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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인문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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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생각하는 인문학을 읽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에 대한 이해와 성찰
1.1. 나는 누구인가?
1.2. 인생이란 무엇인가?
1.3. 가족의 의미
1.4. 우정의 가치
1.5. 종교와 신념

2. 사회와 윤리
2.1. 정의와 공정성
2.2. 부와 행복
2.3. 사랑과 폭력
2.4. 봉사와 이타주의
2.5. 자유와 책임

3. 인문학적 지혜
3.1. 책 읽기의 중요성
3.2. 교육에 대한 고찰
3.3. 예술의 역할
3.4. 결혼과 관계
3.5. 삶과 죽음

4. 고전 읽기와 인문학 교육
4.1.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고전 읽기 교육의 의의
4.2. 국내외 대학의 고전 읽기 교육 사례
4.3. 인문학 교육(클라시쿠스)의 현황과 개선방향

5. 심리학적 통찰
5.1. 생각이 많은 사람들을 위한 조언
5.2. 부정적 감정 다스리기
5.3. 삶의 변화와 성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에 대한 이해와 성찰
1.1. 나는 누구인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자아 발견을 위해 글을 쓰는 존재"이자 세상과 연관된 관계 속에서 정의되는 존재이다.

글을 쓰는 작가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글을 쓰는데, 이는 단순히 자신을 알아가는 것뿐만 아니라 세상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재정립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철학자들 또한 오래전부터 '나는 누구인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에 대해 고민해왔는데, 이는 자신의 존재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게 된다. '인간(人間)'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나 자신은 '사람 사이'에 존재하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정의하게 된다. 따라서 '나 혼자'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사회 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불교에서는 세상의 모든 존재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고 말한다. 나 자신도 세상과 분리된 채로 존재할 수 없고, 주변 사물들과의 관계 속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살아간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성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1.2. 인생이란 무엇인가?

인생이란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인생이란 무엇인가"는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인 셈이다. 세상에 태어나고 싶어서 태어난 사람은 없다. 태어났으니 살아가는 것이다.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4600년 전 수메르의 영웅 길가메시는 영원히 살게 해 줄 불사약을 찾아 머나먼 여행을 떠났다. 그는 결국 불사약은 구하지 못했으나 인생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었다. 영원히 죽지 않는 성자인 우트나피시팀이 이야기했다. "지금 고향으로 돌아가 연인과 사랑을 나누고 친구들과 파티를 열고 맛있는 음식을 먹어라." 이것이 바로 성자가 이야기한 행복하게 사는 방법인 것이었다.

시간이 흐르고 세월이 변해도 행복하게 사는 법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 인간이 태어나서 살다 죽는 틀은 바뀌지 않는다.


1.3. 가족의 의미

가족은 "누구나 가장 소중히 여기는 존재"이다. 가족은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어주는 관계로, 세상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유일한 관계다. 가족끼리도 때로는 다툼이나 미움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뭉치게 된다. 가족구성원 중 누군가가 아프면 온 가족이 모여들어 서로 돌봐주고 도와주는데, 이는 혈연으로 맺어진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있기 때문이다. 세상 모든 이가 나를 버려도 부모님은 나를 끝까지 믿고 이해하며 사랑해주는데, 이처럼 가족의 사랑은 무조건적이고 위대한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가족의 소중함을 당연시하고 간과하곤 한다. 가족의 사랑과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감사할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하다.


1.4. 우정의 가치

우정의 가치는 인간관계의 본질적 측면을 보여준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과 친구라고 할 수 있다. 가족과 친구를 잃은 사람은 모든 것을 다 잃은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진정한 우정은 가족과 다름없는 친밀함을 가지고 있다. 한때 친했던 친구가 시간이 흘러 서로 잊히기도 하지만, 늙어감에 따라 더욱 가까워지는 친구도 있다. 이런 소중한 친구가 단 한 명만 있어도 성공한 인생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그 관계를 통해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친구는 서로를 이해하고 믿으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존재이다. 친구는 서로의 감정을 공감하고 보듬어줄 수 있어 힘든 시간을 견딜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우정은 서로를 격려하고 지원하면서 인생의 여정을 함께 걸어갈 수 있게 해준다.

이처럼 우정은 생명과도 같은 인간관계의 근간으로, 인간이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가치이다. 혼자서는 인생의 의미를 찾기 어렵지만, 우정이라는 인간관계를 통해 자신의 가치와 존재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중한 친구를 사귀고 이를 소중히 가꾸어나가는 것은 행복한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5. 종교와 신념

종교와 신념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적으로 종교는 삶의 의미를 제시하고 인간에게 안식과 위안을 주는 역할을 해왔다. 인간은 태어나고 자라며 죽음에 이르는 한계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러한 한계상황에서 종교는 큰 도움을 준다.

종교는 인간에게 죽음 이후의 삶이 있다는 믿음을 제시함으로써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종교는 삶의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여 인간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한다. 이를 통해 인간은 삶의 가치를 발견하고 고난과 역경을 견디어낼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종교는 인간 사이의 연대감과 소속감을 형성하여 인간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이러한 종교의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종교는 때로는 인간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종교 간의 갈등과 폭력, 종교 지도자들의 부패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처럼 종교는 인간에게 위안과 평화를 줄 수도 있지만 때로는 갈등과 폭력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처럼 종교는 인간 삶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이지만, 종교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고려할 필요가 있다. 종교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균형 있게 바라보고, 종교의 순기능을 최대화하면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 사회와 윤리
2.1. 정의와 공정성

정의와 공정성은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철학적 관점에서 정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옳은 도리, 또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공정한 도리"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가장 핵심적인 단어는 '공정'이다.

정의가 중요한 이유는 세상이 생각보다 공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정의라는 개념이 등장한 근본적인 이유는 모든 사회와 국가가 완벽히 공정하지 않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정의는 부당한 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정의가 필요한 것이다.

정의와 공정성의 실현은 쉽지 않다. 현실적으로 이상적인 정의를 완벽하게 구현하는 것은 어렵다. 개인과 집단 간의 이해관계가 대립하고,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고 사회 구성원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 정의의 핵심 목표이다.

정의와 공정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부당한 일에 맞서 정의를 외치고, 공정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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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화철. (2016). 4차 산업혁명과 인문학. The HRD Review. 34-41.
정하늘. (2019.11.09). [고전으로 본 우리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 고전은 유용한가. 에듀인뉴스. https://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030 에서 검색됨
이아영. (2015). 인문고전 독서교육 프로그램. 한국도서관협회 작은도서고나 사서 역량 강화 워크숍. 75-90.
이지성. (2010). “리딩으로 리드하라.” 파주: 문학동네.
장회정. (2016). 초등 고전 읽기 열풍 따라잡기. 레이디경향 2016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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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남영, 정인모. (2014) <고전읽기와 토론> 강좌에서의 읽기모형 개선 방안. 교양교육연구, 8(6), 529-557.
문경연. (2017.02). 대학교양과 고전교육 발전에 관한 제언 -동국대 <세계명작세미나>강의를 중심으로. 제9회 교양교육 학술심포지엄, 서울.
진영복. (2017.02). 교육의 종말과 고전 ‘교육’ -연세대 Great Books & Debate 교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제9회 교양교육 학술심포지엄, 서울.
박영미. (2017.02). 고전 읽기의 즐거움? -누구를 위한 고전 교육인가. 제9회 교양교육 학술심포지엄, 서울.
생각이 너무 많은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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