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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사례관리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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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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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인사례관리 모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성 정신장애인 사례관리
1.1. 만성 정신장애인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1.1.1. 탈시설화의 영향
1.1.2. 서비스의 지방분권화
1.1.3. 복합적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1.1.4.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문화 경향 확대
1.1.5. 비용효과성과 효율성 강조
1.1.6. 정신장애의 특성
1.2. 만성 정신장애인 사례관리 모델
1.2.1. 중개자 모델
1.2.2. 강점모델
1.2.3. PACT 모델
1.2.4. 재활모델
1.2.5. 지지모델
1.3. 만성 정신장애인 사례관리에 대한 평가

2. 사례관리모델(모형)
2.1. Early & Poertner의 사례관리 모형
2.1.1. 치료자 사례관리자 모델
2.1.2. 중개인 사례관리자 모델
2.1.3. 기관 간 팀 사례관리자 모델
2.1.4. 강점 관점 사례관리 모델
2.2. Ross의 사례관리 모형
2.3. Moore의 사례관리 모형

3. 정신건강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견해
3.1. 개념
3.2. 등장 배경과 요인
3.3. 사례관리의 과정
3.4. 정신건강 증진 영역 사례관리모델
3.4.1. 지역사회 중심 모델: PACT
3.4.2. 의료모델: 관리 보호 모델
3.5. 사례관리의 사회 복지적 유용성
3.5.1. 클라이언트의 역량 강화
3.5.2. 보호의 연속성
3.5.3. 서비스의 통합성
3.5.4. 서비스 접근성 향상
3.5.5. 사회적 책임제고
3.5.6. 평가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만성 정신장애인 사례관리
1.1. 만성 정신장애인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1.1.1. 탈시설화의 영향

실천현장은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치면서 사회복지서비스의 지역사회 중심 경향이 확대되는 시기를 경험하였다. 그간의 사회복지서비스는 주로 시설입소를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지만, 서비스를 요구하는 수요자가 증가하고, 입소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의 효과성에 의문이 제기되었으며, 인권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탈시설화 전략으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에 산재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사회 내 복지기관이 증가하였다. 아울러 재가서비스를 받는 클라이언트가 증가하면서 지역사회 내 복지기관 및 서비스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이들과 클라이언트 간 효과적 연결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였다.


1.1.2. 서비스의 지방분권화

최근 사회복지서비스가 급격하게 지방분권화되었다. 중앙정부에서의 통제를 바탕으로 수행되었던 사회복지서비스가 지방정부로 이양되면서, 서비스의 양적 부족이 확대되고, 지자체별로 서비스 수준에 편차가 발생하였으며, 욕구에 대응할 자원이 부족 혹은 고갈되어 충족되지 않는 욕구가 증가하였다. 즉, 지방분권화로 인해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가 지방정부 단위로 재편되었고, 이로 인한 자원의 불균형과 서비스의 양적 부족, 그리고 지역 간 서비스 수준의 격차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이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1.1.3. 복합적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복합적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는 과거 주된 이슈였던 단순 빈곤이 아닌 상대적 빈곤의 개념이 확대되었고, 질병, 사고, 전쟁, 실업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다양한 클라이언트가 발생하였음을 의미한다. 이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동시에 여러 가지 서비스를 취해야 하는 클라이언트의 증가를 의미하며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 대표적인 예가 기관의 전문서비스와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사례관리이다.


1.1.4.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문화 경향 확대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문화 경향 확대는 클라이언트에게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가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파편화된 단편적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과거 사회복지서비스는 주로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점차 전문화 경향이 확대되면서 각 분야별로 세분화된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하나 이상의 전문적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관이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문화 경향의 확대는 "정보부족에 의한 서비스 소외" 현상을 발생시키기도 하였다.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서비스를 찾지 못하거나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는데, 사례관리는 지역 내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에 대한 조직화와 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접근성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종합해 보면,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문화 경향 확대는 클라이언트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파편화된 서비스로 인한 서비스 소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서비스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1.5. 비용효과성과 효율성 강조

최근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평가 강조 경향은 적은 비용의 투입으로 보다 많은 서비스를 생산하여야 하며, 생산된 서비스는 효과적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는 기관 내 서비스를 최대치로 생산한다 해도 클라이언트의 모든 욕구에 완벽 대응하는 서비스를 갖추기는 어려우며, 요구되는 효과적 서비스를 무조건 생산해 낼 수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기관 내에서의 전문적 서비스 제공과 함께 기관 간 연대, 지역 내 서비스의 포괄적 이용 등을 중심으로 하는 사례관리가 확대될 수밖에 없다. 즉, 비용효과성 및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등장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1.6. 정신장애의 특성

정신장애는 재발가능성이 높고 만성화되는 특성이 있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정신장애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결국 정신장애인 및 그 가족은 다량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해야 하므로 정서적·경제적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으며, 사회적으로도 많은 부담을 가지게 만든다. 따라서 현재의 서비스 구조 내에서 정신장애인에게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서비스를 조직화하고 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포괄적 측면에서 서비스의 조정과 연결을 수행하는 사례관리가 매우 바람직한 서비스 제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 만성 정신장애인 사례관리 모델
1.2.1. 중개자 모델

중개자 모델은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확인하여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직접 서비스 생산 및 제공에는 관여하지 않는 모델이다. 이는 서비스 제공기관 간 연계와 조정을 강조하는 것으로, 복잡한 욕구를 가진 만성 정신장애인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 내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서비스 제공기관 간 의사소통과 협력을 촉진하여 서비스의 연속성과 통합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중개자 모델은 복잡한 욕구를 가진 만성 정신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적합한 접근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1.2.2. 강점모델

강점모델은 개인의 진단이나 약점 혹은 결함이 아닌 강점과 관심, 지식과 역량에 초점을 두고 사정하며, 클라이언트가 소비자로서 자신의 역량을 증진시킬 대안을 선택하도록 돕는 데 최선의 가치를 두고 있다. 즉, 치료자로서 정신장애의 치료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클라이언트의 내적 경험과 그것이 클라이언트에게 가지는 의미를 사정하며, 욕구와 능력에 초점을 두고 직업, 사회적 지지, 의료서비스, 주거, 교육 등의 자원을 획득하도록 도움으로써 클라이언트가 가진 목적달성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관심을 둔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잠재력에 주목하여 긍정적인 면에 이르도록 하고, 이로써 자신감을 향상시켜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갖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3. PACT 모델

PACT 모델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정신 장애인을 주 대상으로 만성적인 질병이나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치료와 재활을 포함한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하는 사례관리 실천모델이다. 의료서비스의 과거력이 많이 있는 만성질환자들에게 다학제 간 치료팀을 이용하여 단기간이 아닌 평생 관리 개념으로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고 관리하여 지역사회 적응을 이루는 통합을 목적으로 한다. 주 사례관리자는 사회복지사로 치료자의 역할, 자원 관리자의 역할, 비용효과 분석가의 역할을 한다.


1.2.4. 재활모델

재활모델은 기존의 의학모델이 가지는 한계, 즉 약물치료에의 지나친 편중과 입원 중심의 단편적 접근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개발...


참고 자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정신건강 사회복지론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sellon99/22244505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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