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프레젠테이션
1.1. 프레젠테이션의 개념
1.1.1.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발표자의 주장과 의견, 아이디어를 설명을 하여 의도한 결과를 도출하고 상대방을 이해시켜 설득시키는 것이다. 발표자는 청중의 이해와 동의를 얻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프레젠테이션은 발표자, 청중, 자료라는 3개의 요소로 구성되며, 일반적인 대화와 달리 자료를 필요로 한다.
1.1.2. 프레젠테이션의 3요소
프레젠테이션의 3요소는 발표자, 청중, 자료이다.
프레젠테이션은 일반적인 대화와 달리 자료를 필요로 한다. 발표자는 주장, 의견, 아이디어를 설명하여 의도한 결과를 도출하고 청중을 이해시켜 설득하는 것이 목적이다. 청중은 발표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듣고 이해하는 역할을 한다. 자료는 발표자의 설명을 뒷받침하고 청중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한다.
즉, 프레젠테이션에서 발표자는 청중을 설득하고자 하는 주체이며, 청중은 발표자가 전달하는 내용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대상이다. 그리고 자료는 발표자와 청중을 연결하여 원활한 소통을 돕는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1.2. 프레젠테이션의 5단계
1.2.1. 기획 단계
프레젠테이션의 기획 단계에서는 주제나 목적, 목표 등을 설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프레젠테이션의 개념을 설정하고, 주제와 목적, 목표, 범위, 전달 방법, 실시 시기 등을 결정한다. 또한 청중 분석과 필요한 자료 및 입수 방법을 검토하며, 준비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파악한다.
구체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의 기획 단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첫째, 개념 설정이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즉 발표자의 주장과 의견, 아이디어를 설명하여 의도한 결과를 도출하고 상대방을 이해시켜 설득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의 3요소인 발표자, 청중, 자료가 필요하다.
둘째, 주제, 목적, 목표, 범위, 전달 방법, 실시 시기 결정이다. 프레젠테이션의 주제와 목적,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 다룰 범위, 어떤 방법으로 전달할지, 언제 실시할지 등을 결정한다.
셋째, 청중 분석과 필요 자료 및 입수 방법 검토이다. 청중의 특성과 이해도, 관심사 등을 분석하고, 어떤 자료가 필요한지 검토하여 어떻게 입수할지 계획한다.
넷째, 준비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 파악이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나 장애 요인을 미리 파악하고 대비책을 마련한다.
이처럼 프레젠테이션의 기획 단계는 전체적인 틀을 세우고 준비의 기반을 마련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2.2. 설계 단계
설계 단계는 프레젠테이션의 도입, 전개, 정리 등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단계이다. 첫째, 설명 항목을 결정한다. 프레젠테이션에서 다룰 내용을 항목화하여 정리한다. 둘째, 설명 순서를 결정한다. 기초자료의 내용 구조보다는 청중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구조로 설명 순서를 정한다. 셋째, 시간 배분을 한다. 난이도에 따라 중요도가 높은 내용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넷째, 발표자를 결정한다. 전체적인 윤곽과 비전 제시는 관리자나 CEO가, 기술적인 세부 사항은 실무자가 담당하는 것이 효과적이다."이다.
1.2.3. 내용 제작 단계
내용 제작 단계는 프레젠테이션을 기획하고 설계한 내용을 실제로 구현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프레젠테이션 저작 도구를 활용하여 전달할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하고, 표나 그래프, 그림 등을 최대한 활용하며, 멀티미디어 정보를 활용하고 관련 자료를 링크하는 등의 작업이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내용 제작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요 활동들이 수행된다.
첫째, 프레젠테이션 저작 도구를 활용하여 전달할 내용을 구체화한다. PowerPoint, Keynote 등의 프레젠테이션 저작 도구를 이용하여 슬라이드를 제작하고,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등을 활용하여 주요 내용을 정리한다.
둘째, 표나 그래프, 그림 등의 시각자료를 최대한 활용한다. 청중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관련 통계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여 제시한다.
셋째, 멀티미디어 정보를 활용한다. 동영상, 오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적절히 삽입하여 청중의 흥미와 집중력을 높인다.
넷째, 관련 자료를 링크한다. 프레젠테이션 내에서 추가적인 정보나 관련 웹사이트 등을 제공하여 청중의 이해를 돕는다.
이처럼 내용 제작 단계는 프레젠테이션의 핵심 내용을 시각적으로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업들이 이루어지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2.4. 전달 단계
전달 단계는 준비된 내용을 청중과 상황에 맞게 전달하는 단계이다. 발표자는 자료에 근거하여 말하며 내용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더불어 발표 환경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발표자는 자료를 보며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발표하되, 청중의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유머와 시각자료 활용, 질의응답 시간 등을 활용한다. 질의응답 시간은 발표 시작 시 안내하며, 청중의 반응을 보아 중간에 질문을 받을 수도 있다. 질문에 대해서는 목적과 의도를 파악하고 성의있게 답변한다.
