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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악 활동 및 경험
1.1. 음악 활동 및 연주 경험
음악 활동 및 연주 경험은 본인의 음악적 소양과 잠재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예문 1에서는 교내 축제 시 기타 연주로 가요를 연주하여 학우들의 부러움을 샀으며, 음악회에 다녀온 후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여 음악적 감수성이 풍부한 학생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음악 관련 영화를 보고 감상문을 쓰는 과정을 통해 음악에 대한 관심과 편견을 버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더불어 자신이 직접 곡을 만들어보며 음악 작곡의 어려움을 깨닫고 작곡가에 대한 인식이 바뀌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예문 2에서는 '음악에서 무엇을 들어낼 것인가-세계적 작곡가의 음악사용 설명서(에런 코플런드)'라는 책을 읽고 음악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폭되었다고 하며, 특히 리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고 함. 또한 음악의 구조에 대한 내용을 읽으면서 평소 듣던 음악이 어떠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되어 음악을 더 자세히 듣게 되었다고 전했다.
예문 3에서는 수업 시간마다 적극적인 참여가 돋보이는 학생으로, 교가를 부르며 정확한 음정과 박자를 구사하고 리코더로 현대 가요 'bounce'를 연주하는 등 음악적 재능을 발휘했다고 한다. 또한 영화 '뮤지컬 맘마미아'를 감상하고 자신이 감명 깊게 들은 노래를 선택하여 가사 내용과 자신의 느낌을 자세히 소감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하였다고 한다.
예문 4에서는 자신의 음악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으로, 스스로 음악회를 감상한 후 감상문을 작성하였고, 음악 관련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을 감상하며 음악이 자신과 타인을 연결하는 매개체가 된다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장하였다고 한다. 또한 직접 멜로디를 작곡하여 학우들과 '두도막형식 창작하기' 활동을 통해 참신한 작품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예문 5에서는 가요와 K-POP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가요, 케이팝 그리고 그 너머(신현준)'라는 책을 읽고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케이팝이 인기를 끌었던 과정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 싸이의 사례를 통해 자신만의 음악색을 지키며 세계시장을 공략한 것에서 자신의 꿈을 향해 노력해야 한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예문 6에서는 클래식 기타를 연주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으로, 핑거스타일에 관심이 많아 틈틈이 연습한 결과 연주발표에서 '황혼'을 열정적으로 연주하여 담당 교사와 학우들의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또한 피아노 수업에서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OST인 '인생의 회전목마'를 연주하며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더불어 관악부 활동에서 타악기를 연습하여 학교 축제에서 합주하였고, 이를 통해 누군가와 함께하는 활동의 보람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예문 7에서는 고전음악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세상 모든 음악가의 음악 이야기(유미선)'를 읽고 잘 몰랐던 작곡가들을 알게 되었고, 특히 애국가의 원본인 「한국 환상곡」이 우리나라가 일제 강점기일 때 정신을 지키기 위해 작곡되었다는 사실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한다.
예문 8에서는 '두도막형식 작곡하기'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인식하고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또한 음악 관련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을 시청하고 피아노에 대한 관심이 생겨 금융자산운용가라는 자신의 진로와 연관지어 이해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전했다.
예문 9에서는 대중가요를 좋아하는 학생으로, '음악 또라이들(박준희)'이라는 책을 통해 음악인들의 성공 수필을 접하며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열정을 갖게 되었고, 작품 배경과 음악성을 이해하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피아노 연주 수행평가에서 독서 활동을 연계하여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예문 10에서는 음악 수업 중 관악기를 다루며 '에델바이스(리처드 로저스)'를 리코더로 연습하여 아름다운 소리를 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또한 이 곡이 삽입된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의 배경음악들도 찾아 듣고 급우들에게 추천하는 등 나눔을 실천했다고 전했다. 더불어 지역 문화센터의 음악회에 참석하여 색소폰 연주 '아리랑'을 감상하며 관악기의 매력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예문 11에서는 평소 관심 있던 음악가 '모차르트(신충행)'의 삶과 작품 '레퀴엠'에 대해 알게 되었고, 독립음악과 케이팝의 발전 과정도 배웠다고 한다. 특히 모차르트의 피나는 노력에서 큰 교훈을 얻었다고 전했다.
예문 12에서는 관악부에 가입하여 알토 색소폰을 배우고 연습하여 학교 축제 무대에서 '아리랑', 'ABBA GOLD' 등을 연주하며 음악에 대한 흥미와 도전정신을 느꼈다고 한다.
예문 13에서는 교과 시간에 영화 '피아니스트', '스윙 걸즈'를 보고 재즈에 큰 감명을 받아 '재즈(Sidney Finkelstein)'를 읽으며 재즈의 역사와 문화적 맥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