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환아의 간호
1.1. 주요 증상과 간호문제 기술 및 간호 과정 적용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환아의 주요 증상과 간호문제 기술 및 간호 과정 적용이다.
ADHD 환아의 행동 특성은 주의력 결핍 또는 과잉행동-충동성이 필수 증상이며, 이러한 증상은 12세 이전에 나타나야 한다. 여러 기능 영역(가정, 학교, 사회 등)에 지장을 초래하며 만성적인 경과를 보인다. 아이들은 아주 어려서부터 매우 활발하고 가만히 있지를 못하며 키우기 힘들어한다. 예를 들어 주변 자극에 쉽게 흥분하고 돌아다니며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부서뜨리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과제 수행 시 지속적으로 집중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다. 책이나 연필을 자주 잃어버리고 계속해서 노력해야 하는 과제를 기피하고 싫어한다. 수다스러운 말이나 과도한 행동으로 인해 행동 제어가 어렵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정 학습장애, 언어장애, 발달성 협응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차적으로 정서장애와 행동 장애가 흔히 동반된다.
ADHD의 원인은 생물학적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이 주요하며, 사회 심리적인 요인은 거의 발견되지 않고 있다. 신경 화학적인 요인으로 노르에피네프린이나 도파민 같은 물질의 결핍, 뇌 성숙의 지연, 비정상적인 뇌파소견, 전두엽에서 뇌 혈류와 당 대사 감소 등이 보고되고 있다. 유병률은 아동이 5%, 성인은 2.5%이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증상이 경하거나 문제가 심각하지 않을 때 환경조절, 부모 상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