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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모형을 적용한 건강행위 개선방향 문헌고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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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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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모형을 적용한 건강행위 개선방향 문헌고찰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보건교육 모형 개요
1.1.1. PRECEDE-PROCEED 모형
1.1.2. 모형의 단계
1.1.3. 모형의 장단점

2. 본론
2.1. 국내 건강문제 현황 및 분석
2.1.1. 지역사회 건강 결정 요인
2.1.2. 지역주민 건강문제 사례
2.2. 보건교육모형의 적용
2.2.1. 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
2.2.2. PRECEDE-PROCEED 모형 활용
2.3. 건강증진 계획 수립
2.3.1. 대상자
2.3.2. 교육내용
2.3.3. 교육방법
2.3.4. 평가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보건교육 모형 개요
1.1.1. PRECEDE-PROCEED 모형

PRECEDE-PROCEED 모형은 1980년대 Green과 Kreuter에 의해 개발된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체계적인 모형이다.

PRECEDE(Predisposing, Reinforcing, Enabling Constructs in Educational Diagnosis and Evaluation) 모형은 보건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최종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진단 및 평가하는 단계들로 구성된다. PRECEDE 모형은 의료적 진단이 치료계획을 수립하듯이 교육적 진단을 통해 중재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보건교육이 중재수행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요구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계획하기에는 미흡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발되었다.

이후 PROCEED(Policy, Regulatory, and Organizational Constructs in Educational and Environmental Development) 모형이 추가되면서 PRECEDE-PROCEED 모형으로 발전하였다. PROCEED 모형은 PRECEDE 모형을 통해 수립된 중재 프로그램의 실제 수행과 평가 단계로 구성된다.

PRECEDE-PROCEED 모형은 총 9단계로 구성된다. 1) 사회적 사정 단계에서는 지역사회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한다. 2) 역학적, 행위적, 환경적 사정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건강문제와 관련 요인들을 규명한다. 3) 교육적, 생태학적 사정 단계에서는 건강행위 및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요인, 촉진요인, 강화요인을 파악한다. 4) 행정적, 정책적 사정 및 중재설계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자원, 정책, 조직 환경을 사정하고 중재 전략을 구체화한다. 5) 수행 단계에서는 실제 중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6) 과정평가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진행과정을 평가한다. 7) 영향평가 단계에서는 성향요인, 촉진요인, 강화요인의 변화와 행위적, 환경적 요인의 즉각적 변화를 평가한다. 8) 결과평가 단계에서는 궁극적인 건강상태 및 삶의 질 변화를 평가한다.

이처럼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 시 개인, 행동,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고 체계적으로 진단, 평가하도록 하여 효과적인 중재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프로그램 수행과 평가 과정을 포함하여 전 과정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1.1.2. 모형의 단계

PRECEDE-PROCEED 모형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는 사회적 사정 단계로, 대상집단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주관적, 객관적 자료를 사정하는 단계이다. 객관적 사정은 실업률, 범죄율, 대기상태 등을 파악하고, 주관적 사정은 지역주민의 스트레스 생활사건, 삶의 만족도 등을 파악한다.

2단계는 역학적, 행위적, 환경적 사정 단계로, 1단계에서 확인된 지역사회의 목적이나 사회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보건목표와 보건문제를 규명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제한된 자원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건강문제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


참고 자료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20 틀 및 추진계획. 박순우. 대구가톨릭의대 예방의학교실
2023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안내. 2023. 11-1352000-00869-10
보견교육 실태 및 내용 요구도 조사. 이규영. 한국학교보건학회
건강신념 모형을 적용한 한국인 건강관련 행동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조희숙, 김춘배, 이희원, 정헌재. 한국심리학회지. 69-84.
홍윤미 외 5명(2004년), 건강신념모델을 이용한 청소년 흡연 행위 예측,
한국보건간호학회지 / v.18, no.2, 2004년, pp.218-224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금연사업팀(2005년), 청소년 금연프로그램(END) 개정판, 2021.10.13.,
https://www.khealth.or.kr/kps/publish/view?menuId=MENU00890&page_no=B2017003&pageNum=17&siteId=&srch_text=&srch_cate=&srch_type=&str_clft_cd_list=&str_clft_cd_type_list=&board_idx=8425
함옥경 외. (2020). 제4판 보건교육학, 현문사
김우진. (2013).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한 건강교육참여자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 건강상태, 삶의 질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박사학위논문
윤태형, 배경의, 김수정. (2017). 지역사회 건강문제 및 건강증진 방안 모색 : 부산시 일지역주민 관점에서. 대한통합의학회지,5(3),7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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