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일지(1회차)
실습일지(1회차)는 실습생이 첫 실습 일에 느낀 긴장감과 기대감을 잘 보여주고 있다. 먼저 직원 소개와 시설안내를 통해 향후 실습 상황을 이해하고, 상담센터의 주요 업무와 프로그램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다양한 업무와 역할을 경험하며,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초석을 다질 수 있었다.
특히 실습생은 상담소의 직원들이 가족같이 따뜻하게 대해주셔서 감사했다고 언급하며, 이를 통해 실습 기관의 긍정적인 분위기와 실습지도자의 배려심을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실습 환경은 실습생으로 하여금 안정감을 가지고 실습에 임할 수 있게 하였을 것이다.
한편 실습생은 상담소의 여러 업무와 프로그램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관심 있게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는 실습생이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실무를 경험하고 배운 바를 잘 정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통해 실습생이 의미 있는 실습 기간이 되기를 바라는 실습지도자의 격려와 기대를 엿볼 수 있다. 이는 실습생의 성장을 위한 실습지도자의 관심과 지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실습일지(1회차)는 실습생이 첫 실습 경험에서 느낀 다양한 감정과 소감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습생의 성장 과정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통해 실습생에 대한 실습지도자의 관심과 기대를 확인할 수 있다.
1.2. 실습일지(2회차)
실습 2회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침에 와서 상담실을 청소하고 소장님과 실장님께 전달사항과 규칙 조례 등을 안내 받았다. 이번 한주간은 중 고등학생 특별교육기간으로 7~8명의 학생들이 심리치료와 강의를 받기 위해 방문하여서 출석체크 및 교실 강의 준비 등을 맡아서 하였다. 미술심리치료에 관해서도 강의진행상황을 참관하였다. 또한 상담전화 및 손님응대교육을 받고 그대로 이행했으며 가정폭력에 대한 사례를 들으며 정리하고 나름대로 대책을 강구하며 토론을 벌였고, 상담소 홍보 팜플렛을 동사무소에 전달하였다.
여러 학생들이 와서 교육받는 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로웠고, 청소년들이 현재 부모님과 친구들에 대해 어떤 생각과 고민들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알 수 있었다. 또한 미술심리에 대해서도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으며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소양에 대한 교육도 받았다. 가정폭력에 대해 교육을 받고, 함께 사례를 나누며 현재 심각한 가정폭력의 사태에 대해 고민해 볼 기회가 되었다.
이를 통해 마음 속 응어리들을 건강하게 해소해나가며 가정폭력의 아픔이 사라지길 바란다는 상담지도자의 의견과 함께 실습생으로서 수고한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1.3. 실습일지(3회차)
아동, 청소년의 정서, 발달, 행동, 사회성, 가족 내의 갈등, 해체, 폭력 등의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 가족에게 다양한 정보 및 치료적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을 하는 행복가정폭력상담소에서 3회차 실습을 하였다.
아침에 와서 상담실을 청소하고 소장님과 실장님께 전달사항과 규칙 조례 등을 안내, 교육받았다. 이번 한주간은 중 고등학생 특별교육기간으로 7~8명의 학생들이 심리치료와 강의를 받기 위해 방문하여서 출석체크 및 교실 강의 준비 등을 맡아서 하였다. 미술심리치료에 관해서도 강의진행상황을 참관하였다. 또한 상담전화 및 손님응대교육을 받고 그대로 이행했으며 가정폭력에 대한 사례를 들으며 정리하고 나름대로 대책을 강구하며 토론을 벌였고, 상담소 홍보 팜플렛을 동사무소에 전달하였다.
여러 학생들이 와서 교육받는 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로웠고, 청소년들이 현재 부모님과 친구들에 대해 어떤 생각과 고민들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알 수 있고 공감과 소통의 시간이 되었다. 미술심리에 대해서도 조금이나마 잘 알게 되었으며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소양에 대한 교육을 받으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또한 가정폭력에 대해 교육을 받고, 함께 사례를 나누며 현재 심각한 가정폭력의 사태에 대해 고민해 보며, 앞으로 사회복지사로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되었다.
