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업계획서
1.1. 사업명
자살 위험군 노인의 정서 지원을 위한 사업이다.
1.2. 사업의 필요성
1.2.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021년 우리나라 평균 자살률을 살펴보면 인구 10만 명당 26명으로 OECD 회원국 평균 자살률은 11명이기에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2019년 통계 결과에 따르면 자살률 1위를 나타내는데 심각한 저출산, 고령화 인구 증가로 65세 이상 노령인구 비율은 2015년 약 13%에서 계속해서 증가해 2060년에는 약 40%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고령 인구 증가와 함께 우리나라에서는 노인 자살률이 높아지는 추세로 10세 이상의 전체 나이에서 자살에 따른 사망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70세 이상 노인은 자살에 따른 사망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취업 기회가 많은 도시 지역으로 젊은 세대가 떠나면서 상대적으로 노인 인구의 증가와 함께 자살 고위험 노인 역시 증가하며 자살률이 높아진 결과로 볼 수 있다. 2022년 65세 이상 노인 인구통계 결과에서 자살 고위험군 중 독거노인은 총 약 176만 명으로 전체 노인 인구는 약 902만 명으로 약 20%를 차지하고 매년 증가하고 있기에 높은 자살률 근거를 뒷받침한다. 이러한 결과에 따르면 고령 노인 인구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른 자살률 역시 높아지는 상황으로 자살 고위험 노인에 대한 중재가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다른 나이층보다 노인의 자살 시도는 4~5배 정도 높은 결과를 나타내고 자살 시도를 할 때 치밀한 계획, 익사, 목맴, 투신 등 치명적인 방법으로 자살을 시도해 성공률이 높다. 노인 자살 원인에는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지만 일반적으로 퇴직에 따른 직업 역할 상실, 만성질환, 건강의 악화, 신체적 혹은 정신적 장애, 사회관계 범위 축소, 배우자 상실, 가족 불화, 우울 증상, 경제적인 불안정 등이 영향을 준다. 또한, 대인관계의 감소, 낮은 자아존중감, 고독감 등은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며 이러한 요인은 노인의 자살과 같이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나라는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하게 되어 사회보장제도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많은 노인은 노후에 자녀가 자신을 부양할 것으로 기대하여 노후대책을 세우지 않는 상황이 많으며 주로 자녀를 포함해 가족이 중요한 사회경제적인 자원이 되었다. 그러나 전통적인 가치관 붕괴, 청년 실업 등에 따라 부모 부양 의무에 관한 인식이 감소하는 상태로 맞은 고령 사회는 단순히 노인 범죄, 노인 빈곤 등의 문제만이 아니라 자살이라는 극단적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자살 원인을 개인 특성으로 보는 관념이 지배적이기에 사회 구조적인 측면에서 원인의 진단과 정책적인 대책이 부족하다.
노인은 현대인이 경험하는 삶의 무의미, 회의감, 실존에 대한 불안을 더 크게 느낀다. 가족의 지원을 받기 어려운 노인은 정신건강, 신체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매우 취약한데 독거는 자살률과 연관성이 높게 나타난다. 이는 함께 사는 가족이 없기에 외로움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느끼고 지지체계 부족에 따라 어려운 상황에서 쉽게 삶을 포기하기 때문이다. 독거노인은 독거노인이 아닌 노인보다 낮은 삶의 의미 수준을 나타내고 자살 생각과 우울 수준이 높게 나타난다. 노인 자살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에는 외로움만이 아니라 독거 기간, 독거 이유, 건강상태, 고독감과 우울, 노인차별의식, 일상생활 수행 능력 등이 있다. 이에 따라 자살 고위험군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독거 이외에도 우울은 노인 자살과 관련이 깊은데 우울 증상이 있는 노인은 일반 노인보다 3배 이상 자살 충동을 더 경험한다고 나타났다. 노인은 우울 증상 경감을 통해 자살 예방이 이루어질 수 있지만 노인복지 정책은 취약계층 노인의 지역별 차이와 분포 등 사회적인 환경을 생각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이루어지는 측면이 있고 자살 고위험군 노인의 자살 예방을 위해서 체계적인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 노인 자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면 사회적 지지 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의미 경험을 통해서 우울을 낮출 수 있지만 사회적인 지지와 가족관계 만족도가 낮으면 자살 경향성이 높다. 이외에 말벗 도우미의 가정방문을 활용하게 되면 독거노인 우울감을 낮추고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취약한 건강상태, 낮은 자아존중감, 심한 우울 증상, 약한 지역사회 통합 등은 자살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일반 노인에서 우울증과 자살 생각 양은 정적 관계가 있으며 우울 혹은 자살 생각, 자살 행동으로 나타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요인, 지역사회의 통합,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가족관계를 향상하고 우울과 자살 생각을 낮추는 것이 자살 예방에서 효과적이기에 자살 고위험군 노인의 자살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대상자의 우울감을 낮출 수 있도록 하고 질병에 따른 고통에 대한 태도 변화, 삶의 의미 찾기, 자아존중감 향상, 사회적 지지의 제공 등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1.2.2. 지역 환경적 특성
김포시는 노인 인구의 비중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 말을 기준으로 김포시에 사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은 약 5만 명으로 노인 비중은 김포시 전체 인구 중에서 약 12%를 차지한다. 경기도는 약 12%, 전국은 15%이기에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지만 관내 노인 인구의 비중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노인 가구는 약 2만 6천 세대로 1인 가구는 약 7200세대, 2인 가구는 약 1만2천 세대, 3인 가구 이상은 약 6500세대로 그중 독거노인은 약 7200세대이다. 성비를 살펴보면 여성은 약 70%, 남성은 약 30%로 여성 비율인 남성보다 약 2.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김포시의 노인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독거노인의 비율이 높아 이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 수
1.3.1. 서비스 지역
서비스 지역은 경기도 김포시이다. 김포시는 경기도에 속해 있는 시로, 서울특별시와 인접한 수도권 도시 중 하나이다. 2019년 말을 기준으로 김포시에 사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김포시 노인 인구는 약 5만 명으로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