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달장애 아동 인지치료 48회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교육 및 치료
1.1. ADHD의 개념과 특징
1.2. ADHD의 원인
1.2.1. 생물학적 원인
1.2.2. 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1.3. ADHD 아동의 진단 방법
1.4. 미술교육을 통한 심리치료적 접근
1.4.1. 미술치료의 개념과 장점
1.4.2. 미술치료의 활용 기법
1.5. 음악치료를 통한 ADHD 아동의 행동변화
1.5.1. 음악치료의 정의와 ADHD 아동에 대한 적용
1.5.2. 사회사업에서의 음악치료
1.6. 불안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1.6.1. 불안장애 아동의 특성과 치료 전략
1.6.2. 놀이치료를 통한 치료 목표와 과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교육 및 치료
1.1. ADHD의 개념과 특징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는 아동의 발달 장애이다. ADHD 아동은 집중하기 어려워하고, 행동을 조절하기 힘들며, 충동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일차적인 문제로 인해 학습 수행, 또래 관계 등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ADHD는 아동의 정상적인 가정생활과 학업을 방해하는 일련의 행동 증상으로 정의될 수 있다. 주요 특징으로는 부적절한 상황에서의 충동적 행동, 과제 수행의 결여, 과잉행동 등이 있다. 이러한 ADHD의 주된 증상 외에도 학업 부진, 또래 관계 문제, 정서적 어려움 등의 이차적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ADHD 아동의 80% 이상이 행동 문제를 보이며, 일반 아동에 비해 기억력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구조화된 학교 생활과 또래 관계에서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1.2. ADHD의 원인
1.2.1. 생물학적 원인
ADHD의 생물학적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뇌 손상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유전적 요인에 대한 근거는 쌍생아, 형제자매, 양자에 대한 연구에서 나왔다. ADHD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부모에게서도 과잉행동, 사회병리, 알코올 장애, 전환 장애의 발생 빈도가 높았으며, 이러한 결과는 ADHD가 후천적 환경보다 유전자에 의해 결정될 가능성이 높음을 보여준다.
둘째, 출생 전, 출산 시 입은 미세한 뇌 손상, 출생 후 고열, 감염, 독성물질, 대사장애, 외상 등으로 인한 뇌 손상도 ADHD의 원인이 될 수 있다. ADHD 아동의 CT(컴퓨터 단층촬영) 결과는 일정하지 않지만, PET(양전자방출 단층촬영)에서는 뇌의 전두엽에서 혈류와 신진대사가 감소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DHD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PET 결과 대뇌의 글루코오스 대사가 떨어지며, 이는 뇌가 정상인에 비해 덜 활동적이라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ADHD 아동의 전두엽 기능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2.2. 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이다. ADHD의 원인 중 유전적 요인 이외의 요인들을 살펴보면, 부모의 낮은 학력과 사회적 지위, 편부모 가정 등의 요인들이 ADHD의 유병률을 미세하게 상승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들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ADHD로 발전하지는 않는다.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의 문제도 ADHD 원인으로 고려되고 있다. 임산부의 임신 및 출산 시 겪은 문제나 합병증은 ADHD 아동 출산의 위험을 약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ADHD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또한 아동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 방식 간의 상호작용도 ADHD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령 전기에 기질이 부정적이고 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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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경,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음악·미술중심 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이경호,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 경향을 지닌 아동의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2004.
한차정, ADHD 성향 아동의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에서 역할극과 게임놀이 활동의 효과 비교 : ADHD 특성, 사회적기술,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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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선(2012). 불안장애 아동의 장기 놀이치료 사례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27-152
논문명 : 미술교육을 통한 심리치료적 접근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저자명 : 강경희
논문명 : 음악치료의 적용을 통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행동변화
저자명 : 주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