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신기술 동향
1.1. 사물인터넷(IoT)
1.1.1. IoT 기술 개요
사물인터넷(IoT)은 세상에 존재하는 유형 혹은 무형의 객체들이 서로 연결되어 개별적인 사물들이 제공하지 못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IoT를 돕는 대표적인 기술로는 블루투스, 근거리 무선통신(NFC), 센서 데이터 등이 있다.
IoT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데, IoT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는 향후 서비스 확장을 고려한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현재 활용 가능한 기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기술의 발전 추세를 고려하여 서비스 구축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움직임을 예측하여 사전에 전등을 제어하는 서비스는 현재 기술로는 정확한 예측이 어렵지만, 사후 제어의 경우 움직임 감지기 등을 활용하여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따라서 현재는 사후 제어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향후 인공지능 기술 발전을 고려하여 사전 제어 서비스로 확장될 수 있도록 IoT 서비스를 구축해야 한다.
1.1.2. IoT 서비스 확장성 고려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IoT의 특징 때문에 IoT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는 향후 서비스 확장을 고려한 단계적 접근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활용 가능한 기술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움직임을 예측하여 사전에 전등을 제어하는 서비스는 현재 인공지능 기술로는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지만, 사후 제어의 경우 움직임 감지기를 활용하면 현재 기술로도 충분히 제공 가능하다. 따라서 현재는 사후 제어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미래 인공지능 기술 발전을 고려하여 향후에는 사전 제어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확장성 있게 IoT 서비스 구축이 되어야 한다.
이처럼 IoT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는 현재 기술 수준에 기반하여 단계적으로 접근하되, 미래 기술 발전을 고려하여 확장성 있게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IoT 서비스의 실효성을 높이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1.2. 웨어러블 디바이스
1.2.1.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안경, 시계, 의복 등과 같이 사용자가 거부감 없이 신체의 일부처럼 항상 착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기기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주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제 어디서나(항시성) 착용하고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둘째, 쉽게 사용할 수 있다(편의성). 별도의 조작 없이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셋째, 착용하여 사용하기 편하다(착용감). 신체에 불편함 없이 착용할 수 있도록 크기와 무게가 가볍고 유연한 재질로 제작된다.
넷째, 안전하고 보기 좋다(안정성/사회성). 사용자와 주변 환경에 해를 주지 않으며 심미적으로 우수한 디자인을 가진다.
이처럼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용자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편의성과 착용감, 안전성 등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1.2.2.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전망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전망은 매우 밝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시계, 안경, 의복 등의 형태로 발전하며 신체에 밀착되어 사용자의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액세서리형에서 시작하여 점차 의류 일체형, 신체부착형, 생체이식형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의 건강 상태나 일상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 헬스케어, 피트니스 등의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또한 증강현실(AR)이나 가상현실(VR) 기술과 결합하여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발전을 위해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