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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안전사고 예방 및 분쟁 사례 대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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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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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생 안전사고 예방 및 분쟁 사례 대처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 안전사고의 개념과 원인
1.1. 학교 안전사고의 정의
1.2. 학교 안전사고의 유형
1.3. 안전사고의 원인
1.3.1. 인적 요인
1.3.2. 환경적 요인
1.4. 교통안전사고의 잠재 원인
1.5. 학교 안전사고 실태
1.5.1. 교내안전사고 실태
1.5.2. 교통안전사고 실태

2. 학교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2.1. 학교에서 안전사고 예방
2.1.1. 학급에서의 예방
2.1.2. 교과 활동 중 예방
2.1.3. 운동장, 강당에서의 예방
2.1.4. 교내 시설물에 의한 예방
2.2. 등하교 시 교통안전사고 예방
2.3. 현장 체험 학습 시 안전사고 예방

3. 학교 안전사고 대처 방안
3.1. 안전사고 발생 대처
3.1.1. 신속한 상황 파악
3.1.2. 응급조치 및 병원 이송
3.1.3. 목격자 진술 확보 및 사고 원인 파악
3.1.4. 성의 있는 대응
3.1.5. 매스컴에의 대응
3.1.6. 안전사고 발생 보고
3.1.7. 사안에 따른 구상권 청구
3.2. 학교 안전사고 발생 시 학교장의 지도력

4. 안전심리 일상 속 불안전행동 사례
4.1. 무단횡단의 유형 및 행동양상
4.2. 무단횡단의 심리적 동기 분석
4.3. 불안전 행동 개선을 위한 종합적 접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 안전사고의 개념과 원인
1.1. 학교 안전사고의 정의

학교 안전사고의 개념이란 교육시설의 설치 미비와 관리상 하자로 발생한 사고, 그리고 학교 내에서 행하는 교육과 지도 및 보호에 관련된 행위나 각종 행사(교직원의 출장, 출퇴근, 학생의 등하교 포함) 중에 일어나는 학생과 교직원의 부상, 사망 등을 말한다. 즉, 고장, 지장, 부주의, 무지 등의 사고로 위험성을 예방할 수 있도록 부여한 지식의 망각, 일상의 부주의로 일어나는 사고로 인한 경상, 중상, 불구, 사망 등이 학교 안전사고의 개념에 포함된다.


1.2. 학교 안전사고의 유형

학교 안전사고의 유형은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첫째, 인명 피해에 의한 유형으로 사망, 장애 및 상해사고로 구분된다. 사망과 장애는 신체 기능의 회복이 어려운 경우이며, 상해사고는 신체 손상이 있으나 회복이 가능한 경우이다. 둘째, 발생 시간에 따른 유형으로 교과 활동 중의 사고, 교과 활동 외 사고, 기타(체험학습, 등하교, 행사 등) 사고로 구분된다. 셋째, 발생 장소에 따른 유형으로 교실 내 사고, 교실 외 사고(교정, 복도, 운동장 등), 교외 사고, 그리고 위험물 취급 부주의에 의한 사고로 구분된다. 이처럼 학교 안전사고는 인명 피해, 발생 시간, 장소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유형화될 수 있다.


1.3. 안전사고의 원인
1.3.1. 인적 요인

인적 요인은 사고와 재해의 원인이 사람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써 불안정한 심신의 상태, 피로, 수면 부족, 주위 사람들의 위험한 행동, 신체적 결함 등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밤새 음주와 고스톱을 하고 멍한 상태로 운전하다 사고가 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인적 요인에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된다. 첫째, 불안정한 심신의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이다. 정신적 스트레스나 약물 복용, 정신적 질환 등으로 인해 불안정한 심리 상태에 놓이게 될 경우 위험한 행동을 취하기 쉽다. 둘째, 피로나 수면 부족으로 인한 사고이다. 졸음운전이나 정신적 집중력 저하로 인해 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셋째, 주변 사람들의 위험한 행동으로 인한 사고이다. 타인의 부주의하거나 위험한 행동이 동기가 되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넷째, 신체적 결함으로 인한 사고이다. 시력 저하, 청력 장애, 운동 능력 저하 등 개인의 신체적 능력 저하가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인적 요인은 개인의 내적 상태와 행동 양식, 그리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인적 요인에 대한 이해와 관리가 필수적이다.


1.3.2.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은 사고와 재해의 원인이 부적절한 환경에 있는 것으로써 불량한 상태의 환경, 위험한 장소, 기계 정비의 불량, 좋지 못한 기상 조건 등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공사 중 맨홀 뚜껑을 덮지 않아 지나가던 학생이 빠져 죽거나, 비 오는 날 학생이 전신주 받침 철삿줄을 잡아당기다가 감전사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교내 시설 관리 부실과 위험한 환경이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이 된다. 또한 좋지 못한 기상 조건, 즉 폭우나 폭설, 강풍 등의 자연재해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시설물의 정기적 점검과 보수, 위험요인 제거, 기상상황 모니터링 등을 통해 환경적 요인에 의한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할 것이다.


1.4. 교통안전사고의 잠재 원인

중앙선 침범, 음주운전, 안전 운전 불이행은 교통안전사고의 주요한 잠재 원인이다.

중앙선을 침범하여 앞지르기를 하다가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운전자가 단란주점에서 기분을 내고 운전하다 보니 앞 차량의 저속 운전으로 중앙선을 넘어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는 운전자의 정신적인 상태가 불안정하여 위험한 운전행동을 하게 된 것이다.

음주운전 또한 중요한 잠재 원인 중 하나이다. 새 차량을 구매한 후 기념 행사를 하고 운전을 하다가 음주 단속에 걸려 벌점을 받고 면허정지 처분을 받게 된 경우가 있었다. 음주 상태의 운전은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저하되어 위험한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안전 운전 불이행도 교통안전사고의 잠재 원인이다. 전방을 주시하지 않고 불필요한 곳을 계속해서 보다가 분리대나 담벼락에 부딪히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는 운전자의 부주의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안전 운전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중앙선 침범, 음주운전, 안전 운전 불이행 등은 교통안전사고의 주요한 잠재 원인이 된다. 운전자의 안전의식 제고와 함께 관련 법규 및 단속 강화 등을 통해 이러한 위험 행동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1.5. 학교 안전사고 실태
1.5.1. 교내안전사고 실태

교내안전사고 실태는 다음과 같다.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휴식 시간과 체육 시간의 사고 발생률이 전체의 67%를 차지한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고 발생률이 높아지는데, 시설물, 운동기구, 사람과의 충돌, 놀이기구 순으로 사고가 많이 일어난다. 구체적으로는 축구, 야구와 같은 구기종목과 뜀틀, 철봉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사고의 유형으로는 골절, 염좌, 치아 손상, 사망 순으로 나타난다. 이는 학생들이 수업 시간 외 활동에서 안전에 더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나타낸다.


1.5.2. 교통안전사고 실태

교통안전사고 실태에 따르면, 12:...


참고 자료

Choi, J., Kim, S., Kim, S., Yeon, J., & Kim, C. (2015, June 30). A Study on Pedestrian Crashes Contributing Factors During Jaywalking.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https://doi.org/10.12815/kits.2015.14.3.038
백승엽(2012). 無斷橫斷交通事故 豫防對策에 관한 硏究 : - 횡단보도 및 무단횡단 방지시설을 중심으로 -.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홍기만, 하정아, 김종훈(2021). 고령자/비고령자의 무단횡단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재난정보학회, 3(17), 543-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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