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SWOT 분석의 이해
1.1. SWOT 분석의 정의와 필요성
SWOT 분석은 기업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이 처해있는 전략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되는 방법이다.
SWOT 분석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기업 내부적으로는 기업의 역량과 강점과 약점을 탐색하고, 외부적으로는 시장 환경 속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여 결과적으로 약점과 위협을 줄이고 강점과 기회를 살리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SWOT이 필요하다. 최근 급변하고 글로벌화 된 경영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략경영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SWOT분석이 선행되는 것이 기본이다. 더불어 SWOT 분석을 통해 인지하지 못했던 영향력 있는 요인을 발견하게 되거나 시장의 가능성을 깨닫게 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진행하여 경영관리를 해나가는 것이 성과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1.2. SWOT 분석의 목적
SWOT 분석의 목적은 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을 파악하고, 외부 환경 분석을 통해 기회요인(Opportunity factor)과 위협요인(Threat factor)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극복하며,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을 회피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즉, SWOT 분석의 목적은 기업이 처한 현 상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1.3. SWOT 분석의 단계
SWOT 분석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회 요인 및 위협요인 파악이다. 시장 분석을 통해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기업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한다. 트렌드는 시장의 크기와 성장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회 경제적 상황, 기술, 라이프스타일의 복합적인 관계로 구성된다. 시장규모와 성장률 예측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둘째, 자사의 강점 및 약점 파악이다. 경쟁사와 비교하여 자사의 상대적인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을 파악한다. 가치사슬 분석을 활용하여 경영, 혁신, 제조, 자본, 마케팅, 고객기반 등의 항목에서 강약점을 파악한다.
셋째, SWOT 매트릭스 작성이다. 앞서 분석한 기회요인, 위협요인, 강점, 약점을 종합하여 SWOT 매트릭스를 작성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전략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넷째, SWOT 분석에 기반한 전략 수립이다. SWOT 매트릭스를 바탕으로 OS, OW, TS, TW 전략을 수립한다. 시장 기회를 자사의 강점으로 활용하거나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등의 전략을 수립한다.
다섯째, 동태적 마케팅 전략 수립이다. 시장 환경과 자사 역량 변화에 따라 전략의 우선순위를 조정하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2. SWOT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
2.1. 기회 요인 및 위협 요인 파악
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