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지속성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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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활동지속성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활동 지속성 장애 간호과정
1.1. 간호사정
1.1.1. 주관적 자료
1.1.2. 객관적 자료
1.2. 간호 진단
1.3. 간호 목표
1.3.1. 단기 목표
1.3.2. 장기 목표
1.4. 간호 계획 및 중재
1.4.1. 진단적 계획
1.4.2. 치료적 계획
1.4.3. 교육적 계획
1.5. 간호 수행
1.6. 간호 평가
1.7. 참고문헌

2. 통증과 관련된 활동지속성장애 간호과정
2.1. 간호사정
2.1.1. 주관적 자료
2.1.2. 객관적 자료
2.2. 간호 목표
2.2.1. 단기 목표
2.2.2. 장기 목표
2.3. 간호 계획
2.3.1. 진단적 계획
2.3.2. 치료적 계획
2.3.3. 교육적 계획
2.4. 이론적 근거

3. 인지 및 신체 기능 저하와 관련된 낙상의 위험성 간호과정
3.1. 간호사정
3.1.1. 주관적 자료
3.1.2. 객관적 자료
3.2. 간호 목표
3.2.1. 단기 목표
3.2.2. 장기 목표
3.3. 간호 계획
3.3.1. 진단적 계획
3.3.2. 치료적 계획
3.3.3. 교육적 계획
3.4. 이론적 근거

4. 부동과 관련된 욕창의 위험성 간호과정
4.1. 간호사정
4.1.1. 주관적 자료
4.1.2. 객관적 자료
4.2. 간호 목표
4.2.1. 단기 목표
4.2.2. 장기 목표
4.3. 간호 계획
4.3.1. 진단적 계획
4.3.2. 치료적 계획
4.3.3. 교육적 계획
4.4. 이론적 근거

5. 호흡곤란과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간호과정
5.1. 간호사정
5.1.1. 주관적 자료
5.1.2. 객관적 자료
5.2. 간호 목표 및 기대되는 결과
5.3. 간호 계획 및 중재
5.3.1. 계획
5.3.2. 중재 및 수행
5.4. 이론적 근거
5.5. 평가 및 재계획

6. 호흡곤란과 관련된 활동지속성장애 간호과정
6.1. 간호사정
6.1.1. 주관적 자료
6.1.2. 객관적 자료
6.2. 간호 목표 및 기대되는 결과
6.3. 간호 계획 및 중재
6.3.1. 계획
6.3.2. 중재 및 수행
6.4. 이론적 근거
6.5. 평가 및 재계획

7. 환경변화와 관련된 수면장애 간호과정
7.1. 간호사정
7.1.1. 주관적 자료
7.1.2. 객관적 자료
7.2. 간호 목표 및 기대되는 결과
7.3. 간호 계획 및 중재
7.3.1. 계획
7.3.2. 중재 및 수행
7.4. 이론적 근거
7.5. 평가 및 재계획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활동 지속성 장애 간호과정
1.1. 간호사정
1.1.1. 주관적 자료

"대상자는 "아무리 그래도 이렇게 체력이 떨어질 수가 있나요?", "잠시 서 있는데도 다리가 후들거리네요.", "온몸에 힘이 하나도 없어서 화장실 가기도 힘들어요."라고 호소하며 급격한 체력 저하와 전신의 허약감으로 인한 일상생활 유지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1.1.2. 객관적 자료

대상자는 급성호흡곤란증후군(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ARDS)으로 중환자실에서 치료받은 후 상태가 회복되어 일반 병동으로 전동하였고, 더 이상 호흡곤란 증상이 없는 상태이다"" 대상자는 3주 이상 침상안정, 부동 상태였다가 처음 보행을 시도하는 상황이었다"" 대상자는 급격한 체력 저하, 전신의 허약감으로 인한 일상생활 유지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대상자는 복도에서 3분간 천천히 보행한 뒤 힘들다고 말하며 의자에 앉는 모습을 보였고, 병실 내 화장실에 다녀오던 중 심박동수가 108회/분까지 증가하고 식은땀을 흘리며 극심한 피로감을 호소하였다""


1.2. 간호 진단

간호 진단은 대상자의 반응에 대한 임상판단으로,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인 건강문제 또는 생활과정의 문제를 명명하는 것이다. 본 사례에서 간호사정을 통해 확인된 문제는 '근력 저하, 허약감과 관련된 활동 지속성 장애(Activity Intolerance)'이다.

