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근 변화되고 있는 학교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문화의 변화와 특징
1.1. 코로나19로 인한 학교문화의 변화
1.1.1. 학생 분야의 변화
1.1.2. 교사 분야의 변화
1.1.3. 부모 분야의 변화
1.2. 청소년문화 관점에서의 학교문화 개선점
1.2.1. 학생문화의 변화 방향
1.2.2. 교사문화의 변화 방향
1.2.3. 수업문화의 변화 방향
1.2.4. 사회의 지원과 협력
2. 청소년 문화의 특성
2.1.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정의
2.2. 최근 청소년문화의 다양한 특성
2.2.1. 공격적이고 부정적인 특징
2.2.2. 소비문화가 강한 특징
2.2.3. 대중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고 독립적이며 자기표현이 강한 특징
2.3.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 문화의 특성
2.3.1. SNS 문화
2.3.2. 패션문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문화의 변화와 특징
1.1. 코로나19로 인한 학교문화의 변화
1.1.1. 학생 분야의 변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환경, 학교생활, 학생들 간의 관계 등 학교문화가 크게 변화하였다"이다. 학습환경 측면에서는 원격수업이 적극적으로 도입되면서 학생들의 온라인 학습에 대한 수용력이 증가하였다. 학교생활 측면에서는 학교 내 거리두기와 학교 방역 등의 대책이 시행되면서 학생들의 일상 생활이 제한되었다. 학생들 간의 관계 측면에서는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실제 대면 상호작용이 줄어들었고, 학교 내 대면 교육이 이루어질 때에도 거리두기 등의 제한사항으로 인해 학생들 간의 교류가 감소하였다. 따라서 코로나19 대유행은 학생들의 학습환경, 학교생활, 학생들 간의 관계 등 학교문화 전반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왔다.
1.1.2. 교사 분야의 변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교사 분야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사들은 수업 진행 방식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교사들은 학생 지도 방식을 개별적인 지도에서 그룹 지도로 전환하면서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과 협력적인 학습 방식을 촉진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과 같은 새로운 환경에서 다른 교사들과의 협력 방식을 개선하면서 더욱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코로나19 이후에도 교사들이 더욱 혁신적인 수업 방식을 적용하고 학생들의 학습 효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1.3. 부모 분야의 변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부모 분야에서도 학교문화의 변화가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모들은 온라인을 통한 학교와의 소통을 더 많이 이용하게 되었으며, 학부모 회의도 비대면으로 진행되거나 취소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또한 대규모로 진행되던 학교행사는 온라인이나 작은 규모로 대체되면서 부모들의 참여 방식도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코로나 이전의 학교문화와는 다르게 부모들이 더 많이 참여하고 학교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소통 증가, 비대면 학부모 회의, 온라인 학교행사 등은 부모들의 학교생활 참여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향후 학교문화에서 부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이며, 학교와 가정의 연계를 통한 협력 체계 구축이 필...
참고 자료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청소년문화(강의교안) 학습자료(1~7주차) 통합본
두산백과, 두피디아, http://www.doopedia.co.kr
이병준외 3명, 2016, 학교문화 개념분석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Vol.11 No.4
박성미 외, 청소년문화, 동문사, 2020
장수한, 청소년문화론, 공동체, 2020
박진규, 청소년문화론, 학지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