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예를 찾아보고 도식적으로 제시하여 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의미장의 개념
2.1. 장 이론과 의미장의 정의
2.2. 의미장의 이론적 배경

3.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특징
3.1. 단층적 의미장과 다층적 의미장의 구분
3.2. 다층적 의미장의 장점

4. 한국어 다층적 의미장의 사례
4.1. '학교'의 다층적 의미장
4.2. '죽음'의 다층적 의미장

5. 의미장 기반 한국어 어휘 교육
5.1. 어휘 교수-학습에서의 의미장 활용
5.2. 어휘 능력 향상을 위한 제언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의 학습은 말하기와 듣기, 읽기와 쓰기 기능의 습득을 목표로 하며 이러한 기능의 성취를 위한 과정에서 학습자는 음운과 문법, 어휘 체계를 학습하게 된다. 문법과 음운 체계와는 다르게 어휘는 모국어 화자라고 할지라도 평생을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언어의 장벽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외국어 교육에서 어휘 학습이 가지는 중요성은 간과되고 있는데 이는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어휘가 대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축적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한국어 교재에서 어휘가 차지하는 부분은 어휘 교재를 제외한 통합 교재에서 한 단원의 중간 또는 끝부분에 제시되는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한국어 교육에 있어 어휘는 보조적인 부분으로 인식되며 학습되어 왔다. 그러나 어휘 교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어휘의 확장은 의사소통을 위한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점에서 어휘 교육의 필요성은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2. 한국어 의미장의 개념
2.1. 장 이론과 의미장의 정의

장 이론은 어휘를 일정한 체계 속에 있는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할 때, 어휘에 체계를 부여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기준과 방법들이 있을 수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즉, 장 이론은 특정 언어에서 하나의 의미 장이 나타내는 개념을 그 장에 속한 여러 단어들이 분할해 하위개념화 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검다', '붉다', '희다', '푸르다' 등과 같은 색깔의 의미 장 주변에는 '밝다', '흐리다', '어둡다'와 같은 명암의 의미 장이 있을 수 있고, 색깔 또는 명암의 의미 장은 그보다 상위의 '시각' 의미 장속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나아가 '시각' 의미 장은 '청각'과 '후각', '미각'과 '촉각' 등과 함께 '감각'으로 정의되는 상위의 의미 장에 포함된다"" 따라서 의미 장은 하나의 작은 장이 모여 큰 장을 이루고 큰 장이 모여 보다 더 큰 장을 이루며, 이 장들의 집합은 궁극적으로는 한 언어의 어휘의 총화가 된다고 할 수 있다""


2.2. 의미장의 이론적 배경

홈볼트는 언어를 인간 정신활동과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파악하였으며 언어를 활동하는 유기체로 간주하였다"" 이러한 홈볼트의 동적 언어관은 언어 세계관 및 내적 언어 형식이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나타나는데 그는 모든 언어가 각각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가 다르다는 것은 단순히 언어의 기호 또는 소리가 다른 것이 아니라 세계관 그 자체가 다른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더불어 홈볼트는 분절을 언어 전체를 지배하는 원리로 단언하여 모든 언어는 분절구조를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소쉬르는 언어적 형식을 가진 구성요소들 사이 관계를 통합적, 계열적 관계로 구분하였으며 이는 한 언...


참고 자료

김은혜(2012), 연상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의미 교육 연구: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인하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훈호(2008), 의미장 접근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수·학습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훈호(2008), 의미장 접근법의 한국어 수업 적용 연구, 언어와문화, 4-3.
이훈호(2008), 의미장 접근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수·학습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은경(2012), 의미장을 중심으로 한 중국어권 및 영어권 학습자와 한국인의 어휘 연상 반응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훈호(2008), 의미장 접근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수·학습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