NANDA 간호진단 정의에 따르면, 활동 지속성 장애는 "required or desired daily activities"를 수행하거나 지속하는데 필요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에너지가 불충분한 상태를 의미한다. 대상자는 급성호흡곤란증후군 치료 후 상태가 회복되어 일반 병동으로 전동되었으나, 3주 이상의 침상안정과 부동으로 인해 급격한 체력 저하와 전신의 허약감을 호소하였다. 이로 인해 화장실 가기, 복도 보행 등의 일상생활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따라서 본 대상자의 간호진단은 "근력 저하, 허약감과 관련된 활동 지속성 장애"이다.""


1.3. 간호 목표
1.3.1. 단기 목표

단기 목표는 "2일 안에 대상자는 병실 내에서 화장실을 다녀올 때 허약감을 경험하지 않는다.", "3일 안에 대상자는 복도에서 쉬지 않고 10분 이상 보행할 수 있다.", "5일 안에 대상자는 체력 또는 허약감이 나아졌다는 언어적 표현을 한다.", "교육 후 대상자는 에너지보존기술을 1가지 이상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이다.

대상자는 2일 후 허약감 없이 화장실에 다녀올 수 있었다. 이는 대상자의 활동 수준이 점차 개선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상자는 3일 후 복도에서 12분간 보행할 수 있었고, 5일 후 "처음보단 체력이 조금 나아진 것 같긴 해요."라고 언어적으로 표현하여 목표가 달성되었다. 또한 교육 후 대상자는 화장실에 가는 대신 소변기를 사용하고, 빠르게 걸으려고 하지 않고 천천히 일정한 속도로 걷는 등 에너지 보존 기술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1.3.2. 장기 목표

《활동 지속성 장애 간호과정》

...

퇴원 전까지 대상자의 활동 수준이 매일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개선되는 것이 장기 목표이다. 즉, 대상자가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는 수준까지 활동 수준이 향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활동량 증가가 필요하다.

부동으로 인한 근력 약화와 심폐기능 저하가 심각한 상태였던 대상자가 점차 활동량을 늘려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수준까지 개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자의 기능 수준에 따라 현실적으로 시행 가능한 정도로 점진적으로 활동량을 증가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도록 하고,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는 에너지 보존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대상자가 스스로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성을 회복하고, 가벼운 운동까지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이 간호과정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1.4. 간호 계획 및 중재
1.4.1. 진단적 계획

대상자의 활동 수준을 사정하기 위해 대상자의 주관적, 객관적 자료를 수집한다" 첫째, 대상자의 주관적 자료로서 대상자가 호소하는 현 상태에 대한 진술을 사정한다. 예를 들어 "아무리 그래도 이렇게 체력이 떨어질 수가 있나요?", "잠시 서 있는데도 다리가 후들거리네요", "온몸에 힘이 하나도 없어서 화장실 가기도 힘들어요" 등의 진술을 통해 대상자가 겪고 있는 허약감과 활동 지속성 저하를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대상자의 객관적 자료로는 급성호흡곤란증후군으로 중환자실 치료 후 상태 회복되어 일반 병동으로 전동한 점, 3주 이상 침상 안정 및 부동 상태였다가 보행을 처음 시도하는 상황, 보행 중 심박동수 증가와 식은땀 등의 생리적 반응을 관찰하여 대상자의 신체적 기능 저하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상자에게 근력 저하, 허약감과 관련된 활동 지속성 장애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1.4.2. 치료적 계획

치료적 계획에는 대상자의 통증을 완화하고 활동 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중재들이 포함된다.

