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보건교육A형]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3.31
최종 저작일
2020.03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보건교육 자료 30건
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소개글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년 1학기 간호학과, 보건환경학과 4학년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정리한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보고서입니다. 양질의 자료이니 방통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 작성하시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담배 유해성과 유해물질
1) 담배의 유해성
2) 담배의 유해물질

2. 청소년의 흡연예방을 위한 방안
1) 학교에서의 흡연예방 교육
2) 지역사회에서의 흡연예방 교육
3) 가정에서의 흡연예방 교육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개관

4.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1) 사회-역학적 진단
2) 행위 및 환경적 사정
3) 교육 및 생태적 사정
4) 행정 및 정책 사정
5) 평가계획

6. 학습지도계획서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담배는 니코틴, 타르 등 중독 물질과 수십 종의 발암 물질로 인하여 흡연자뿐만 아니라, 간접흡연을 통한 비흡연자의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흡연율 감소를 위하여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금연정책의 영향으로 세계 대부분의 나라 흡연율이 하락하고 있고, 우리나라 흡연율도 대체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흡연율 역시 2010년 12.1%에서 2019년 6.7%까지 낮아졌다. 하지만 2016년 6.3%로 저점을 찍은 뒤 해마다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청소년 시절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들은 니코틴 중독이 심하고 심리적인 의존도가 높아지므로 담배를 늦게 배운 사람보다 담배를 끊기가 훨씬 어려울 뿐 아니라, 청소년시기에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 그 90%가 성인 흡연자로 끝까지 남게 된다. 그리고 사회규범에서 첫 일탈행위를 용인하는 것이므로 청소년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사고능력과 의욕감퇴를 야기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의 흡연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부터 방송대 보건교육A형 보고서를 통해,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본론
1. 담배 유해성과 유해물질
1) 담배의 유해성
담배는 말린 담뱃잎에 여러 화학 물질을 첨가하여 만든 기호품이다. 담배 자체가 발암 물질인 타르 등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 물질을 가지고 있고, 담배 속 니코틴의 양에 따라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알칼리성이 강한 암모니아가 첨가되면 니코틴의 흡수 속도가 촉진되기도 한다. 또한 담배의 역겨운 냄새나 맛을 제거하기 위하여 수백여 종의 화학 물질이 첨가되기도 한다. 따라서 흡연을 하는 것은 독성을 가진 담배 속 물질 뿐만 아니라 담배회사가 첨가한 유독한 여러 화학 물질도 함께 흡연자의 인체 속으로 흡입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지음,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학교흡연예방사업 지침, 보건복지부, 2019.
박명희, 중학생 음주·흡연 통합 예방프로그램 효과 관련요인, 인제대학교 대학원, 2010.
이진현, 흡연예방 표준교육프로그램이 흡연청소년의 금연의지, 자아존중감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이한나, 청소년의 흡연단계와 우울감 경험과의 관련성,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2018.
이준범, 함명일, 김동준, 조하현, 민인순, 청소년 위험행동과 흡연과의 상관성, 한국병원경영학회, 2019.

자료후기(2)

*남*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보건교육A형]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