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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령기 소비자(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3학년)의 미디어 이용 유형과 생활가치 태도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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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고등학령기 소비자(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3학년)의 미디어 이용 유형과 생활가치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1.1. 서론
1.2.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1.2.1. 스마트폰 과의존 정의 및 측정 방법
1.2.2.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현황
1.2.2.1. 연도별,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1.2.2.2. 학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1.2.2.3. 스마트폰 과의존 요인별 속성
1.2.2.4. 주중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
1.2.2.5. 연령대별 스마트폰 상담 유형
1.3.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국가 정책
1.3.1. 개요
1.3.2.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 조사
1.3.3.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교육
1.3.4. 디지털 과의존 위험군 상담
1.3.5. 고위험군 치유프로그램
1.4. 결론
1.5. 참고문헌

2. 청소년이 겪는 주요 문제
2.1. 서론
2.2. 흡연
2.3. 학교폭력
2.4. 미디어 중독
2.5. 결론
2.6. 참고문헌

3. 청소년활동시설과 청소년단체
3.1. 서론
3.2. 청소년활동 시설
3.2.1. 청소년활동 시설의 개념
3.2.2. 청소년활동시설의 운영유형과 문제점
3.3. 청소년 단체
3.3.1. 청소년단체의 개념
3.3.2. 문제점과 효과성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1.1. 서론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방송통신위원회의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이용률은 94.8%에 이른다. 더욱이 코로나19사태는 우리 사회를 빠르게 비접촉사회로 전환시켰으며, 이는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를 필수적으로 만들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재택근무, 온라인 개학 등으로 스마트기기의 중요성이 커졌으며, 코로나19사태가 진정된 후에도 일부 적용되고 있다. 4차산업혁명이 본격화되고 비대면 형식의 일상생활이 선호, 확대되며 스마트폰의 영향력과 사용량은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 사용은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신체적 문제와 함께 정신적 문제,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킨다. 신체적 문제로 시력저하, 거북목 증후군, 피로, 소화불량, 요통, 수면장애 등을 발생시키며, 중독문제, 우울, 불안, 외로움, 충동성이 높아지는 정신적인 문제와 함께 대인관계 위축, 일상생활장애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는 성장기에 있는 아동, 청소년에 더욱 큰 영향를 미치는데, 스마트폰에 과의존하는 경우 정상적인 발달이 저해되고, 뇌의 기능과 구조를 변화시켜 집행기능과 주의력을 손상시켜 성인기까지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위와 같은 현상을 발생시키는 스마트폰 과의존은 2000년대 초반부터 국가 차원에서 중재되어야 할 건강문제로 대두되었으며, 그 심각성과 중재의 필요성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날로 심화되고 있다.


1.2.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1.2.1. 스마트폰 과의존 정의 및 측정 방법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과도한 스마트폰 이용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하고, 이용 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적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한다. 조절실패(Self-control failure), 현저성(Salience), 문제적 결과(Serious consequences)의 3요인으로 구성된다. 조절실패는 이용자의 주관적 목표 대비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자율적 조절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현저성은 개인의 삶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생활패턴이 다른 형태보다 두드러지고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는 것을 말한다. 문제적 결과는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를 산출하는 가장 대표적인 척도는 '스마트폰 과의존 통합척도'이다. 이는 2002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개발, 고도화한 표준화된 한국형 인터넷 과의존 척도(K-척도)와 2011년 개발한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S-척도)를 기반으로 2016년 개발되었다. 척도 측정 설문지는 유아동(관찰자용)과 청소년?성인?고령층용(자기보고용)으로 나뉜다. 청소년, 성인, 고령층은 척도 문항은 동일하나 과의존위험군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점수는 상이하다. 척도에 대한 총점을 산출 후 각 대상별 기준점수에 따라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을 고위험군, 잠재적위험군, 일반사용자군의 3개의 유형으로 분류한다. 이 중 고위험군과 잠재적위험군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으로 분류한다. 각 유형 별 해석으로, 고위험군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한 상태로 대인관계 갈등이나 일상의 역할 문제, 건강문제 등이 심각하게 발생한 상태를 말한다. 잠재적위험군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조절력이 악화된 상태로 대인관계 갈등이나 일상의 역할에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한 단계를 말한다. 일반사용자군은 스마트폰을 조절된 형태로 사용하는 상태를 말한다. 청소년 기준으로 고위험군은 31점 이상, 잠재적위험군은 30~23점으로 분류한다.


1.2.2.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현황
1.2.2.1. 연도별,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은 모든 연령에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23년 기준으로, 과의존위험군 비율은 10대(40.1%), 20대(33.2%), 3~9세(25.0%), 30대(23.5%), 40대(20.6%) 순이었다. 전년인 2022년과 비교하였을 때, 20대만이 1.9%p 상승으로 증가 양상을 보였으며, 10대는 전년과 동일한 수치를 유지하였다. 감소 폭이 가장 큰 연령대는 60대(-1.8%p)였으며, 3~9세(-1.7%p), 50대(-1.5%p) 순이었다.


1.2.2.2. 학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학령별로 중학생(42.1%)의 과의존위험군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고등학생(36.0%), 대학생(35.4%), 초등학생(35.2%), 유치원생(24.8%) 순으로 취약하였다. 전년대비 상승 폭은 초등학생(1.6%p), 대학생(1.3%p), 유치원생(0.1%p) 순이며, 감소 폭은 고등학생(-4.0%p), 중학생(-2.4%p) 순이었다.

즉,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이 타 학령에 비해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로, 스마트폰 과의존은 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2.3. 스마트폰 과의존 요인별 속성

청소년군에서는 조절 실패(2.48%)를 제일 많이 경험하였으며, 다음으로 현저성(2.26%), 문제적 결과(2.01) 순으로 나타났다. 학령별로 분석하였을 때, 중학생에서도 같은 양상으로 조절실패(2.53%), 현저성(2.28%), 문제적 결과(2.00%) 순으로 경험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 전체적으로 자율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시간의 조절에 제일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중학생에게도 적용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


1.2.2.4. 주중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

주중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학교나 근무일에 해당하는 평일 동안의 스마트폰 사용을 말하며, 통상적으로 주말 사용시간과 구분되어 평가한다. 이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파악하는데 유용하며, 스마트폰 과의존과 같은 문제를 분석할 때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된다.

청소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주중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2022년 대비 1.1분 증가한 279.7분으로 나타났다. 중학생으로 분석하였을 때 260.6분으로 전년 대비 2.1분 증가하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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