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성격 발달
1.1. 가족력
1.1.1. 자신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준 부모님과 자신의 성격에 대한 진술
어머니께서는 꼼꼼하고 책임감이 강하시다. 끈기가 있으시고 진취적인 부분이 있으시다. 항상 사랑을 주시고 때로는 단호한 모습을 보여주시며 나를 올바르게 키워주셨다. 가족을 위해 헌신적이시다. 사교성이 좋으시고 활동적인 일을 자주 하신다.
아버지께서는 사교성이 정말 좋으시고 모임을 좋아하신다. 활동적인 일을 좋아하신다. 억압하지 않으시며 항상 내가 하는 일을 믿고 지지해주신다.(간섭을 안 하신다.) 가족을 위해 헌신적이시다. 항상 끊임없이 무언가를 배우려고 하시고 성취하시는 모습을 보여주신다.
나는 사람을 좋아하고 공감능력과 타인을 생각하는 마음이 큰 것 같다. 끈기가 있어서 목표가 생기면 그것을 이루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크게 엇나가지 않고 어디서든 무던하게 적응할 수 있다. 단점이자 장점으로 어떤 일에 대해서 부담을 크게 가지지 않지만(부모님께서 크게 내 일에 간섭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을 믿고 행동할 수 있는 추진력이 있다.
1.1.2. 나와 가족의 기능 및 관계 분석
나는 외동딸이다. 그래서 부모님께서는 하나뿐인 자식인 나에게 집중하셨고, 내가 크게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나를 소중하게 여겨주시고, 열정을 다해 키워주셨다. 아버지는 우리 가족의 경제적 책임을 가지고 계시고, 어머니는 가사 일을 담당하신다. 그래서 나는 우리 가족이 전통적인 가족의 모습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물론 자식이 하나뿐인 것을 제외하고 말이다.
우리 가족의 형태로 인한 긍정적인 영향은 내가 부모님의 사랑을 독차지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내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었다. 또한 어머니께서 가정주부이기 때문에 나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고, 더 가깝게 지낼 수 있어서 어머니와의 관계를 더욱 친밀하게 유지할 수 있었던 점이다.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형제가 없다보니 집에 있을 때 나와 비슷한 나이대로서 어떤 문제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 가끔 외롭다고 느끼는 점이다. 또한 어렸을 때는 또래 친구들과 어떻게 놀고, 어떻게 더 가까운 사이가 되어야 할지 잘 몰랐고, 선뜻 내가 먼저 다가가는 것에 어려움을 느꼈다.
가장 부정적인 영향은 내가 집 안에서 부모님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자라왔기 때문에 밖에서도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관심을 갖고, 나를 좋아해주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1.2. 발달력
1.2.1. 태아기
어머니께서는 임신하셨을 때 입덧을 심하게 하지는 않았다고 하셨다. 그런데 가끔 음식에 대한 강한 충동이 들기도 하셨다고 한다. 꿈 속에서 어떤 서랍이 있었는데, 그 서랍의 마지막 칸을 열자 파란색 포대기가 나왔다고 하셨다. 잠에서 깨신 후에 이것이 둘째 아이인 나의 태몽이라고 직감하셨다고 한다. 가끔 뱃 속에서 아이가 발로 차는 듯한 태동을 느끼셨다고 했으며, 태명은 딱히 없었다고 한다. 어머니께서는 뱃 속의 아이에게 말을 많이 걸어주셨고, 가끔 노래를 듣기도 하고, 책을 읽어주시거나 어루만져주셨다. 큰 활동은 아이에게 지장이 될까봐 하지 않았고, 임신주기가 거의 비슷했던 친구와 함께 수다를 떨고 정보를 공유하셨다. 둘째 아이이기 때문에 좀 더 능숙하게 태교와 임신 생활을 보낼 수 있었다고 하셨다."
1.2.2. 영유아기
나는 모유와 분유를 병행하여 먹었으며, 6개월부터는 건강한 이유식도 먹기 시작했다"고 한다. 큰 질병 없이 가끔 감기나 홍역에 걸렸을 뿐 대체로 건강하게 자랐다. 까꿍놀이를 좋아하여 웃었고, 언어발달을 위해 어머니께서 말을 걸어주시며 촉감 놀이도 해주셨다. 오빠가 있어 옹알이도 빨리 하고 배밀이, 걸음마도 빨리 배운 편이었다.
호기심이 많아 산책을 좋아했다고 한다. 이처럼 나는 안정적인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하였으며, 어머니와 가까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모유와 이유식으로 균형잡힌 영양섭취를 할 수 있었고, 아프지 않고 꾸준히 발달해나갔다는 점에서 영유아기를 순조롭게 보냈다고 볼 수 있다.
1.2.3. 학령전기
학령전기 아동은 가족 내에서 강력한 애착 관계를 형성하며, 성 역할 및 성 정체성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이다.
가족 삼각관계에서 부모님에 대한 강력한 애착을 형성하게 되는데, 주로 어머니와의 관계에 더 큰 애착을 보인다. 아동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존재인 부모님에 대한 사랑과 귀여움을 표현하고자 하며, 때로 부모님께 자신을 더욱 가까이 느끼게 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부모님에 대한 질투나 동요를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이 시기 아동은 자신의 성 정체성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성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생기면서 자신이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에 대해 점차 인지하게 된다. 이를 통해 성 역할과 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학습하게 되며, 점차 자신의 성에 맞는 행동양식을 모방하여 내재화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부모님의 역할이 중요하며, 부모님이 보여주는 성 역할에 대한 모델링이 아동의 성 정체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의 기관에 다니면서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사회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래 관계를 통해 자아정체성이 더욱 발달하고, 협동심과 경쟁심 등이 생겨나며, 나아가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소통 기술도 향상된다. 이 시기 아동은 특히 또래 집단 내에서의 인기도와 지위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학령전기는 가족관계와 성 정체성 발달, 또래 관계 형성에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부모와 또래집단이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이 시기 아동을 위한 가정과 사회의 적절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4. 학령기
학령기(4)는 아동이 초등학교에 진학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사회화 과정을 거치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 동안 아동은 또래와 교사와의 관계 형성, 학업 수행, 문제 해결력 등을 발달시키게 된다""
먼저 사회화 측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