마음 속 응어리들을 건강하게 해소해나감으로 가정폭력의 아픔이 사라지길 바란다는 실습지도자 선생님의 조언에서 실습생들의 노력과 성과를 격려해주었음을 알 수 있다.
1.4. 실습일지(4회차)
감정코칭은 아이들이 마음의 문을 열게 해주고, 선생님이나 부모님과 신뢰감, 친밀감, 유대감을 쌓게 해준다. 쉽게 말해 아이와 어른이 적이 아닌 한편이 되도록 해준다. 각 단계별로 해주는 멘트와 효과적인 대화기술법 등을 들었다. 효과가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법으로, 학생들과 자녀들을 기르고 교육하면서 답답하고, 화도 나고, 절망감을 느꼈던 선생님들과 부모님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기법이라고 한다. 감정기복이 심한 아이들의 케어가 되지 않아 답답했던 부모님들은 이런 코칭으로 아이의 마음을 알아줄 수 있고 아이의 감정조절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고 설명해주셨고, 직접 옆에 실습생과 배운 대로 대화를 해보고 부족한 점을 서로 말해주었다. 눈마주침이 아직은 어색했지만, 시도할 때마다 많이 자연스러워졌다.
상대편의 말을 공감해주고 경청해주며 마음을 깊이 이해해준다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고 귀중한 일인지 체험하고 깨닫게 되는 좋은 경험이었다. 상대방의 감정과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그에 걸맞는 대응과 조절이 사실 쉽지는 않겠지만, 정서적으로 교감해주고 같이 해결방안을 찾는 연습을 해보며 끊임없이 노력을 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5. 실습일지(5회차)
실 습 일 지(5회차)
실습지도자 기관장 실 습 일 2017. 9. 15 (금요일) 실습기관명 행복가정폭력상담센터 실 습 생 소 속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실습목표
- 성격유형별 칭찬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 성격 유형별 칭찬법이 다르다는 것을 배워본다
- 자료와 배운 내용을 가지고 PPT 자료를 만든다
실습 일정
09:00 - 10:30 출석 및 청소 청소기와 걸레로 바닥을 닦고 각 상담실 청소와 환기
10:30 - 11:30 행복가정폭력상담소 홍보용 브로셔 정리 브로셔를 종류별로 나누고 순서대로 정리
11:30 - 12:30 손님 접대 및 탕비실 정리 상담하러 오시는 손님에게 차를 대접한다. 찻잔 설거지는 기본.
12:30 - 13:30 점심시간 점심식사 및 휴식
13:30 - 14:30 성격유형별 칭찬법에 대한 교육 사람들의 성격에 따라 그에 맞는 칭찬법이 있다는 것을 교육받음
14:30 - 15:30 성격 유형별 칭찬법에 관한 자료 워드입력 성격 유형별 칭찬법에 관한 자료를 워드로 입력
15:30 - 16:30 성격 유형별 칭찬법에 관한 자료워드입력 성격 유형별 칭찬법에 관한 자료를 워드로 입력
16:30 - 17:30 성격 유형별 칭찬법에 관한 ppt만들기 워드로 작업한 자료를 요약해서 ppt만들기
17:30 - 18:00 일과 정리 및 마무리 동료 실습생과 함께 하루 일과 마무리 및 주변 정리
실습 내용
아이와 직장동료등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은 상대방의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이는 일임에는 틀림없지만. 무턱대고 하는 것 보다는 상대방의 성격유형에 맞게 해 준다면 더 효과적이라고 하셨다. 기질별로 될 수도 있고, 애니어그램별로 분류해볼 수 도 있고, 사람의 성격이 워낙 다양하다보니 배우고 꾸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