의존이 발생하고 부모 이외의 사회적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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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박수경, 학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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