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흡연 예방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흡연의 심각성
2.1. 청소년 흡연율 현황
2.2. 청소년 흡연의 부작용
3.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접근
3.1. 학교 기반 흡연예방 교육
3.2. 지역사회 차원의 흡연예방 활동
3.3. 가정에서의 흡연예방 교육
4.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청소년 흡연예방 교육 계획
4.1. 사회적-역학적 진단
4.2. 행동 및 환경적 사정
4.3. 교육 및 생태적 사정
4.4. 행정 및 정책적 사정
4.5. 평가 계획
5. 청소년 흡연예방 교육 학습지도계획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18년에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율은 9.4%에 달하여 한 학급에 세 명의 학생들 꼴로 흡연자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고등학생은 평생 동안 한 번 이상의 흡연 경험률이 30.7%에 달했다. 이러한 고등학생 흡연을 줄이기 위하여 학교에서는 교내 방송을 통해서, 혹은 강당에서 강의식으로 흡연예방 교육을 진행하고 소감문 작성 대회를 개최하거나 금연 서약서를 쓰는 등으로 금연교육 혹은 흡연예방교육을 시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은 학생들에서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여학생의 경우에는 오히려 흡연율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의 흡연 예방교육을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고 학습지도계획서를 함께 제시할 것이다.
2. 청소년 흡연의 심각성
2.1. 청소년 흡연율 현황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율 현황은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심각한 문제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8년에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율은 9.4%에 달하여 한 학급에 3명의 학생들이 흡연자로 나타났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평생 한 번 이상의 흡연 경험률이 30.7%에 달했다. 이처럼 청소년 흡연율이 여전히 높은 이유는 담배에 대한 호기심과 또래의 압력, 스트레스 해소 등의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교육과 예방 활동을 강화하여 흡연율을 낮출 필요가 있다.
2.2. 청소년 흡연의 부작용
청소년 흡연의 부작용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할 경우 성인기 흡연자에 비해 흡연기간이 길어지고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져 금연이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기는 건강한 성장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흡연으로 인해 신체적 폐해가 크게 나타났다.
청소년기 흡연은 폐 성장을 방해하여 폐기능을 저하시키고, 폐암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특히 여성의 경우 흡연으로 인해 생식기능 장애와 조기 폐경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심혈관 질환, 당뇨병, 암 등 각종 만성질환의 위험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흡연은 정신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는데, 우울증과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자살 위험성도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청소년기는 성격과 행동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흡연을 시작하면 불법 약물 남용이나 폭력, 절도 등 다른 비행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고 한다.
이처럼 청소년기 흡연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에서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치므로, 청소년들의 흡연을 예방하고 금연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접근
3.1. 학교 기반 흡연예방 교육
학교 기반 흡연예방 교육은 학생들에게 직접적이고 체계적으로 흡연의 위험성을 교육하여 흡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단계적으로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담배의 유해성과 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담배에 포함된 유해물질이 신체에 미치는 악영향을 시각자료를 활용해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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