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메이요클리닉이야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1.14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메이요클리닉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2.2. 메이요 클리닉 병원의 핵심 전략
2.2.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2.2.2. 협력 진료
2.2.3.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
2.2.4. 지도부에서의 협력 관계
2.2.5. 인사 관리에서 가치관의 강조
2.2.6. 단서 경영
2.2.7. 브랜드의 창조, 확장, 보호
2.2.8. 미래를 위한 투자

3. 결론

4. 시사점
4.1. 메이요 클리닉을 통한 현 시스템의 분석

5. 실습경험사례 - 간호관리 차원에서 본인의 견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메이요 클리닉'은 세계 최초의 비영리 통합 협진 의료 기관으로서 세계에서 가장 크다. 또한 다전공 협진 기관으로서 사실상 모든 의학 전공 분야의 의사들이 공통의 가치관과 시스템 아래 모두 한데 모여 서로 협력하며 환자를 돌본다. 메이요 클리닉이 만들어낸 경영 구조 및 시스템, 그리고 환자 관리의 기본 모델은 눈부신 임상 결과와 조직의 효율성을 낳았고, 환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로 환자들의 충성심을 이끌어냈다.

메이요 클리닉은 긴 역사와 큰 규모, 그리고 그들만의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서비스 형식이 다양하고 범위 또한 매우 넓기 때문에 대단히 복잡한 조직이기도 하다. 따라서 메이요 클리닉의 시스템을 분석하여 노동집약적이고 기술집약적인 대단히 복잡한 서비스 기관이 어떻게 그렇게 오랜 기간 잘 운영되었는지를 보고, 이를 참고하여 혁신적인 운영 방식을 고안해낸다면 좋은 조직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간호학과 학생으로서 간호관리학적 관점에서 메이요 클리닉의 운영 전략과 관리를 분석하고, 이를 현 병동에 어떻게 접목시키면 조직성과를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견해를 서술할 필요가 있다.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메이요 클리닉은 세계 최초의 비영리 통합 협진 의료 기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크다. 또한 다전공 협진 기관으로서 사실상 모든 의학 전공 분야의 의사들이 공통의 가치관과 시스템 아래 모두 한데 모여 서로 협력하며 환자를 돌본다. 메이요 클리닉이 만들어낸 경영 구조 및 시스템, 그리고 환자 관리의 기본 모델은 눈부신 임상 결과와 조직의 효율성을 낳았고, 환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로 환자들의 충성심을 이끌어냈다. 메이요 클리닉을 거쳐간 경영진들이 말한 메이요 클리닉이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 6가지는 다음과 같다: 영리가 아닌 이상적인 서비스를 추구할 것, 진심을 다해서 개개 환자의 안녕을 돌보는 일을 최우선에 둘 것, 병원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의 직업적인 발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것, 변화하는 사회의 필요에 맞추어 스스로 변하려는 의지가 있을 것, 모든 일에 완벽을 기할 것, 모든 일을 절대적으로 정직하게 처리할 것이다. 이 책에 펼쳐진 서비스 성공 이야기의 밑바탕에는 자신의 의료 행위를 통해 사회적 이익을 만들어 내려던 메이요 형제의 보기 드문 관대함과 헌신이 깔려 있다. 클리닉 정신을 정의하는 데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는 바로 놀라운 관대함이었으며 이 기업의 목적은 단순히 돈을 버는 것과는 한참 거리가 있었다.


2.2. 메이요 클리닉 병원의 핵심 전략
2.2.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메이요 클리닉의 핵심 가치인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는 메이요 클리닉의 모든 서비스 체계나 진행 절차, 진료 공간과 공공장소의 설계, 고정급 제도, 집단 진료 등에 반영되어 있다. 이 핵심 가치는 클리닉의 존재 이유를 정의하며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자신의 가치와 문화, 기대치를 '메이요 클리닉 환자 관리 모델'이라는 문건을 통해 체계화했다.

이 모델에 따르면, 메이요 클리닉의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는 다전공 통합 학술 기관에서 제공하는 따듯한 양질의 진료로 정의된다.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해결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다음의 핵심 요소들을 실천한다. 이는 병원이 지속적으로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하는 목표를 이루도록 하기 위함이다.

첫째, 협조적이고 협력적인 팀워크를 통해 다전공 통합 진료를 한다. 전문의로 구성된 팀을 언제든 준비해서 적절히 활용한다. 둘째, 충분한 시간을 들여 환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서둘러 진찰하지 않는다. 셋째, 의사는 지역 의사들과의 협력 아래 환자 관리를 책임진다. 넷째, 배려와 신뢰로 최고의 진료를 제공한다. 다섯째, 환자와 가족, 그리고 환자를 담당하는 지역 의사를 존중한다. 여섯째,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인 평가와 치료를 통해 포괄적으로 평가한다. 일곱째, 최신의 혁신적인 진단과 치료 기술 및 기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하는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환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단순히 의학적, 임상적 필요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차원의 필요와 기대까지 아울러 포용하여 환자의 미적, 영적 필요에도 부합하도록 하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 제공 진료 속에서 각각의 환자들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하는 가치를 가장 우선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의료진은 진지한 자세로 환자들의 의학적 병력에 귀 기울이고, 철저하고 정중한 진료를 시행하며, 환자의 특별한 필요를 알아채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종합해보면, 메이요 클리닉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하는 핵심 가치는 모든 서비스와 운영에 반영되어 환자 중심의 의료를 실천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메이요 클리닉은 장기적으로 환자들의 신뢰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2.2.2. 협력 진료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 진료는 "협조, 협동, 조율"이 핵심이 되는데, 이는 메이요 클리닉이 개별 환자들을 위한 전문 의료팀을 꾸릴 수 있게 해주는 주요 요인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능력 있는 의사와 진료진을 고용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다른 의료기관과 차별화되기 어렵다.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 진료 체계가 뛰어난 이유는 협조와 협동, 그리고 이를 조율하는 능력 때문이다.

메이요 클리닉에는 다양한 전문 분야의 의료진들이 모여 있으며, 이들은 환자의 필요에 따라 팀을 구성하여 협력하여 진료를 제공한다. 특정 환자의 경우 ...


참고 자료

미국 최고의 병원은 ‘메이요 클리닉.” 뉴스다임. 20XX년 X월 X일 수정, 20XX년 XX월 X일 접속, http://www.newsdigm.com/19629.
美 ‘메이요 클리닉’ 7년째 1위···암·심장·정형외과 부문은?.” 의사신문, 20XX년 XX월 XX일 수정, 20XX년 X월 X일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9646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경기도: 살림출판사, 2012
염영희 외, 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최미현 외, SBAR 를 적용한 EMR 인수인계 프로토콜 개발 및 표준화 활동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53.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전세은 외, 낙상예방활동 다양화를 통한 낙상줄이기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248.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출판사, 2012
Mayo Clinic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
윤은자 외11,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2020
염영희 외11, 『간호관리학 개정 7판』, 수문사, 20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