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거북목 회복을 위한 수기요법및 운동요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거북목 회복을 위한 수기요법 및 운동요법
1.1. 서론
1.2. 본론
1.2.1. 정상목, 일자목, 거북목
1.2.2. 거북목 회복을 위한 수기요법 및 운동요법
1.3. 결론
1.4. 참고문헌
2. 운동치료에서 마사지 요법의 효과 및 종류
2.1. 서론
2.2. 본론
2.2.1. 마사지의 정의 및 종류
2.2.2. 마사지의 방법과 효과
2.3. 결론
3. 정체경락 마사지가 다른 수기요법과의 차이점
3.1. 서론
3.2. 본론
3.2.1.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
3.2.2. 경락학설(經絡學說)
3.2.3. 정체경락(整體經絡, IBM 체형관리 프로그램)
3.2.3.1. 정체경락 마사지의 원리
3.2.3.2. 정체경락 마사지 방법
3.2.3.3. 정체경락 마사지의 효과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거북목 회복을 위한 수기요법 및 운동요법
1.1. 서론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 이후 사람들이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휴식시간은 물론이고 길을 걸을 때도 앞을 보지 않고 스마트폰을 본 자세로 보행하여 행인끼리의 부딪힘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스마트폰을 보기 위해 폰을 손에 들고 대체로 고개를 숙이는 자세를 취하기 마련이다. 고개를 숙이고 있는 자세는 경추와 척추에 무리를 주며, 장기간 이러한 자세를 취하게 되면 배열이 틀어져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경추는 우리 몸에서 머리를 지탱하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운동범위가 넓다. 1번과 2번 경추 사이에는 디스크가 없고, 대신 윤활액으로 가득한 관절이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 관절은 머리를 지탱하고 움직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추 관절막에 있는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관절통이 유발된다. 경추의 통증은 목과 어깨통증, 피로, 두통과 관련이 있다.
1.2. 본론
1.2.1. 정상목, 일자목, 거북목
이상적인 정렬 상태의 머리와 목을 보면 최소한의 근육작용만으로도 유지할 수 있고 측면에서 보면 기준선이 머리중심선과 경추 극돌기와 일치한다. 이를 정상목이라 한다.
하지만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상태로 상부가 굽게 되면 그 보상작용으로 머리와 목의 형태가 변형된다. 일자목은 본래 자연스럽게 유지되는 경추 커브가 사라진 일자형 경추로, 커브가 감소하면서 더 큰 무게가 경추와 척추에 전달되어 피로감을 주게 된다.
거북목은 앞으로 쏠린 목과 머리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목을 더 앞으로 기울이고 등을 구부린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일자목과 거북목은 습관을 통해 더욱 악화되고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교정이 필요하다.
1.2.2. 거북목 회복을 위한 수기요법 및 운동요법
거북목 회복을 위한 수기요법 및 운동요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목, 어깨 주변의 이완이 필요하다. 딱딱해진 목 주변 근막을 먼저 풀어주지 않으면 수기요법이나 운동요법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 손을 반대편 쇄골근처 어깨에 대고 고개를 위로, 오른쪽 사선으로 들어주거나, 양손으로 목을 감싸 쥐고 고개를 앞으로 구부려 뒤쪽을 늘리는 등의 방법으로 목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다.
다음으로 멀리건(Mulligan) 스트레칭을 실시한다. 멀리건 물리치료사가 제안한 이 운동 방법은 도수치료나 추나치료에서 목을 견인하여 교정하는 과정을 수건을 이용해 직접 할 수 있다. 목뼈를 눈 방향으로 당겨준 후 고개를 뒤로 젖혀 거북목을 교정하는 것이다. 이때 수건 끈의 손잡이 부분이 눈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고 고개를 뒤로 젖힐 때 수건을 당기는 힘을 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월 슬라이드 운동을 통해 어깨뼈와 함께 경추의 배열을 교정할 수 있다. 폼롤러를 벽에 대고 손날을 시작으로 손을 밀면서 위로 올려주는데, 이때 어깨가 귀와 가까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YTW 운동은 맨몸운동으로, 백 인스텐션 운동을 응용한 것이다. W, T, Y의 자세를 취하며 허리의 힘으로 상체를 들어올려 척추기립근을 강화시킨다. 이를 통해 굽은 목과 어깨를 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낙타 자세는 척추의 굴곡과 신전을 반복하여 척추와 경추의 정렬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이처럼 거북목 회복을 위한 수기요법과 운동요법은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의 이완, 경추 교정, 척추 정렬 개선 등 다양한 접근을 통해 이루어진다. 단순히 목만 교정하는 것이 아니라 목과 어깨, 척추 전체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1.3. 결론
거북목은 목이 앞쪽으로 구부러져 머리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등을 더 뒤로 구부린 자세이다. 거북목은 어깨가 앞쪽으로 말리는 현상이 동반된다. 목을 스트레칭하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가 있지만, 목 디스크 환자에게 이러한 스트레칭은 오히려 목에 무리를 주어 불균형을 강화시키는 운동이 될 수 있다.
거북목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경추의 배열 뿐만 아니라 어깨 말림과 척추의 커브도 회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추와 척추의...
참고 자료
남궁형, 유성현, 『운동하는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30일 체형교정』, 한국경제신문, 2020.
코이데 토모히로, 한은미 옮김, 『근막 스트레칭』, 도어북, 2017.
황상보, 『거북목 교정운동』. 청림라이프, 2013.
만성요통의 재활치료 / 2007 / 대한의사협회지
운동선수 스포츠 손상 및 재활의 적용 / 2016 / Sport science
물리치료학 개론
보완대체자연요법 교안 열린사이버대학교 장완성
보완대체자연요법 저자: 장완성. 김송자. 김은주. 류서원. 이춘양 도서출판 미의창조
정체경락(整體經絡) 총론 저자: 장완성 ( Wan Song Chang ) , 김송자 ( Song Ja Kim )
12주간 정체경락(整體經絡)프로그램 실시가 중년 여성의 내반슬 하지부정렬 교정에 미치는 영향 저자: 김송자 ( Song Ja Kim ), 김종철 ( Jong Chul Kim ), 장명재 ( Myoung Jei Chang ), 장완성 ( Wan Song Chang ) 출처: 한국정체경락학회(구 정체경락연구학회) 한국정체경락학회지 | 2권 2호
원저 : 후경부 근이완 수기요법이 피로에 미치는 영향 저자: 김기중 ( Ki Joong Kim ) , 박지혜 ( Ji Hae Park ) , 김민희 ( Min Hee Kim ) , 정진우 ( Jin Woo Jung ) 출처: 한국정체경락학회(구 정체경락연구학회) , 한국정체경락학회지 | 2권2호
http://cafe.daum.net/KJIB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