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방광암(Bladder Cancer)
1.1. 정의 및 특성
방광암(Bladder Cancer)은 소변을 저장하는 장기인 방광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의미한다. 방광암의 약 95%는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상피종양이며, 그중 대부분은 요로상피세포로 이루어진 이행상피세포암종(transitional cell carcinoma)이다. 나머지 5%는 간엽조직 종양이다. 상피종양은 대부분 악성 종양이지만 전 단계로 점막상피의 증식이나 진행성 비정형 병변이 선행하므로 조기 발견이 가능하며, 70%는 방광에 국한된 경우이다. 그러나 이행상피암종은 제거한 후에도 재발하는 경향이 있고 일단 재발하면 체세포가 줄기세포로 되돌려지는 역분화 현상이 더욱 심해지므로 종양의 예후를 추정하기 어렵다.
방광은 소변과 직접 맞닿는 부분인 점막과 그 아래 부분인 점막하 조직, 근육층 그리고 장막의 4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의 방광암은 점막상피에서 발생한다. 방광의 정상적인 기능은 소변을 저장하고 배설하는 것이며, 성인의 경우 방광 용적은 약 400ml이고 하루에 약 1,800ml의 소변을 만들어 4~6회 배뇨한다.
1.2. 원인 및 위험 요인
방광암의 원인 및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다.
방광암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연령, 흡연, 업무로 의한 각종 화학 약품의 노출, 진통제 및 항암제, 감염 및 방광 결석, 방사선치료 등이 방광암의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다.
이 중 가장 큰 위험요인은 흡연이며 흡연자에게 2~3배 정도 발병 위험성이 높고 방광암 환자의 25~60%가 흡연자로 알려져 있다. 흡연은 방광암의 발생 빈도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며 흡연을 시작한 시점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 유소년기에는 직접 흡연뿐 아니라 간접 흡연으로도 방광암의 발생 빈도가 증가한다.
두 번째로 흔한 방광암 발병 인자는 업무로 인한 각종 화학 물질의 노출이다. 사업장에서 노출되는 각종 화학물질이 전체 방광암의 20~25%가 직업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방향족 아민(aromatic amine)이라 불리는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의 경우 방광암에 걸릴 위험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연령 증가에 따라 방광암의 발생 위험도 증가하며, 특히 40세 이하에서는 매우 드물게 발생하고 60~70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그 외에도 진통제 및 항암제 사용, 만성적이고 재발성이 있는 하부 요로감염, 장기간 유치도뇨관 삽입, 방사선 치료 등도 방광암의 위험 요인이 된다.
또한 인종, 성별, 개인의 과거력이나 가족력에 따라서도 방광암의 위험요인이 존재하며, 미국 백인은 미국 아프리카 흑인에 비해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2배 높고 여러 인종 중 아시아인이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가장 낮다고 한다. 남자의 경우 여자에 비해 2~3배 방광암에 잘 걸리며, 직계 가족 중에 방광암 환자가 있거나, 자신이 방광암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으면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증가한다. 그 외에도 비소 등도 방광암의 발생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3. 병태생리
방광암은 방광 내부의 상피 세포에서 처음 발생한다. 방광암에는 세 종류가 있고, 각기 다른 세포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중 방광암의 90% 정도는 이행상피암종(transitional cell carcinoma)에 해당하고, 6~8% 정도가 편평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 2% 정도가 선암(adenocarcinoma)에 해당한다.
방광암은 흔히 요관 개구부나 방광 경부를 침범하여 방광의 침윤 정도에 따라 분류한다. 크게는 표재성 방광암, 침윤성 방광암으로 분류할 수 있고 표재성 방광암은 점막과 고유층에만 암세포가 발생한 것을 말하며 병변이 점막 내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 상피내암이라고 한다. 침윤성 방광암은 근육층까지 암이 침범한 경우를 말한다. 좀 더 세밀한 분류를 위해 암의 침윤 정도와 전이 여부에 따라 TNM(Tumor, Node, Metastasis) 분류 기준을 사용한다.""
1.4. 증상 및 징후
방광암의 주요 증상 및 징후는 다음과 같다.
무통성 혈뇨는 방광암의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이다. 방광염과 달리 방광암의 경우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혈뇨는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한다. 혈뇨의 정도는 다양하여 많은 경우도 있지만 육안으로 확인되기 어려울 정도로 적은 경우도 있다. 그러나 혈뇨의 정도가 암의 진행 단계와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는다.
종양에 의해 요로 폐쇄가 있는 경우 간헐적으로 배뇨량이 없다가 많아지고 방광 팽만이 나타날 수 있다. 요관 폐쇄 시에는 요관과 신우가 확장되어 수신증이 나타나고 이 경우 등에서 둔한 통증이 느껴진다.
그 외에도 빈뇨, 긴박뇨, 배뇨장애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요로감염과 비슷한 증상이므로 감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