첫째,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마사지를 실시한다.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대상자의 편안한 체위 유지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통증이 있는 환자에게 온열요법과 같은 물리치료를 제공하면 통증 감소와 운동기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수동적 및 능동적 관절범위 운동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관절가동범위를 유지하고 근력을 향상시켜 활동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특히 부동으로 인한 근육위축과 관절구축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셋째, 필요시 마약성 진통제를 투약한다. 마약성 진통제는 강력한 진통 효과가 있어 통증 조절에 효과적이다. 다만 부작용 발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넷째, 대상자의 통증에 대해 공감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전환요법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불안과 우울을 완화하여 통증 경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다섯째, 통증을 견딜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의 기동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적절한 활동 수준을 유지하는 것은 근력 저하와 관절 구축을 예방하고 일상생활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은 다양한 치료적 중재를 통해 대상자의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 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1.4.3. 교육적 계획

대상자의 활동 수준을 높이고 에너지 보존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적 계획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에게 에너지 보존기술을 지도한다. 에너지 보존기술은 제한된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므로, 대상자의 활동 지속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구체적으로 서기보다는 앉아서 일하기, 당기는 것보다는 밀기, 빠르게 움직이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활동하기, 필요시 적절한 보행 보조기구(휠체어, 보행기 등)를 사용하기,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가까운 곳에 두기 등의 방법을 교육한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더 오랜 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활동 시 호흡법을 교육한다. 입술을 오므리고 복식호흡을 하도록 교육하여, 활동 중 호흡 곤란을 완화시키고 가스교환을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교육 내용은 한 손은 가슴에, 다른 한 손은 배 위에 두고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쉬면서 배가 팽창되는 것을 느끼고, 입술을 오므린 채로 천천히 숨을 내쉬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제한된 호흡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그 밖에도 일상생활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필요시 가족의 도움을 요청하도록 교육한다. 에너지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중요도가 높은 활동을 먼저 수행하고, 그 외 활동은 가족에게 부탁하는 등의 전략을 통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다각도의 교육적 중재를 통해 대상자는 보다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관리하고 활동 지속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5. 간호 수행

간호 수행은 간호사정, 간호 진단, 간호 목표, 간호 계획 및 중재 등의 단계를 거쳐 실제로 수행되는 단계이다. 근력 저하, 허약감과 관련된 활동 지속성 장애를 가진 대상자에게 다음과 같은 간호 수행이 이루어졌다.

먼저, 근무번마다 대상자의 활동 수준을 사정하였다. 초기에 대상자는 심한 허약감으로 잠시 서 있는 것도 힘든 상태였으며 기본적인 일상적 과업에도 허약감을 경험하며 쉽게 지쳐하는 모습을 보였다. 입원 중 점차 상태가 호전되며 허약감이 호전되어 2일 후에는 5분 정도 보행이 무리없이 가능해졌고 화장실도 허약감 없이 다녀올 수 있었다. 이후 점진적으로 활동 수준이 증가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일반 병동 전동 후 당일에 3분 정도 보행했을 때, 대상자의 심박동수가 108회/분까지 증가하고 얼굴이 창백해지며 식은땀을 흘리는 모습이었다.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나며 점차 개선되는 양상을 보였다.

대상자의 자가간호 능력을 고려하여 침상정리, 린넨교환, 식사의 배식 등 일부 도움을 제공하였고, 검사를 위한 이동 시 휠체어로 이동을 도왔다. 대상자가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스스로 시행하도록 격려하였다.

대상자에게 무리하지 않고 상태를 보면서 순서대로 조금씩 활동량을 늘리도록 설명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하루 3회 10~15분 정도의 다리 흔들기 운동, 하루 3회 1~2분간 병실 내에서 천천히 걷기, 하루 한 번 복도를 걷고 점차 시간을 늘려가며 천천히 바깥으로 나가 걷기 등을 시행하도록 하였다.

야간에는 조명을 어둡게 하고 소음을 최소화하였으며, 의료적 중재 등 수면을 방해하는 행위를 삼가 질적인 수면을 취하도록 중재하였다. 특히 식전, 활동 전 등 에너지를 소비하기 전 15~30분 정도의 휴식을 취하도록 하였다.