발표가 끝난 후에는 청중의 요청에 신속히 대응하고 필요 시 보충 자료를 제공하는 등 후속 조치를 취한다. 이를 통해 프레젠테이션의 효과를 높이고 청중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1.2.5. 후속 조치 단계
프레젠테이션의 후속 조치 단계는 프레젠테이션의 효과를 평가하고 청중의 요청에 대응하는 단계이다.
먼저 전달 과정에서 나온 요구사항들을 해결한다. 청중들이 질문하거나 의견을 내놓은 경우 이를 정리하여 추가적으로 보충 설명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보충 자료를 곧바로 준비하여 제공하면 프레젠테이션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다음으로 프레젠테이션 전반에 대한 요약과 평가를 실시한다. 프레젠테이션 진행 과정에서의 장단점, 발표자의 피드백, 청중의 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프레젠테이션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발표자는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필요한 경우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정리하여 추후 활용할 수 있도록 보관한다.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향후 유사한 주제로 발표를 할 때 재활용될 수 있으므로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종합하면, 프레젠테이션의 후속 조치 단계는 청중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프레젠테이션 전반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실시하여 향후 발표 역량 향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3. 프레젠테이션의 주요 요소
1.3.1. 기획력
기획력은 프레젠테이션의 핵심 요소로,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주제, 대상 청중 등을 파악하고 전체적인 윤곽을 잡아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말한다"".
프레젠테이션의 기획력이 뛰어난 발표자는 프레젠테이션의 핵심 요소들을 명확히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청중의 특성을 분석하여 그들의 요구와 관심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의 구체적인 내용과 구조, 진행 방식 등을 치밀하게 계획할 수 있으며,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비책도 마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중의 니즈에 부합하고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1.3.2. 논리력
논리력은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설명할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프레젠테이션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한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것이 중요하다. 논리력은 프레젠테이션의 설계 단계에서 특히 중요한데, 이 단계에서 설명할 항목을 결정하고 순서를 정하는 등 내용을 논리적으로 구성하기 때문이다.
프레젠테이션에서 논리력은 주요 논점들을 체계적으로 연결하여 청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활용된다. 예를 들어 점진적인 흐름, 시간적 흐름, 공간적 흐름, 논리적 흐름 등의 방식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청중이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각 논점에 대한 내용을 피라미드 구조로 제시하여 핵심 내용을 강조할 수 있다.
이처럼 논리력은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을 청중이 이해하기 쉽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으로, 청중의 관심을 끌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3.3. 표현 및 작성 능력
표현 및 작성 능력이란 발표자가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프레젠테이션에서는 문자 정보를 통한 표현력 뿐만 아니라 시각적 효과를 적절히 활용하여 청중의 이해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
문자 정보의 표현에 있어서는 글자의 크기, 글꼴, 항목화, 글머리 기호, 포인트 강조 등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청중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문자 정보를 항목화하거나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여 시각적 구분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에서는 문자 정보 외에도 시각적 효과를 적절히 활용하여 청중의 주의를 끌고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각적 효과에는 이미지, 그래프, 도해 등이 포함되며, 이들을 적절히 배치하고 활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그래프의 경우 시각적 효과가 매우 중요하므로, 그래프의 종류와 시각적 변화를 통해 청중들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도해의 경우에도 둘러싸기, 연결하기, 배치하기 등의 기본 유형과 응용 기법을 활용하여 개념과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프레젠테이션에서 표현 및 작성 능력은 문자 정보와 시각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청중의 이해를 높이고 프레젠테이션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1.3.4. 전달 능력
전달 능력은 청중의 집중력을 유도하여 효과적으로 청중에게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전달하는 능력이다. 발표자는 청중들의 관심을 끌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열의와 자신감을 보여주어야 한다.
먼저, 열의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방법은 큰 소리로 명확하게 말하고 억양을 주어 리듬감 있게 전달하는 것이다. 또한 확신에 찬 눈빛으로 청중들과 eye contact를 하며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감을 전달하는 방법으로는 긍정적인 태도와 단정하고 당당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반론이나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진지한 태도로 성의를 가지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프레젠테이션 언어와 행동에도 유의해야 한다. 청중과의 심리적 거리를 좁히기 위해 일상용어를 사용하고 긍정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제스처와 시선 처리 등의 비언어적 행동으로 청중의 집중을 이끌어낼 수 있다.
전달 능력은 프레젠테이션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다. 발표자가 열의와 자신감을 가지고 청중과 적절한 언어와 행동으로 소통한다면,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1.4. 프레젠테이션 진행 기법
1.4.1. 프레젠테이션에 임하는 태도
프레젠테이션에 임하는 태도는 프레젠테이션의 성공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발표자의 기본적인 태도는 청중이 요구하는 사항을 잘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발표자의 열의와 자신감이 매우 중요하다. 열의 없이 진행되면 전달력이 저하되지만, 자신감 있는 태도는 청중의 신뢰도를 높인다. 열의를 느끼게 하는 방법으로는 큰 소리와 명확한 발음, 리듬감 있는 억양 사용, 확신에 찬 눈빛과 긍정적인 표현 등이 있다. 자신감을 전달하는 방법으로는 단정하고 단호한 태도, 올바른 자세와 당당함, 반론이나 어려운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진지하게 대응하는 것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