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논어와 21세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자의 삶과 사상
2.1. 공자의 생애
2.2. 정치가로서의 공자
2.3. 교육자로서의 공자
2.4. 사상가로서의 공자
3. 논어와 21세기
3.1.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핵심 사상: 인과 예
3.2. 서(恕)의 실천과 현대사회의 과제
4. 인의예지의 본성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안
4.1. 인(仁)의 실현: 타인에 대한 관심과 공감
4.2. 의(義)의 실현: 정의로운 삶과 바른 사회참여
4.3. 예(禮)의 실현: 사회적 의례와 절차의 존중
4.4. 지(知)의 실현: 지속적인 탐구와 배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모든 것이 인간관계에서 시작하고 끝이 난다. 그 과정 속에서 많은 갈등과 문제들이 발생하지만 2500년 전에 살았던 공자가 이미 이러한 인간관계에 대한 규칙을 인의예지(仁義禮智)에 의하여 집대성했었다. 예수, 석가모니, 부처와 함께 '세계 4대 성인'으로 불리는 공자와 제자들의 대화록을 담은 '논어'는 사람의 존엄성과 도리, 효도 등 도덕윤리에 대한 가르침이 담겨져 있다. 이 때문에 공자의 말씀은 유교라는 또 다른 이름으로 오늘날까지 전해져 오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논어'를 이번 과제를 통해 한번 읽어보았는데, 의외로 논어를 현대인이 읽기 쉽게 쓰여지거나 작가들 나름대로의 시선에 맞추어 재구성된 책들이 많았다. 처음에 한글로 번역 된 논어 원문을 읽다가 부끄럽게도 단기간에 보기에는 마음에 와 닿는 느낌이 별로 없어서 수업 교재로 쓰는 책과 같이 적절한 상황묘사와 해설을 곁들인 책을 몇 권 선정하여 읽어보았다. '논어'는 일반적인 다른 책처럼 어떤 주제를 정해서 그것에 대한 주장이나 생각을 서술한 것이 아니다. 자왈(子曰)로 시작해서 자왈로 끝이 난다. 흔히들 논어와 유학을 빼면 동양을 논할 수 없다고 한다. 논어가 2500여년이라는 세월동안 동양 세계에 큰 영향을 끼쳐왔기 때문이고 심지어 오늘날까지도 동양인들의 정신세계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어떻게 사제지간의 대화를 담은 책이 2500여년이라는 세월동안 현대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하는 의문마저 든다. 이번 과제를 통해 논어와 관련된 책들을 읽어보고 논어가 현대에도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2. 공자의 삶과 사상
2.1. 공자의 생애
공자는 기원전 551년 노나라 함향에서 태어났다. 3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가난했던 그는 생계를 위해 다양한 잡일을 해야 했다. 가축을 기르는 일부터 창고지기 일, 그 외 비천한 일들도 마다하지 않았다. 이렇게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15세 때 학문에 뜻을 두게 되었다. 그는 학문과 음악에 뛰어났고, 이에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시작했다. 공자는 당시 춘추시대의 혼란스러운 사회를 보며 올바르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을 이상으로 여겼다. 그는 노나라의 국정 쇄신에 참여하려 했지만, 귀족들의 견제로 기원전 469년부터 노나라를 떠나게 되었다. 이후 수십 명의 제자들과 여러 나라를 돌아다녔지만 자신의 이상을 실현할 군주를 찾지 못했다. 13년 만에 노나라로 돌아온 공자는 교육자이자 사상가로서의 길을 이어갔다. 마지막 13년 동안 3천여 명의 제자를 길러냈으며, 자신의 사상적 유산을 이어나갔다."
2.2. 정치가로서의 공자
공자는 정치가로서, 당시 춘추시대의 혼란스러운 정치 상황을 개혁하고자 노력했다"공자가 태어난 춘추시대는 사회적으로 매우 혼란한 시기였다. 당시에는 노나라 귀족인 세 가문(3환)이 권력을 잡고 있었다. 그 때문에 공자는 생각했습니다. 올바르고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 것을 정치적 이상으로 삼아 노나라의 국정 쇄신에 참여해야 한다고 말입니다."공자는 3환을 견제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고자 하였으나, 이는 쉽지 않은 과제였다. 기원전 469년부터 노나라를 떠난 공자는 수십 명의 제자들과 함께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학문적 이상인 '인'과 '예'를 바탕으로 하는 덕치주의 정치를 실현해 줄 군주를 찾고자 하였다. 그러나 결국 그의 이상은 실현되지 못했다"공자는 세상을 원망하지도 않았고, 그렇다고 해서 꿈을 접지도 않았습니다. 교육자로서 그리고 사상가로서의 길을 이어 나갔습니다."이처럼 공자는 정치가로서 당시의 혼란한 정치 상황을 개선하고자 노력하였으나, 그의 이상은 실현되지 못했다. 그는 교육자와 사상가로서의 길을 이어갔다"
2.3. 교육자로서의 공자
교육자로서의 공자는 차별이 없었기 때문에 많은 제자를 길러내었다. 공자는 신분을 중시했지만 교육받을 기회는 누구에게나 제공했다. 배우려는 열정과 성의가 있는 젊은이들이라면 출신과 빈부에 관계없이 모두 제자로 받아주었다. 공자는 스승이 되어서도 끊임없이 배우고 또 배웠다. 배움을 통해 삶의 이치를 깨닫고, 그 깨달은 바를...
참고 자료
이수곤, 공자의 논어, 웅진지식하우스, 2019 / 오세진, 논어, 홍익, 2022
우리들의 세상, 논어로 보다(인성교육교재편찬위원회 지음/사람의 무늬)
현대인을 위한 논어(이문주 편저/보고사)
공자처럼 학습하라(손기원 저/새로운 제안)
21세기 논어의 세계(왕옥지 지음/문운당)
관성으로부터의 자유(미니 지음/청년정신)http://www.skkulove.com/ver3/bbs/board.php?bo_table=fb2014&wr_id=189995&sca=&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EB%86%8D%EC%B4%8C&sop=and
고재석. 우리들의 세상, 논어로 보다.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7.
맹자. 맹자. 서울: 책세상,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