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화성 궤양
1.1. 정의 및 분류
소화성 궤양은 상부위장관 표면에 생긴 궤양을 총칭하는 용어로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을 포함한다. 소화성 궤양은 점막 세포에 발생하는 국소적인 괴사와 함께 염증성 반응을 동반하는 만성적인 질환이다. 소화성 궤양은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으로 구분되며, 종종 위와 십이지장에 동시에 발생하기도 한다. 위궤양은 위 점막이 궤양화되어 발생하며, 십이지장 궤양은 십이지장 점막이 궤양화되어 발생한다. 소화성 궤양은 위장관 점막층이 파괴되어 점막하층까지 이환된 상태를 의미한다. 즉, 점막 표면의 단순한 염증이나 미란과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따라서 소화성 궤양은 위나 십이지장 점막의 손상으로 인한 국소적 결손 병변이라고 할 수 있다.
1.2. 원인
소화성 궤양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Helicobacter pylori에 의한 감염이 소화성 궤양의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다. 위궤양 환자의 50%, 십이지장 궤양 환자의 70~90%에서 H. pylori 감염이 확인된다. H. pylori는 위점막에 염증을 일으켜 위산 분비에 이상을 초래하여 궤양이 발생하게 된다.
비스테로이드소염제(NSAIDs)의 장기 복용도 중요한 원인이다. 최근 고령 인구 증가로 아스피린 등 NSAIDs 사용이 증가하면서, 이로 인한 소화성 궤양과 출혈 등 합병증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 NSAIDs는 위점막의 방어인자인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을 억제하여 궤양을 유발한다. 또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출혈을 조장한다.
유전적 소인, 혈액형, 흡연, 알코올 섭취, 스트레스 등도 소화성 궤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흡연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위점막 방어기전을 약화시켜 궤양 발생을 높인다. 만성적인 스트레스 상황도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궤양을 유발할 수 있다.
종합하면, 소화성 궤양의 발생에는 H. pylori 감염, NSAIDs 복용, 유전, 생활습관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점막의 공격 인자와 방어 인자의 불균형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1.3. 병태생리
위궤양은 소화성 궤양의 약 15%를 차지하며, 점막의 방어기전이 손상되면서 발생하게 된다. 위의 유문부에 있는 궤양은 위산과 펩신에 의해 점막이 공격당해 발생하게 된다. 유문부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정상적으로 위를 보호하는 점액 생성이 감소되고, 담즙산이 섞인 십이지장의 내용물이 역류되어 점막방어벽이 파괴된다. 또한 위 점막의 혈액순환이 감소되면 십이지장이 위산과 펩신에 의해 더욱 손상을 입는다. 위궤양 환자의 10~20%는 십이지장 궤양을 동반하며, 위궤양의 재발률은 십이지장궤양보다 낮다"이다.
1.4. 임상증상
소화성 궤양 환자의 특징적인 임상증상은 통증, 구토, 변비, 출혈 등이다.
먼저 통증은 소화성 궤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다. 환자들은 상복부에 쑤시고 타는 듯한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경험한다. 위궤양 환자의 경우 식사를 하면 통증과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며, 구토를 하면 통증이 완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로 인해 환자들은 음식 섭취를 기피하여 체중 감소가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소화성 궤양 환자에서는 오심과 구토가 자주 발생한다. 특히 궤양이 유문부나 위동(antrum) 내에 있을 때 구토 증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심한 오심과 구토는 궤양이 위 점막을 심하게 침범했음을 시사한다.
한편 출혈은 소화성 궤양의 가장 위험한 합병증 중 하나이다. 궤양이 혈관을 침범하여 출혈이 발생하면 토혈(hematemesis)이나 흑변(melena)이 나타난다. 출혈의 정도는 경미한 잠혈에서부터 대량 출혈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대량 출혈의 경우 저혈압, 빈맥, 오한, 발한 등의 쇼크 증상을 보이게 된다.
이 외에도 소화성 궤양 환자들은 변비와 같은 위장관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궤양이 유문부에 위치할 경우 장폐색 증상이 나타나 구토, 체한 증상 등이 지속될 수 있다.
종합하면, 소화성 궤양 환자는 식후 상복부 통증, 오심과 구토, 출혈 증상, 변비 등을 주로 호소하며, 이로 인해 체중 감소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2. 소화성 궤양의 치료
2.1. 위산분비억제제
위산분비억제제는 소화성 궤양의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산분비억제제에는 H2-receptor antagonist와 proton pump inhibitor(PPI)가 있다.""
H2-receptor antagonist는 벽세포의 H2 수용체에 경쟁적, 가역적으로 결합하여 용량 의존적으로 위산분비를 저해한다.""
대표적인 H2-receptor antagonist로는 cimetidine, ranitidine, famotidine, nizatidine 등이 있다.""
이 중 cimetidine은 가장 유명한 약물로, 히스타민에 의한 위산분비를 차단할 뿐만 아니라 펩신의 분비량도 감소시킨다.""
H2-receptor antagonist는 십이지장 궤양의 치유를 촉진시키지만, 위궤양에 대한 효과는 분명하지 않다.""
PPI는 위산 분비의 최종단계인 H+/K+ ATPase를 비가역적으로 저해함으로써 위산분비를 완전하게 억제한다.""
대표적인 PPI로는 esomeprazole, lansoprazole, omeprazole, pantoprazole 등이 있다.""
그 중 omeprazole은 벽세포 내의 양자펌프(H+-K+ ATPase)를 비가역적으로 억제하여 위산 분비를 100% 억제할 수 있다.""
PPI는 단기간의 위, 십이지장 궤양과 심한 위식도 질환, Zollinger-Ellison 증후군 등에 적용된다.""
위산분비억제제는 소화성 궤양의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부작용 사례와 관리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로 다루고자 한다.""
2.2. 제산제
제산제(Antacid)는 약염기로 위장 내에 분비된 염산을 중화하고 나아가 펩신을 불활성화하는 목적으로 단독 또는 병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산 중화, 완충 작용 이외에 흡착, 피복 등의 작용을 갖고 있는 것으로써 궤양면을 보호한다. 대부분의 제산제는 수산화마그네슘이나 수산화알루미늄 단독, 혹은 중탄산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