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부미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부미용 시장 동향과 트렌드
2.1. 스키니멀리즘(Skinimalism)
2.2. 이너뷰티
2.3. 친환경·유기농 화장품
2.4. 셀프 케어
3. 피부 타입 분류
3.1. 건성피부
3.2. 중성피부
3.3. 지성피부
3.4. 기타 피부 유형
4. 피부 유형별 관리법
4.1. 건성피부 관리법
4.2. 중성피부 관리법
4.3. 지성피부 관리법
4.4. 기타 피부 유형 관리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피부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피부' 하면 '관리'라는 단어가 자연스레 따라붙게 되었다. 그런데 우리가 피부를 위해 해줄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고 그마저도 개인의 피부 타입을 고려하지 않은 채 좋다는 정보들을 곧이곧대로 따라 하다 보면 오히려 피부를 더욱 극으로 내모는 최악의 상황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피부 타입부터 제대로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케어를 해 나가야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가질 수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나의 피부 타입을 분석하고 적절한 피부 관리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 피부미용 시장 동향과 트렌드
2.1. 스키니멀리즘(Skinimalism)
'스키니멀리즘(Skinimalism)'이란, "스킨(Skin)과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합성어로, 최소한의 화장품이나 단순화된 제품으로 최대한의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효과를 누리려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일컫는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마스크착용이 확대되면서 과도한 화장이나 메이크업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지고, 간소화된 피부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2023년 뷰티 산업에서는 다기능 하이브리드 화장품과 같이 적은 제품으로 피부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화장품의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발맞춰, 무해한 천연 성분의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스키니멀리즘'은 코로나19로 바뀐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미에 대한 가치관을 반영하며, 향후 피부미용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2.2. 이너뷰티
이너뷰티는 "먹는 화장품"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피부 표면만을 일시적으로 좋게 만드는 관리방식이 아니라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꾸어 피부 속 건강을 통해 피부자체를 좋게 하는 관리법이다. 기능성 식품이나 뷰티 산업에서 인지도를 쌓은 기업들이 속속 이너뷰티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관련 제품도 다양화되고 있다. 콜라겐, 히알루론산, 항산화제, 비타민 등의 제품들이 대표적인 이너뷰티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외출이 제한되면서 홈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건강까지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이너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는 피부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3. 친환경·유기농 화장품
친환경·유기농 화장품은 화장품 업계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주요 트렌드이다. 코로나19 이후 화장품 소비자들의 관심이 외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화장품의 성분과 피부,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에도 높아지면서 친환경 및 유기농 화장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10-20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화장품의 성분을 꼼꼼히 살펴보고 합성 화학 성분 대신 천연 성분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들은 화장품 구매 시 브랜드 이미지보다는 화장품의 실제 성분과 피부,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화장품 업계에서도 친환경 및 유기농 원료를 적극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유명 연예인 모델 대신 자연친화적인 이미지의 모델을 기용하는 등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고 있다. 또한 화장품 용기와 포장재에서도 플라스틱 대신 재활용이 용이한 소재를 사용하는 등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화장품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와 함께 화장품 업계의 노력으로 친환경·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의 성분과 제조 과정의 투명성을 강조하고, 지속가능성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화장품 산업이 발전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2.4. 셀프 케어
코로나19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홈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피부관리실의 전문적인 관리는 피부건강에 긍정적 효과를 주지만, 관리비용의 부담 및 팬데믹으로 인한 외출 제한 등으로 집에서 피부관리를 하는 '홈 뷰티족'이 크게 늘어났다. 홈 뷰티는 화장품 뿐만 아니라, 홈 뷰티 디바이스를 이용한 다양한 관리가 주목받고 있다. 홈 뷰티는 관...
참고 자료
한정선, 「[피부건강의 달 특집] 16가지 중 내 피부타입은 과연?」, 헬스경향, 2019.05.30, 1쪽
최서영, 「[H매거진] 가을 피부 생존법」, 매경헬스. 2019.09.26, 1쪽
정보연, 피부미용 경영자의 운영 및 교육 현황에 대한 연구,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2010
소상공인 업종별 가이드 피부미용업, 중소기업청
권엘림, 「코로나 19 이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이너뷰티 제품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및 구매 성향」,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2.
김민혜, 「2023년 스킨케어 트렌드 '스키니멀리즘'은?」, 2023.03.13.
이정혜, 「2023년 꼭 알아야 할 뷰티 트렌드 10가지」, allure, 2023.01.02.
이충욱, 「스마트한 피부관리 관심↑...'홈셀프케어' 트렌드 확대 : 얼굴·헤어·바디 전옹 디바이스 속속 출시」, 화장품신문, 2023.03.28.
신미진, 「"먹으면 예뻐져요" K이너뷰티도 뜬다」, 서울경제, 2023.04.10.
한동조 이종순 임순녀, 『미옹학개론』, 광문각,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