대상자에게 에너지를 낭비할 수 있는 행위들을 피하도록 교육하였고, 자가간호와 관련된 우선순위가 높은 행위를 먼저 하도록 하고 현재 중요하지 않은 업무나 활동은 가족에게 부탁하거나 미루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영양 섭취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여 매 식사시간마다 라운딩하며 섭취량을 사정하였고, 영양가가 높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제공하여 대상자의 섭취량이 점차 증가하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감정 표현을 격려하고 공감, 격려 등을 통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였다. 또한 대상자에게 에너지 보존 기술에 대해 교육하였고, 처방에 따라 물리치료실에서 전기근육자극치료, 운동요법을 시행하였으며 능동적 관절 범위 운동을 시행하도록 하였다.


1.6. 간호 평가

대상자는 입원 후 점진적으로 활동 수준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초기에는 심한 허약감으로 잠시 서있는 것도 힘든 상태였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허약감이 호전되었다. 2일 후에는 5분 정도 보행이 가능해졌고 화장실도 허약감 없이 다녀올 수 있었다. 1주일 후에는 복도를 12분간 피로감없이 걸을 수 있었으며, 5일 후에는 "처음보단 체력이 조금 나아진 것 같다"라고 표현하였다. 교육 후 대상자는 에너지 보존을 위한 행위들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였다. 관찰 기간 동안 대상자의 활동 수준은 점차 개선되는 추세를 보였으나, 아직까지는 15분 이상 보행하기 어려워하는 등 완전한 일상생활의 유지는 어려워 보여 추후 장기목표의 평가가 요구된다.


1.7. 참고문헌

《참고문헌》

성인간호학 교재(2019). 현문사.에 따르면 활동 지속성 장애는 대상자에 따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인 간호중재가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황옥남 외의 최신 기본간호학 교재(2020). 수문사.에서는 활동 지속성 장애 환자의 간호사정, 진단, 목표 설정, 계획 수립, 중재 및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송경애 외의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2016). JMK에서는 간호과정 적용 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활동 지속성 장애 환자의 간호과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간호본부의 간호과정 실무지침: 개정판(2018).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은 근거기반 간호실무를 위한 간호과정의 적용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활동 지속성 장애 환자의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간호본부의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수정판(2019). 현문사.는 NANDA-I 간호진단을 기반으로 활동 지속성 장애 환자의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기대되는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Meg Gulanick의 근거중심 질환별 간호과정1(2016). 메디캠퍼스.에서는 활동 지속성 장애 환자의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간호평가에 대한 실제적인 예시를 통해 간호과정 적용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노우에 도모코 외의 학술자료: 『Intensive Care Unit-Acquired Weakness: Not Just Another Muscle Atrophying Condition』(2020).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mdpi.에서는 중환자실 퇴원 후 발생할 수 있는 활동 지속성 장애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을 제시하고 있다."

Penney M. Gilbert의 학술자료: 『Contributing factors for acquired muscle weakness in intensive care unit』(2016). Hayam Ibrahim Asfou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에서는 중환자실 치료로 인한 근육 약화의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중환자실 간호사와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교수의 학술자료: 『중환자실 퇴원환자의 집중치료 후 증후군과 삶의 질』(2016). 중환자간호학회지.에서는 중환자실 치료 경험이 환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고 있다."


2. 통증과 관련된 활동지속성장애 간호과정
2.1. 간호사정
2.1.1. 주관적 자료

주관적 자료에 따르면 이 대상자는 "아무리 그래도 이렇게 체...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2019). 현문사. 황옥남 외
최신기본간호학 (2020). 수문사. 송경애 외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2016). JMK
간호과정 실무지침: 개정판(2018).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서울대학교 간호본부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수정판(2019). 현문사. Meg Gulanick 저. 박은영 역
근거중심 질환별 간호과정1(2016). 메디캠퍼스. 이노우에 도모코 외. 신은주 옮김
학술자료: 『Intensive Care Unit-Acquired Weakness: Not Just Another Muscle Atrophying Condition』(2020).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mdpi. p. 1~30. Penney M. Gilbert
학술자료: 『Contributing factors for acquired muscle weakness in intensive care unit』(2016). Hayam Ibrahim Asfou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학술자료: 『중환자실 퇴원환자의 집중치료 후 증후군과 삶의 질』(2016). 중환자간호학회지. Vol. 9, No. 1, p.1-14.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중환자실 간호사.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김수경, 강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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