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인들에 대해서 기술해보시오. 또한, 자신의 상황에 비추어서 여러가지 직무만족 요소들 중에 무엇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지 기술해 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직무 환경
2.1.1. 작업 특성
2.1.2. 역할 변수
2.1.3. 임금
2.2. 개인 요인
2.2.1. 부정적 감정과 통제 위치
2.2.2. 연령 및 성장 욕구
2.3. 개인 특성과 직무 환경의 상호작용
3. 직무만족도와 조직성과
4. 나의 직무만족 요소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조직 행동에서 직무 태도와 성과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주제는 오랫동안 학계와 조직 관리자들의 관심사였다. 조직 내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일하고, 그 일에 대한 태도가 조직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조직의 성공에 핵심적이다. 이러한 직무 태도에는 주로 직무 만족도가 포함되며, 이것이 성과와 만족 중 어느 것이 먼저 나타날지에 따라 조직의 구조나 인적 자원 관리 방법이 결정될 수 있다. 스트라우스(1968)의 연구를 통해 우리는 직무 만족도와 조직 성과 사이의 이론적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 연구에서는 구성원들의 직무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관찰 결과가 나왔다. 이는 구성원들 간에 공유되는 만족도, 상호 작용, 조직 분위기와 같은 비이성적인 요인들이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2.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직무 환경
2.1.1. 작업 특성
작업 특성은 산업화 시대에 반복적이고 단순한 노동이 근로자들에게 지루함과 직무 불만을 초래했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기된 개념이다. 헤르츠버그 등의 학자들은 직무 특성 중심의 직무 만족도 향상 방법을 연구했는데, 이를 통해 기술 다양성, 직무 정체성, 직무 중요성, 자율성, 피드백 등이 직무 특성의 핵심 요소로 도출되었다.
근로자들이 자율성과 피드백을 통해 직무 수행에 책임감과 중요성을 느낄 때 직무 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순 반복 업무에 길들여진 근로자들에게 자율성과 피드백의 제공이 직무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부여하여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즉, 직무 특성이 자율성과 피드백을 포함하여 다양성과 정체성, 중요성을 갖추도록 설계되면 근로자들의 직무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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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휴넷평생교육원. 산업심리학 교재. 150-152.
휴넷평생교육원. 산업심리학 교재. 150-152.
이영민, 직무만족의 의미와 측정, 경문사, 2011.05.03.
이순열, 산업심리학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18.10.19.
Paul E. Levy,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장 그리고 일에 대한 이해), 시그마프레스, 2018.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