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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전문성 강화를위해서 갖추어야할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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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 전문성 강화를위해서 갖추어야할 정체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특성
1.2.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

2.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의와 역할
2.1.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의
2.2.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
2.2.1. 치료자
2.2.2. 교육자
2.2.3. 중재자
2.2.4. 중개자

3. 사회복지전문직의 실천적 관점
3.1. 실천 관점
3.2. 실천 이론

4.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4.1.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논의
4.2.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력

5.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5.1.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5.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지식
5.1.2.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5.1.3. 사회복지실천방법에 관한 지식
5.1.4. 조사 및 연구에 관한 지식
5.2.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기술
5.2.1. 사회복지실천의 기초기술
5.2.2. 사회복지실천의 전문기술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만나 보다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께하는 모든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학에서 하나의 방법이나 접근 노력으로서 보다 기술적이고 미시적인 차원에서 규정되며, 사회복지의 전문적인 실천기술을 강조할 때 사용된다. 또한 다양한 형태 및 종류의 서비스 계획 변화를 계획·개발·전달하기 위한 전문가의 노력을 의미하며, 사회사업, 개별사회사업, 일반사회사업 등을 대체하는 용어라 할 수 있다.

이에 사회복지실천은 사회의 안녕 상태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서비스를 해당 서비스가 필요한 현장에서 실천에 옮기는 활동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제도 및 사회수준에서 고객이 스스로 문제해결과 욕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회적 기능향상, 나아가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적인 실천활동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실천가가 사람들을 도울 때 달성해야 할 세부목표, 사람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 개인과 사회간 상호 유익한 상호작용을 촉진 또는 회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역량을 확대하여 문제해결능력 및 대응능력 증진을 지원하고 자원·서비스와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와 연계하여 사회정책을 개발·개선하며,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간 상호 유익한 사회복지 전문직 역할이 중요하다.


1.2.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현장에서 ①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람, 조력자, 교육자로서의 역할 ②체계연결자로서 중개자, 클라이언트 옹호자, 중재자, 사례관리자/조정자로서의 역할 ③체계개발자로서 프로그램 개발자, 기획자,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 ④체계 유지·강화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여러 기관에서 클라이언트 문제나 서비스 전달에 협력하는 임상진의 일원으로서 퍼실리테이터, 조직분석가/권고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제도 및 사회수준에서 고객이 스스로 문제해결과 욕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회적 기능향상, 나아가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적인 실천활동을 펼친다. 이를 통해 사회의 안녕 상태를 실현하는데 기여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있어 태도, 감정의 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상호간 정서교환 및 태도를 표현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클라이언트가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제해결을 지원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2.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의와 역할
2.1.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의

전문직이란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이 있는 직업 또는 그 직업에 종사하는 인원집단을 말하며, 체계화된 학술지식과 전문기술을 바탕으로 대중에게 일정한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상응하는 사회권력과 지위를 누리며 일반직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전문가란 학부, 대학원생 또는 그 이상의 학업능력을 갖춘 학위 또는 경력, 자격증을 소지하고 현장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를 의미한다. 사회복지실천은 그 상황에 맞는 해석과 서비스를 요구하며, 다양한 상황 속에서 선택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은 사회복지분야 전문가이며,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는 사회복지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데 중요하고 실천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전문직의 쟁점으로는 첫째, 사회복지 직종의 전문성을 설명하면서 전문 직종에 대한 전통적 모델이 아닌 사회적 분배 모델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며, 둘째 사회복지사가 대부분 빈곤층 및 취약계층에 종사하는 기관에서 근무하는 우리나라에서는 간접개입의 중요성 및 실천방법이 더욱 부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2.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
2.2.1. 치료자

사회복지사는 심리적, 사회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이나 가족을 돕기 위하여 개인, 집단, 가족단위 등 치료 및 개입을 활용해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즉, 사회복지사는 치료자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사정하고 이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내린 후 적절한 치료 및 개입방법을 선택하여 실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개인, 가족, 집단 등 다양한 수준에서의 치료 및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사의 치료자로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2. 교육자

교육자는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예방하거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가지도록 준비하며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행동을 변화시키고 효과적인 유형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도록 ...


참고 자료

김기식, 복지국가는 삶이다 (복지국가 전문가 이상이의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도전), 밈, 2014.02.20.
순덕기,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 확립을 위한, 4판), 퍼시픽북스, 2020.09.05.
이준우, 전문 사회복지 실천론, 인간과복지, 2011.09.16.
이현주(2000), 사회복지전문직 종사자의 윤리적 갈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전북사회복지사협회, 복지사회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
순천향대학교, 대학병원 사회복지사는 어떤 일을 할까?
김효선,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22.
권향임, 김상아, 사회복지실천론, 외창지사, 2018.
양정빈, 김효순, 사회복지실천론, 외학지사. 2020.
문현주, 김기영, 사회복지실천론, 창지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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